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중국 쓰촨(Sichuan)성 위성영상(Imagery for Sichuan, China Earthquake)

하늘이푸른오늘 2008. 5. 16. 13:55
5월 15일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중국 쓰촨(四川, Sichuan)성에서 발생한 대지진 이후 촬영된, 위성영상을 KML로 배포한다는 내용입니다.

아래는 이 KML과 함께, 어제 제가 올린 중국 쓰촨성, 대지진으로 피해 입은 댐의 위치 에서 말씀드린 KML을 함께 실행시켜 본 모습입니다.

중앙 윗부분에 보이는 분홍색, 그리고 그옆의 큰 사각형이 KML에 들어 있는 Formosat2 위성영상입니다. 좌측 아래쪽의 노란 색 원은 진앙지의 위치, A는 청두(成都)시, B는 쯔핑 댐이며, 다른 노란 핀은 모두 중소 규모의 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시는 것처럼, 원문과는 달리 댐의 위치와 위성사진의 위치가 일치하지 않네요. 그리고, 흑백영상의 해상도는 2 미터, 칼라 영상의 해상도는 8 미터 정도라고 하는데, 자세한 지형도 잘 보이지는 않습니다.

영상은 나중에 더 추가된다고 하니 기대를 하겠고요, 그보다 재미있는게, 이 영상이 대만에서 촬영되었다는 것입니다. 중국과 대만은 서로 적대시하고 있을텐데.... 이렇게 영상을 촬영해서 제공하다니 아주 재미있다...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
p.s. 제가 만든 쓰촨성 지진 지도를 참고하세요~~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5/imagery-for-sichuan-china-earthquake.html
Thursday, May 15, 2008 at 3:10 PM

5월 12일 중국 쓰촨(四川, Sichuan)성에 규모 7.9의 대지진이 덮쳤습니다. 진앙지는 쓰촨성의 성도인 청두(成都)에서 겨우 80km 북쪽이었고요. 최신 뉴스에 따르면, 당국은 사망자가 5만명에 달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오늘 아침 인공위성영상 촬영업체로부터 지진 후의 영상을 확보하여, Formosat2의 위성영상을 처리하였습니다. KML을 실행시키시면 이 영상을 구글어스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영상을 입수하여 처리하는대로 KML을 갱신할 예정입니다. 갱신된 영상을 보시려면 이 KML을 "내 위치(My Places)"에 저장해 두시기 바랍니다.

이 최초의 위성영상에는 두장옌(都江堰, Dujiangyan) 시 근처에 있는 평가하고 수리하는 노력이 잡혀 있습니다.


재빠른 조치를 취하여 영상을 공급해 주신 대만 국가공간위원회(NSPO : Taiwan's National Space Agency) 께 심심한 감사의 뜻을 표합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