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sy Arts 의 3D 프린터인 Ares 에는 아무런 디스플레이가 없습니다. 전면에 스위치 하나, 그리고 뒷면에 USB 포트 2개, LAN 포트 하나, 전원포트 하나만 있을 뿐입니다. 그래서 처음 전원을 넣고서는 황당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Ares 는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3D 프린터는 PC가 있어야 할테니, 웹브라우저를 통해 접근하는 건 괜찮은 생각인 것 같습니다. OS 에 대해서도 걱정할 필요없구요.
그러니까... Ares 3D 프린터가 Web Server가 되어야 하는 거니까, 주소를 알아내어야 합니다. Forum 의 Official Guide 에 들어 있는 "How to connect your Ares 3D Printer" 문서의 앞부분은 3D 프린터의 IP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에 대한 기술입니다.
먼저 컴퓨터와 Ares의 전원을 넣습니다. 그리고 동봉해온 LAN 선으로 무선 공유기에 있는 유선 LAN 포트와 Ares의 LAN 포트를 꽂아주면 됩니다. 아래 사진중 좌측은 공유기에 꽂아준 것이고, 오른쪽은 Ares에 꽂아준 겁니다.
그 다음 Ares의 IP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은 OS에 따라 약간씩 다릅니다. 저의 경우엔 Window 7이고요, 아래처럼 윈도 탐색기에서 네트워크에 들어가면 OCTOPI 라는 컴퓨터가 나타납니다.
이 항목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 창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이름엔 pi, 암호에는 raspberry 라고 입력하면 로그인이 됩니다. 맞습니다. Ares 3D Printer에는 라스베리가 들어 있습니다.!!!
접근한 뒤 여기 저기를 찾아보면 아래와 같이 "ip address... "로 시작되는 파일이 있습니다. 열어볼 필요없이 바로 그 IP 주소만 적어두면 됩니다.
이제 웹브라우저에서 이 번호를 직접 입력해 주면 아래와 비슷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화면을 사용하여 프린터 작업 설정변경 등 모든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이 화면에서 오른쪽 위에 Login 이 있습니다. 이걸 누르고 "easyarts/easyarts"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Setting -> 'Access Control' -> Add User 를 누르면 새로운 계정을 만들 수 있고, 원래 easyarts 계정도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여기까지 설정하면 일단 Ares를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준비는 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LAN 선이 불편해서 그냥 Wifi로 로그인하려고 설정해봤는데 생각대로 잘 안되네요. 이건 나중에 다시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이 Machine State 가 Operational 이라고 나오면 제어상태가 된 것이고 언제든지 3D 프린터를 이용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만약 여기가 Offline이라고 나온다면 윗쪽에 있는 Connection 부분을 새로 설정해야 한다는데 저는 생략합니다.
3D 프린팅할 파일(Gcode)가 있으면 그걸 이 페이지에 Drag&Drop 하면 된답니다. 그러면 왼쪽 아래에 Files... 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 추가가 된다네요.
이때... 파일명 오른쪽 아래에 네모난 박스를 쳐준 부분 중에서 오른쪽 끝에서 두번째 것을 누르면 위쪽 State 쪽에 통계를 볼 수 있고, 이 상태에서 Print를 누르면 파일이 프린트 된다니, 일단 프린트 작업에 들어가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STL 파일을 구하고, GCode 로 변환하는 작업만 하면요. ㅎㅎㅎㅎ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