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I에서 판매하고 있는 F450 Flamewheel ARF 키트를 조립중에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입한 부품들을 무사히 조립하였으며, 쿼드콥터와 송수신기 세팅도 완료하고, 시험비행도 무사히 마쳤습니다.
그런데, 쿼드콥터 하드웨어를 조립하였다고 하여 바로 들고나가서 날릴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아무리 쿼드콥터가 기존의 모형헬리콥터나 모형비행기보다 원리로는 간단하다고 해도, 매우 복잡한 전자제품의 결합이기 때문에 적절한 밸런스 조절, 튜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쿼드콥터의 핵심은 여러가지 센서에서 들어오는 정보와 R/C에서 들어오는 명령을 취합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기체를 이동시키는 비행콘트롤러(Filight controller)입니다. 이 비행콘트롤러가 다른 센서나 ESC(전자변속기)와 잘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 과정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갑자기 쿼드콥터가 폭주하거나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DJI의 F450 Flamewheel ARF 키트의 비행콘트롤러는 NAZA-M V2 입니다. 이 글은 이 NM V2를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관한 글입니다. 원 문서는 DJI 사이트에 있는 NAZA-M V2 Quick Start Guide입니다. 쿼드콥터와 송수신기 세팅에서도 일부 다뤄진 내용이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조립 및 연결(Assembly & Connection)
포트 설명
- Main Controller
- PMU (Power Management Unit)
- LED
- GPS/Compass
조립 및 연결(Assembly & Connection)
- NAZA-M 은 쿼드콥터 뿐만 아니라, Hexa, Octo 등 여러가지 모델을 지원한다. 단, Octo 의 경우에는 Gimbal 을 장착할 수 없다. (포트가 모자라기 때문)
- 메인 콘트롤러 연결
- DJI 로고를 반드시 하늘로 향하게 해야함.
- 방향이 기체 방향과 동일해야 함.
- NAZA-M 에 있는 화살표가 기체의 앞쪽을 향해야 함. 가능하면 기체의 무게 중심에 위치애햐 함.
- ESC와 모터
- 위 그림에서 멀티콥터의 모터 번호(M1, M2 등)를 확인하고, 그에 맞춰 메인 콘트롤러와 연결
- Gimbal
- F1 및 F2 에 연결 한뒤 소프트웨어로 설정
- 송신기(TX) 와 수신기(RX)
- TX 매뉴얼을 참고하여 TX에서 Aileron, Elevator, Throttle, Rudder 채널을 설정하고 콘트롤 모드 스위치를 3-position 스위치로 선택
- RX를 기체에 연결하고, RX를 메인 콘트롤러의 포트에 연결.
- PMU(Power Management Unit) 모듈
- PMU를 다른 장치에 붙여두지 말것. 충분한 공기흐름이 필요함
- GPS/Compass
- GPS/Compass는 자기에 민감하므로, 다른 전자기기와 충분히 떨어뜨릴 것.
- DJI 로고가 하늘로 향해야 하며, 화살표가 전방을 향해야 함.
연결후 확인
R/C 송신기 전원을 넣고, PMU에 배터리를 연결하고 LED를 관찰. 아래와 같이 불이 들어와야 함
보조 소프트웨어 설치 및 조정
소프트웨어및 드라이버 설치
- www.dji.com 에서 다운로드.
- R/C 수신기 켜고, 쿼드콥터 배터리 연결
- LED 모듈에 있는 micro USB 포트로 PC와 연결
- 드라이버 설치.
- Assistant installation software 설치
- PC 인터넷 연결확인
- R/C 수신기 켜고, 쿼드콥터 배터리 연결한후, USB 포트 연결
- Assistant Software 실행
- 우측아래 빨강(연결상태) 및 파랑(통신상태) 확인 파란색이 깜빡이면 소프트웨어 실행가능
- "Info" 옵션을 눌러서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업데이트
- Upgrade에서 메인콘트롤러, GPS/IMU 펌웨어 확인
- Basic에 들어가서 최초의 조정 실시. Mixer Type, Mounting, RC, Gain 등 설정해야 함.
- Advanced에 들어가서 모터, Failsafe, IOC(Intelligent Orientation Control), Gimbal, Low-Voltage Alert, Flight Limit 등 설정(옵션)
- 이 부분은 F450과 Futaba 14SG 세팅에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음
- View 탭에서 모든 파라미터 확인
- 추천 파라미터 값 (저는 F450인데 10인치 프로펠러에 4S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메라쪽이 무거워서 좀더 강한 추진력이 필요해서 입니다. 시험비행 해봤는데 크게 문제는 없었습니다.)
기본적인 비행
콘트롤 모드
- GPS ATTI. 모드 - 스틱을 놓으면 GPS 좌표를 이용해 제자리에 고정. 3초간 GPS 신호가 없으면 ATTi 모드로 진입
- ATTI. 모드 - 자세만 평형을 유지함.
매뉴얼 모드- 저는 매뉴얼 모드는 아얘 사용하지 않습니다.
모터 시동/종료
- 모터 시동 - 트로틀 스틱을 밀어도 모터가 시동되지 않음. 반드시 아래와 같은 CSC(Combination Stick Commands)중 한가지를 수행해야만 모터가 켜짐.
- 모터 종료 (Assistant Software 에서)
- 즉시 종료 모드(Immediately Mode) - 콘트롤 모드의 종류에 관계없이 throttle stick 이 10% 이하로 떨어지면 모터가 즉시 정지됨. 5초이내에 10% 이상 밀면 모터가 재시동(CRC 불필요)
- 지능 종료(Intelligent Mode) - 콘트롤 모드에 따라 반응이 달라짐. 매뉴얼모드에서는 CRC를 다시 수행해야만 모터가 정지됨. ATTI 모드나 GPS ATTI 모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경우 모터가 정지됨
- 모터 시동후 3초내에 throttle stick을 밀지 않았을 때
- CSC 를 수행했을때
- Throttle stick 이 10% 이하이고, 착륙후 3초이상 경과했을 때. (즉, 착륙후 아무런 조치를 하지않아도 모터는 꺼짐.)
- 멀티로터 각도가 70도 이상이고 throttle stick 이 10% 이하일 때
- 지능 종료 모드시 주의할 점
- ATT 모드나 GPS ATTI 모드에서 모터를 켜려면 먼저 CRC를 수행한 후, 3초 이내에 throttle stick를 10% 이상으로 올려주어야 한다. 아니면 모터가 자동으로 꺼짐
- 비행중에는 throttle stick을 10% 이하로 하더라도 모터가 꺼지지 않는다.
- 안전상의 이유로, 멀티로터가 70도 이상 기울어지고(충돌/ESC오류/프로펠러 파손 등) throttle stick이 10% 이하이면 모터가 꺼진다.
- 지능모드에서 throttle stick을 10% 이하로 하면 착륙절차가 시작된다. 이때는 모든 피치/롤/요 조정이 거부되고 수평이 유지된다.
1 단계 : 전자나침반(Compass) 캘리브레이션
- GPS 안테나가 없으면 시행할 필요 없음.
- 자기장이 있는 곳... 쇠가 많거나 전기가 심한 곳은 피하고, 열쇠나 핸드폰 등은 멀리할 것. 매우 중요함.
- 절차
- 송신기를 켜고 멀티곱터에 전원 연결
- GPS 모드 에서 매뉴얼 모드 (혹은 GPS 모드에서 ATTI 모드)로 5번이상 빠르게 전환. LED가 노란색이 됨
- 멀티곱터를 수평으로 유지한 상태에서 수직을 축으로 360도 회전. LED가 초록색이 됨(그림1)
- 멀티곱터 앞방향을 땅으로 하여 수직으로 둔 상태에서 수직을 축으로 360도 회전. LED가 꺼짐(그림2)
- 잘 되면 LED 꺼짐. LED가 빨간색으로 깜빡일 경우 캘리브레이션 오류. 콘트롤 모드를 한번 껐다 켰다가 다시 두번째부터 반복
- GPS가 비정상일 경우, LED가 빨간색-노란색이 반복되고 GPS 모드가 꺼지고 자동으로 ATTI 모드로 진입함
- 정확히 수평수직은 유지할 필요는 없어도 45도 이상 차이가 나야 함.
- 캘리브레이션이 계속 오류가 발생할 경우, 자기장 간섭이 심한 곳이므로 다른 곳으로 이동하여 시행
- 캘리브레이션을 새로 해야 할 경우
- 날리는 곳이 바뀔때
- 멀티로터 하드웨어 구성을 변경했을 때
- GPS/전자나침반 모듈의 위치를 바꿨을 때
- 전자장비를 추가했을 때
- 기계적 구조를 변경했을 때
- 비행방향이 조금씩 흐를 때(똑바로 날지 않을 때)
- 멀티로터를 회전시킬 때 LED 가 자주 비정상적으로 깜박거릴 때. (가끔씩 발생하는 건 정상임)
2단계 : 조립 체크리스트
다음과 같은 경우 매우 위험하니 반드시 체크할 것
- 프로펠러 회전방향이 반대인 경우
- 모터와 ESC 연결이 느슨할 경우
- 비행콘트롤러를 잘못 또는 느슨하게 설치했을 경우
- 비행콘트롤러와 ESC 간의 연결이 느슨할 경우
- 프로펠러 설치 실수
- 전자나침반 가까이에 자석이 있을 경우
3단계 : 비행전
다음 절차를 따를 것 (모터 종료가 지능형 종료일 경우)
- 항상 송수신기를 먼져 켜고 멀티로터의 전원를 넣을 것
- 멀티곱터 자기 진단이 완료될 때까지 대기 그 다음 LED가 노란색으로 빠르게 4번 반짝일 경우에는 시스템 워밍업 중으로, 모터시동이 불가능함
- 노란색 4번 LED가 꺼진후, 송신기의 콘트롤 모드를 바꿔보면서 잘 작동되는 지 확인. 예를 들어, 노란색 1번 빨간색 3번()의 경우, 현재 ATTI 모드이며, GPS 신호가 매우 나쁨을 의미함.
- 기체를 평평하게 놓은 상태에서 아래와 같은 CSC(Combination Stick Command) 실행하여 모터 기동
- 방향전환쪽은 모두 중앙에 놓고 Throttle stick을 중앙점 아래로 가져간후 모터가 정확한 방향으로 회전하는지 체크
- 모터를 정지시키고 멀티곱터의 전원을 끔. 이제 준비 완료. 만약 LED가 이상하게 반짝이면 FAQ에 있는 내용을 참고하여 조치할 것
4단계 : 비행테스트
- 장애물이나 큰 건물 그리고 사람이 많지 않은 공지에서 시험할 것. 사람들로부터 적어도 3미터 이상 떨어뜨릴 것.
- GPS ATTI 모드일 경우, 건물이나 나무가 없는 곳이어야 함. 적어도 6개 이상의 GPS가 잡혀야 함(빨간색 LED 한번 또는 0번) 매뉴얼 모드나 ATTI 모드일 경우 이 단계 생략
- 시동
- 송신기부터 켜고 쿼드곱터의 전원을 넣는다. 시스템이 기동하고 셀프테스트가 완료될 때까지 대기
- LED가 노란색으로 4번 빠르게 깜박일 때에는 계속 대기
- 쿼드곱터를 그대로 둔 상태로 CSC 수행하여 모터를 기동시킴
- 방향전환은 모두 손을 떼어 중앙으로 가게하고 Throttle Stick은 아래에서 점차 위로 올림. 3초내에 Throttle Stick을 올리지 않으면 모터가 꺼지게 됨.
- 모든 모터가 잘 작동되는지 확인하면서 Throttle Stick을 올려줌. 스틱을 중앙까지 올려줌. 부드럽게 이륙시킴. 과도한 조작 금지
- 항상 드론의 위치를 체크하면서 스틱으로 위치를 조정해줌. 원하는 위치에 정지(호버)시키려면 yaw, roll, pitch 및 throttle 스틱을 모두 중앙에 두면 됨.
- 드론을 천천히 내림. throttle stick을 끝까지 아래로 내림. 3초후 모터 정지. Mannual Mode 의 경우에는 CRC 수행하여 모터를 꺼줌.
- 먼저 드론의 파워를 끈 후 송신기의 전원을 끊어야.
- 2분 이상 워밍업이 계속되면(LED 노란색 4번이 반복되면) 10분간 전원을 꺼둔 후, Assistant S/W에 접속하여 Tools -> IMU Calibration 으로 들어가서 고급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할 것
- Moter stop 모드를 즉시정지(Immediately mode)로 설정해 두었을 경우, 비행중에 throttle stick을 10% 이하로 내리면 안됨. 바로 추락함. 5초이내에 stick을 올려줘야 함.
- 비행중 CSC를 절대로 하면 안됨. 바로 추락
- 비행중 GPS 신호상태를 계속 체크할 것. 나쁜 상태에서는 hovering 중 기체가 흐르게 됨
- 자기장이 강한 장소에서는 날리지 말 것. GPS에 장애를 일으킴
- GPS 신호가 약한곳에서는 GPS ATTI 모드로 날리지 말 것
- LED가 빨간색으로 빠르게 반짝이면 배터리 고갈. 즉시 착륙시킬 것
- 송신기에 배터리 알람이 뜨면 즉시 착륙시킬 것. 이 상태가 계속되면 조정이 불가능하게 되거나 추락함.
- GPS ATTI 모드에서 GPS 신호가 좋을 때 홈포인트를 잡도록 주의할 것. 아니면 홈포인트가 엉뚱한 곳으로 잡힐 수 있음.
고급 기능
A1. FailSafe
- 10초 이상 GPS 신호가 6개이상 잡으면 자동으로 Home Point를 잡음
- 이륙전 반드시 홈포인트를 잡았는지 확인할 것.
- Home Point 위에서 15초 동안 Hovering을 하는데, 이때 콘트롤을 다시 넘겨받을 수 있음
- GPS 모드의 경우, 신호가 약하면(송신기를 일부러 껐을 경우에도) hovering을 하게 됨. 3초 이내에 신호가 회복되지 않으면 FailSafe에 들어가게 됨. 이후에는 신호가 회복되더라도 FailSafe 상태가 계속됨.
- 신호가 약해서 FailSafe에 들어간 경우, 다시 콘트롤을 하려면 GPS->ATTi 모드로 바꾸면 됨.
- 수신기를 꺼서 FailSafe에 들어간 경우, GPS 모드로 두고 Throttle을 중앙에 가져간 후, 송신기를 다시 켜고, 그후 GPS를 ATTi로 바꿔주면 됨. (가능한한 시도하지 말것)
A2 배터리 저전압 경고
- 두가지 종류의 배터리 보호 정책이 제공됨. 가능하면 사용할 것
- 1st 레벨 - LED로 경고
- 두번째 레벨 - 강제 착륙
A3 IOC(Intelligent Orientation Control) Flight
- 1단계 기초
- 기본적으로 멀티로터의 전방비행방향은 nose 방향과 일치. IOC를 사용하면 nose 방향과 관계없이 비행가능.
===== 이하는 생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