구글어스

구글어스 영상추가지역 확인방법

하늘이푸른오늘 2008. 4. 4. 18:20
제가 4월1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에서 우리나라 지역에도 구글어스 영상이 추가 또는 갱신되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 좀 더 확인을 한 결과 더 많은 지역이 추가되었다는 사실을 알아내었습니다.

사실은 디씨인사이드 구글어스 갤러리에 어떤 분이 " 경기도는 의정부쪽 하고 일산, 안성지역, 충청남도는 천안시, 아산시, 연기군(조치원 지역), 금산군(금산읍 지역) 충청북도는 음성군(음성읍), 충주시(주덕읍, 신니면, 노은면), 청원군(미원면), 괴산군(청천면, 청안면)" 등등이 업데이트 되었다고 해서 좀더 자세히 들여다 보기로 했죠.

다음은 그 결과입니다. 초록색으로 표시된 곳은 2.5미터짜리 SPOT영상이 추가된 곳이며, 노란색으로 된 곳은 60cm짜리 고해상도 QuickBird 영상이 추가된 곳입니다. 붉은색은 예전에 갱신된 지역인데 참고로 넣어두었습니다. 직접 보고 싶으시면 아래에 있는 KML파일을 실행시켜 보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예전에 추적한 방법은 기본적으로 구글어스에는 최신의 영상만 추가되는 것으로 생각하여, 2007년 및 2008년 영상과 일치하는 지역 중에서 구름이 10% 이내인 지역만 찾아본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영상 추가지역을 보면, 2006년 영상도 들어 있고,구름이 10% 이상인 지역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확실하게 찾을 수 있었던 것은 구글맵과 구글어스의 데이터베이스가 다르다는 점을 이용한 것입니다.

즉, 구글어스에서 위성영상이 업데이트되면, 구글맵의 영상도 동시에 업데이트되는 것이 아니라, 약간 시차를 두고 업데이트되므로, 두개의 영상을 비교하면 새로 추가된 지역을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어스에서 추가되었다고 의심되는 지역이 있으시면,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구글맵에서 보기" 툴바를 누르면 동일한 지역이 구글맵에 뜨게 됩니다. 그럼 직접 비교할 수 있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위에 조사한 지역은 북한은 제외되었습니다. 후글님의 글노컷뉴스를 보면 북한지역은 훨씬 더 많은 지역이 업데이트 되었다고 하는데, 제가 설명드린 방법으로 직접 확인해 보세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