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에 미국 오대호 해저지형 추가(Google Earth now includes US “Third Coast”)

하늘이푸른오늘 2009. 4. 15. 15:50
4월 14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전세계 담수량의 18%를 담고있는 미국 오대호의 해저지형?이 구글어스에 추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오대호는 바다가 아니니 해저라는 말은 틀린 말인데, 호저지형? 이런 말은 쓰지 않는 것 같아 해저지형이라고 표현을 했습니다.

아무튼... 지난 2월에 발표된 구글 해양기능을 바다 뿐만 아니라, 호수에도 적용을 했네요. 물론 오대호는 왠만한 바다 이상 규모가 크지만요.

그런데... 이상하네요. 제가 지금 해보니 호수 밑바닥으로 내려가지를 않습니다. 아직 데이터가 정리되지 않은 건지... 나중에 확인해야겠네요. 어쨌든 이 구글어스 투어용 KML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5개의 호수에 대해 여러가지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원문을 보시면, 구글어스 플러그인으로 임베드된 투어를 보실 수 있구요.

이와 관련하여, 잠수함을 타고 바닷속을 구경할 수 있는 투어사이트를 소개해 드립니다. www.Sea-Seek.com 에 들어가셔서 오른쪽 아래를 보시면 "Virtual Dive"라는 부분이 있는데, 좌측에 있는 링크들은 얕은 바다이고, 오른쪽에 있는 건 깊은 바다들을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이 링크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이 상태에서 좌하단에 있는 Run/Pause를 누르면 잠수함이 운행을 시작합니다. 화살표 좌우버튼으로 방향을 조정할 수 있고, 상하버튼은 수심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배의 형태를 상어모양 잠수함으로 바꾸고, 독도 주변을 가본 모습입니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지도를 클릭하면 그쪽으로 이동됩니다.) 사실... 해저지형 자료가 부실한 편이라, 구경할 건 별로 없습니다. 정면으로 보이는 섬 2개가 독도인 것 같네요~


민,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4/google-earth-now-includes-us-third.html
Tuesday, April 14, 2009 at 6:26 AM

지난 2월, 구글어스 5.0이 발표되었을 때, 해저면에서 전세계 바다속 지형을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이 기능이 이번에 미국의 "세번째 해변"인 오대호까지 확장되었습니다. 구글에서는 NOAA 오대호 환경연구실(GLERL : NOAA Great Lakes Environmental Research Laboratory)NOAA 미국 지리데이터 센터(National Geophysical Data Center)의 협조를 받아, 5대호의 상세한 해저지형을 담게된 것입니다. 사용자분들께서는 동쪽 슈피리어 호(Lake Supeiror)호의 골짜기나 여울, 미시간 호(Lake Micigan)의 중앙 암초부, 한때 미시간호와 휴런호(Lake Huron)호를 연결하던 마키낙(Mackinac) 해협에 있었으나 지금은 물속에 잠긴 예전 수로 등 여러가지 지형을 탐험하실 수 있습니다.

오대호는 지구상에서 가장 규모가 큰 민물 시스템으로, 전세계 담수량의 약 18%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오대호의 물을 미국대륙에 펼친다면 3미터가 될 정도죠. 오대호의 길이는 동서방향으로 750마일에 달하며, 수변의 길이는 지구 둘레의 44%에 달합니다. 미시간 호의 수변 길이만 3,200마일에 달하여, 알래스카를 제외한 어떤 주의 해변 길이보다 길 정도입니다.

이번에 추가된 오대호의 수변 및 해저지형중 흥미로운 부분을 보여드리기 위해 NOAA 오대호 환경연구실에서는 나레이션이 포함된 구글어스 투어를 제작했습니다. 여기 들어가시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는데, 아래는 이 투어를 구글어스 API로 삽입한 것입니다.


오대호 해저지형자료는 NOAA(NESDIS-NGDC and OAR-GLERL)와 캐나다 수로서비스팀에서 지난 75년간 수행한 수심측량자료를 취합한 것입니다. NOAA 오대호 환경연구실의 데이비드 슈와브 박사는 NOAA-CHS 프로젝트로부터 3초간격의 그리드를 생성하여 구글에 제공하였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