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 주소찾기(역 지오코딩) 기능 추가(How to find out "What's here")

하늘이푸른오늘 2009. 6. 20. 15:35
6월 19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맵에서 지역검색(Local Search)의 반대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주소찾기 기능(Reverse Geocoding) 기능을 추가했다는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지도에서 검색을 할 경우, 정확한 주소를 알기 보다는, 대부분 어느 지역에 있는 어떤 종류(예 : 사당동 레스토랑)을 검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색 후 원하는 것을 찾으면 그 것에 대한 주소/전화번호 등을 알 수 있죠.

이러한 방식으로 어떤 대상을 찾아 그 정확한 위치를 알아내는 것을 지오코딩(Geocoding)이라고 합니다. 역 지오코딩(Reverse Geocoding)이란 정확한 위치(좌표)에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일반인들이 좌표까지 기억하는 건 불가능하고, 지도를 보면서 어떤 지점을 클릭하면 그곳의 주소나 어떤 업소들이 있는지, 그곳이 어떤 곳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번에 추가된 기능은 구글맵에서 아무곳이나 띄운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맨 아래에 "이곳이 궁금한가요?(What's here?)" 메뉴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사당사거리 북서쪽 코너에 있는 건물의 정보를 알아본 모습입니다. 주소와 함께, 그 주소에 들어 있는 업소명이 쭉 나열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 기능에 아주 재미있는 게 있습니다. 줌레벨, 즉 확대한 수준에 따라 나오는 정보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위 지점에서 4-5레벨을 축소한 뒤 동일한 처리를 해본 것입니다. 물론 위치는 동일하지 않겠지만, 여기에서는 동 정도의 수준에서 정보가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몇단계 축소해서 같은 기능을 실행해 본 모습입니다. 이번엔 구 정도 수준의 정보가 나오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좀 더 축소하면 서울 수준의 정보가 나타납니다. 흠... 그런데, 갑자기 서울이 Soul로 표기되네요... 그리고 아래에 있는 정보들도 우리나라 정보가 아니라 일본의 내용이 나오고...  쩝... 빨리 수정해 주시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튼... 지도를 이용하는 방법은 수없이 많을 수 있는데, 구글맵에서는 정말 다양한, 가끔 밖에 사용되지 않을 기능까지 지원하고 있고 계속 새로운 방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글맵과 관련된 개발자들도 엄청 많기 때문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계속 앞서갈 수 있는 것이고...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6/how-to-find-out-whats-here.html
Friday, June 19, 2009 at 2:15 PM
우리는 구글맵에 중요한 지점은 직접 맵 타일에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때때로, 그냥 어떤 지점을 클릭한 후, "여기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메뉴에 이 옵션이 들어갔습니다. "이곳이 궁금한가요?(What's here?)"를 클릭하면, 그 지점을 대표할 수 있는 가장 관련 깊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소 혹은 자연적 개체 혹은 지명 등 모든 것이 해당됩니다.


이 기능은 현재의 확대 수준(Zoom Level)을 고려하며, 그 지점에 가장 적합한 지리적 객체를 알려드립니다. 예를 들어 맨하탄지역을 최대로 확대한 상태에서 "여기가 궁금한가요?(What's here?)"를 클릭하면 주소까지 알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 기능과 좌측 패널에 나타나는 "이 주소에 있는 것(At this address)" 기능과 결합하면, 그 지점에 있는 모든 업소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도를 약간 축소하면, 좀더 큰 지형지물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르난디나 섬(Isla Fernandina), 이자벨라 섬(Isla Isabela), 마르케나 섬(Isla Marchena), 구이 포크스 섬(Isla Guy Fawkes), 등의 갈라파고스 군도(Galapagos Archielago)의 섬 이름를 볼 수 있습니다.


약간 기술적이지만, 이 기능은 "역 지오코딩(reverse geocoding"이라고 합니다. 이 기능은 몇 달 전부터 구글맵 API(Google Maps API)에서 지원되고 있으니, 개발자라면 이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