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구글어스로 7월 22일 일식 미리보기

하늘이푸른오늘 2009. 7. 18. 19:17
7월 22일에 개기일식이 있을 예정입니다. 푸른행성의 과학 블로그에 따르면 태양이 완전히 가려진 상태에서 6분 39초 가량이나 지속된다고 합니다. 상당히 드문 일인가 봅니다.

아래 그림은 푸른행성의 과학 블로그에서 가져온 일식 진행 지역입니다. 우리나라 남쪽을 지나는 파란 띠 부분이 개기일식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불행히도 우리나라에서는 개기일식을 볼 수 없지만, 상당히 많은 부분(80% 이상)을 가릴 예정이기 때문에 구름이 가리지만 않는다면 일생 일대의 멋진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일식을 구글어스 플러그인을 사용해 미리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via Google Earth Blog) HeyWhatsThat 이라는 사이트인데요, 원래 지금 현재 내가 사는 곳에서 어떤 별이 보이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에서 이번 7월 22일 일식을 미리 볼 수 있는 구글어스 타임 애니메이션을 만들었습니다. 여기를 누르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화면에서 좌측위에 동그라미를 쳐둔 부분을 누르면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처음 들어갔을 때는 개기일식이 일어나는 지역을 기준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빨간색 화살표를 쳐둔 링크를 눌러서, 자신이 관측하는 지점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이 위치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좌측 콘트롤을 이용해 지도를 확대한 후, 자신의 위치를 클릭한 후, 마지막으로 빨간 화살표가 가르키고 있는 링크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서울 지역으로 설정한 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본 것입니다. 서울을 기준으로 일식은 9시34분 시작되고 10시48분에 최고가 되는데 이때 태양의 79%가 달 그림자에 가려진답니다. 이렇게 보니, 태양이 상당히 많이 가려진다는 게 정말 실감이 나네요. 맑은 날이라면 상당히 어두워질 것 같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좀 아쉬워서... 1999년 일식 당시 구소련의 우주정거장인 미르(Mir)호에서 지구의 일식장면을 촬영한 사진입니다. (출처 : NASA) 까만 부분중에서도 거의 중심부에서만 개기일식을 볼 수 있습니다.


흠... 7월 22일... 며칠 안남았네요. 그날 부디 날이 맑기를... 혹시라도 일식을 직접 보기 위해 해외로 원정가실 분이 있다면 데미안님의 글을 참고하시길...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