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측량

영국 런던, 4cm 급 항공사진 서비스 개시

하늘이푸른오늘 2008. 1. 28. 10:31
영국 192.com이라는 회사가 런던지역은 4cm, 그외 영국 전역에 대해서는 12.5cm 급의 정사항공사진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뉴스입니다.(via Digital Urban)

아마도 제가 아는 한, 일반인에게 공개된 항공사진 중에서 가장 높은 해상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고 수준의 해상도는 약 10.5 cm 정도 됩니다. 물론 이러한 사진은 공개되지 않고,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내부적으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직접 보시고 싶으시면 http://www.192.com/maps/에 들어가보시면 됩니다. 다만, 유저 인터페이스가 너무 꾸져서 시원하게 감상하기는 힘듧니다.

아래는 영국 국회의사당에 있는 유명한 시계탑인 빅벤(Big Ben)입니다. 직접 관광가서 사진 찍는 것보다 더 자세히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2.com에서 캡처


다음은 템즈강 강가에 있는 대관람차인 런던아이(London Eye)입니다. 너무 크게 나온 게 아닐까 싶을 정도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2.com에서 캡처


마지막으로... 트라팔가 광장에 있는 넬슨제독 동상입니다. 잘 보지 않아도 관광객의 모습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2.com에서 캡처


그런데, 이 사진을 보고 가디언지 기사에서는 프라이버시 문제를 거론하고 있네요. 누가 누군지 구분할 수 있을 정도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위 사진을 봐서 아시겠지만, 사람이 있다는 건은 명확하게 구분이 되지만, 신원을 구분할 정도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얼굴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을 정도가 되려면 대략 1cm 정도의 해상도는 나와야 합니다. 이 사진보다 4배는 더 확대해서 찍어야 한다는 것이죠.

프라이버시 문제는 별개로 하고, 어쨌든... 소름이 끼칠 정도의 해상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
현재 구글어스(Google Earth)에서 우리나라지역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영상은 60cm 급 QuickBird 위성영상입니다. 미국이나 유럽의 일부 대도시에는 10cm 급의 정사항공사진도 서비스하고 있고요.

하지만, 구글어스에는 극히 일부이긴 하지만, 정말정말 상세한 항공사진이 들어 있는 곳도 있습니다.  아래에 삽입시킨 구글맵 지도가 그 예입니다. (참고 :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 이 사진에서는 정말 얼굴도 식별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View Larger Map


구글어스에서 직접 보고 싶으시면 구글어스 "빠른이동(Fly to)"에 15.298682n, 19.429664e라고 입력해 보시면 됩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