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표준

일본 지리정보표준 프로파일(JPGIS)

하늘이푸른오늘 2018. 1. 12. 16:57

공간정보표준은 매우 복잡합니다. 수많은 경우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표준화가 잘 진행되고 있는 이유중의 하나가 이 복잡함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많은 표준문서중 꼭 필요한 것을 최소한으로 추려서 일본지리정보표준프로파일(JPGIS : Japan Profile for Geographic Information Standards)를 만들었습니다. 이것만 지키면 데이터의 호환성은 거의 100%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의 상호운영성은 데이터 표준을 기반으로 하므로, 사실상 JPGIS에 포함된 10여가지의 표준이 공간정보 표준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 같습니다.


이제까지 일본의 표준화 추진상황은 전혀 살펴보지 못했는데, 배울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일본인들이 실용성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네요.


1. 지리정보표준과 실용 규격


지리정보 표준은 국제 표준화기구 (ISO) 지리정보 기술위원회 (TC 211)에서 국제 규격화된 후, 순차적으로 국내 규격화 (일본 공업 규격 : JIS)됩니다. 국토지리원에서는 그 내용을 실제 사용에 적합하도록 체계화하여, 보다 실용적인 기준으로 만든 지리정보 표준 프로파일 (JPGIS)을 책정, 권장하고 있습니다.



2. 지리공간정보의 실용화(JPGIS화)에서 가능한 것


JPGIS는 GIS의 기반인 공간 데이터를 시스템간에 교환할 때 호환성 확보를 주요 목표로 하여, 국제 표준 및 국내 표준에 따라 데이터의 설계, 품질, 작성 방법, 사양서 작성 등의 규칙을 규정한 실용 표준입니다. 


따라서 JPGIS를 이용하면, 데이터를 서로 이용하기 쉬운 환경이 정비됨으로써, 다른 정비 주체가 정비한 데이터를 공유하고, 시스템 의존성을 감소시키며, 중복 투자를 방지하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비용 절감과 업무의 효율화 등이 가능해 짐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정보 사회의 구축과 안전한 사회의 실현에 기여합니다. 


다음은 JPGIS를 활용하는 4가지 사례입니다.

  1. 제품 명세서 
  2. 데이터 및 소프트웨어 표준화 
  3. 데이터 품질 표시 
  4. 메타 데이터 정보 유통

1) 제품사양서

데이터의 정의 · 구조 · 품질 · 기록 방법 등을 통일된 개념과 기준하에서, 이용 목적에 따라 데이터 사양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JPGIS는 제품사양서 작성에 관하여 규정되어 있습니다. 


제품 사양서는 간단히 말하자면 데이터의 설계도로서, 데이터의 이용 목적에 따른 요구 사항 및 완제품의 품질, 즉 "데이터의 내용과 구조", "데이터 교환 표준 형식", "데이터 품질 보증" 이라는, 데이터를 제작하고 유통시키는 데 필요한 사항을 기술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작성자는 제품 사양서에 따라 데이터를 제작할 수 있고, 데이터 이용자는 데이터의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제품사양서는 데이터 작성자 및 데이터 이용자에게 지켜야하는 규칙을 규정하는 것입니다. 


또한 제품사양서는 데이터 작성시에는 '발주 사양서'로, 데이터 교환시에는 "설명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 측량을 시행할 때 발주자(측량 계획 기관)는 제품사양서를 이용하여 발주하고, 수주자는 제품사양에 따라 데이터를 작성합니다. 국토지리원이 제공하는 제품사양서 샘플은 JPGIS을 준수하고 있기 때문에, 그 샘플에 필요 사항을 기재하면 제품 명세서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공공 측량을 할 때 반드시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JPGIS 기준 제품사양서 샘플 보러가기


2) 데이터 및 소프트웨어 표준화

상호 운용성이 확보된 데이터는 다양한 GIS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IS에서 사용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각 시스템에서는 내부 포맷으로 변환하여 사용하고, 데이터 교환시에는 표준 형식으로 교환합니다. 이를 통하여 데이터의 상호 운용성, 정확성 · 신속성, 재사용성이 향상됩니다.


3) 데이터 품질 표시 


데이터의 이용자에게 지리정보의 품질을 알기 쉽게 설명 할 수 있습니다. JPGIS는 데이터의 품질을 확인하기 위한 규칙을 정하고 있습니다. JPGIS에서 정한 품질 검사 방법에 따라 데이터의 품질이 확인된 후 데이터가 "제품"으로 유통합니다. 품질 검사 보고서는 "메타 데이터 (※ 아래 참조)"에 설명됩니다. 


지리공간 정보의 품질이란? 


지리공간 정보의 품질은 제품사양서에 의해 기록된, 요구된 지리정보와 실제 제작된 지리정보와의 차이이며, 실제 세계와의 비교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편의점의 정보를 알고 싶은 A 씨와, 아파트 건설을 계획하고있는 B 씨가 필요한 정보는 전혀 다릅니다. 각 사람이 필요로 하는 지리정보의 개념을 논의의 영역이라고 합니다. A 씨가 얻은 지리 정보가 아무리 상세한 정보라도 편의점 정보가 빠졌다면, A 씨가 원하는 지리정보 (논의의 영역)와 확보한 지리 정보에 차이가 있어, A 씨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기 때문에, 그 데이터는 품질 좋은 자료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시간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새로운 지리 정보라도, 필요한 지리정보가 과거의 정보일 경우, 최신 버전의 데이터가 품질이 높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4) 메타데이터 정보유통


작성된 지리공간 데이터에 대한 설명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기존의 데이터를 검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메타 데이터는 데이터 자체가 아니라 데이터 (제품)에 대한 설명 정보입니다. JPGIS에서는 메타데이터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JPGIS에 따르는 메타데이터를 사용하면 다음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지리공간 데이터의 원스톱 검색과 취득 실현


인터넷 검색 시스템 (= 클리어링 하우스)에 등록하는 메타 데이터에 데이터의 입수 방법을 설명함으로써, 이용자가 클리어링 하우스에서 원하는 데이터의 유무를 검색함과 동시에 온라인으로 데이터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2] 지리공간 데이터의 품질 확보


메타 데이터에 공간 데이터의 품질을 명시함으로써, 공급자는 이용자에 대하여 데이터의 품질에 책임을 지게 되어, 이용자가 보다 안심하고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토지리원은 JPGIS에 따른 메타데이터 기술 형식으로 JMP2.0를 정하고 있습니다. JMP는 일본 메타데이터 프로파일 (Japan Metadata Profile)의 약어로, 현재 버전이 2.0 인 JMP2.0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토지리원은 JMP2.0에 따른 메타데이터 생성 도구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JMP 2.0 기반 메타데이터 작성 툴 바로가기


3. 표준 개발 경위

--- (생략) --

4. 지리정보 표준 프로파일 이용방법


JPGIS의 정식 명칭은 "지리정보 표준 프로파일 (Japan Profile for Geographic Information Standards)"로서, 지리 정보 표준군 (지리 정보에 관한 국제 규격 (ISO 19100 시리즈) 및 일본 공업 규격 (JIS X 7100 시리즈)) 중에서 최소한으로 필요한 부분을 추출하여 체계화한 실용적인 표준입니다.


(i) JPGIS 관련 자료 다운로드 

(ii) JPGIS 도서 다운로드 

(iii) 제품 명세서 편집기 Ver.2.2 다운로드


JPGIS 서문 

"지리정보 표준 프로파일 (이하 "JPGIS"라 한다)는 지리정보 표준군 중에서 지리공간정보의 개념 스키마를 작성하고 인코딩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를 추출하고, 체계화한 것이다. 이 프로파일에서 정의하는 스키마는 통합모델링 언어 (UML : Unified Modeling Language)을 사용하여 기술한다. UML 클래스에는 속성, 연산 및 연관관계 등 세 가지 기본적인 특성이 있는데,이 프로파일에서는 속성과 연관관계만 사용한다."


JPGIS는 지금까지의 측량 지식 외에, 정보 처리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특히 규격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객체 지향" 개념,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며, 공간 데이터를 작성할 때에는 "XML" 지식이 필요합니다.


JPGIS 항목 목록

적용범위

적합성

인용 표준

UML에 의한 표기법

기본 데이터 유형 

응용 스키마 규칙

공간 스키마

시간 스키마

커버리지 기하 및 함수에 대한 스키마

지리식별자에 의한 공간 참조

지형지물 목록 작성 방법론

인코딩

부속서 1 추상 시험 항목군 

부속서 2 좌표 참조계 

부속서 3 품질 

부속서 4 메타 데이터 

부속서 5 정의 

부속서 6 다른 규격에서 인용하는 클래스의 정의 

부속서 7 참조 모델 

부속서 8 XML에 기반한 인코딩 규칙 

부속서 9 격자형 커버리지

부속서 10 묘화

부속서 11 지형 공간 데이터 제품사양서 

부속서 12 지리 마크업 언어 (GML) 


JPGIS 인용규격



인용표준 : ISO19100 시리즈


ISO19100 시리즈는 국제 표준화기구(ISO)가 정한 지리정보에 관한 국제 규격입니다.  


ISO 표준 문서 내용은 다음 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ISO Web 사이트 (영문) 

일본 규격 협회(JSA)의 Web 사이트 (일본어)  


ISO/TC211 [국제 표준화기구(ISO)중 211 번째 설립된 지리정보 전문위원회(TC)]는 지리정보의 국제 표준화를 목적으로하고 있으며, ISO19100 시리즈는 ISO/TC 211 에서 검토되고 있는 규격입니다. 


일본은 투표권이 있는 정식 멤버로서 규격 제작 및 결정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ISO/TC 211의 국내 심의 단체는 공익 재단법인 일본측량조사기술협회 입니다. 

ISO/TC 211의 설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리 정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새로운 적용방법을 늘리는 것

지리 정보의 유용성 향상, 지리정보 접근성 확대 및 통합과 공유 촉진

디지털 지리 정보와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효율적인 효과적 경제적 이용의 추진

전지구적인 환경 문제와 인도적 문제에 통일적인 대응에 공헌


인용규격 : JIS X 7100 시리즈


JIS X 7100 시리즈는 지리정보에 관한 국내 표준입니다. JIS X 7100 시리즈는 원칙적으로 ISO 표준을 일본어화한 것입니다. 일본내에서 ISO 규격에 대응한 JIS 규격(일본 공업 규격)이 존재하는 경우는 JIS 규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JIS 표준 문서 내용은 다음 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본 공업 표준 조사회 (JISC) Web 사이트

본 규격 협회 (JSA)의 Web 사이트  


JIS는 일본 공업 표준화 촉진을 목적으로하는 공업표준화법 (쇼와 24 년)에 따라 제정된 국가 표준입니다. 


지리정보 표준 JIS 규격의 대부분은 ISO/TC 211 국내 심의단체가 주최하는 JIS 원안 작성위원회에서, 전문가에 의해 ISO 표준을 번역함과 동시에 일본의 상황에 맞도록 수정하여 JIS 초안이 작성됩니다. 


또한 일본은 WTO에 가맹하고 있는데, WTO 협정 (WTO 설립 협정 및 그 부속 협정)에는 무역 관련 각종 국제 규칙을 정하고 있습니다. 그 중 "무역의 기술적 장벽에 관한 협정 (TBT)"에서 국가 표준을 제정하는 경우 ISO · IEC 등의 국제 표준이 존재하면 이에 일치시키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인용규격 목록


JIS X 0301 : 2002 정보 교환을 위한 데이터 요소 및 교환 형식 - 날짜 및 시간 표기 

※ JPGIS에서 취급하는 날짜와 시간은 위의 기준에 따라 작성됩니다. 

JIS X 4159 : 2005 확장 가능한 마크 업 언어 (XML) 1.0 

※ JPGIS는 코딩 언어로 XML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JIS X 7105 : 2001 지리 정보 - 적합성 및 시험 

JIS X 7107 : 2005 지리 정보 - 공간 스키마 

JIS X 7108 : 2004 지리 정보 - 시간 스키마 

JIS X 7109 : 2009 지리 정보 - 응용 스키마에 대한 규칙 

JIS X 7110 : 2009 지리 정보 - 지물 카탈로그 화법 

JIS X 7111 : 2014 지리 정보 - 좌표에 의한 공간 참조 

JIS X 7112 : 2006 지리 정보 - 지리 식별자에 의한 공간 참조 

JIS X 7115 : 2005 지리 정보 - 메타 데이터 

JIS X 7123 : 2012 지리 정보 - 커버리지의 기하 및 함수에 대한 스키마 

JIS X 7131 : 2014 지리 정보 - 데이터 제품 사양 

JIS X 7136 : 2012 지리 정보 - 지리 마크업 언어 (GML) 

JMP2.0 사양서

품질 요구, 평가 및 보고를 위한 규칙

ISO / TS 19103 : 2005 Geographic Information - Conceptual Schema Language (개념 스키마 언어) ISO 19118 : 2011 Geographic Information - Encoding (인코딩)


5. JGGIS FAQ

다음문서로


6. JPGIS 링크


국내외 표준 제정과 관련된 기관 


ISO / TC 211 (국제 표준화기구 / 지리 정보 전문위원회) 

ISO에서 특히 지리정보 관련 표준의 검토·제정하고 있는 전문위원회입니다. 


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각국의 대표적인 표준화 기관으로 구성된 국제 표준화기관. 지리정보 표준을 포함한 전 산업에 걸친 국제 표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단, 전기 및 전자 기술 분야 제외). 


일본 공업 표준 조사회 (JISC) 

산업 표준화 법에 따라 경제 산업성에 설치되어있는 심의회로서, 공업 표준화 전반에 관한 조사 및 심의하고 있습니다. JPGIS가 인용하는 각종 JIS (일본 표준)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재단법인 일본 규격 협회 (JSA) 

IS (국제 규격) 및 JIS (일본 표준) 판매하고 있습니다. JPGIS가 인용하는 각종 IS 및 JIS도 여기에서 입수할 수 있습니다. 


OGC (Open Geospatial Consortium Inc.) 

업계 주도로 지리정보 표준화를 담당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최근에는 ISO와 공동으로 표준 제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내 지리 정보 표준 관련 사이트


공익 재단법인 일본 측량 조사 기술 협회 

ISO/TC211 일본 심의 단체입니다. ISO/TC211 국내위원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국내 의견의 정리, 국제 회의 참석, 일본공업규격(JIS) 초안 작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타 


지리공간 정보 활용 추진 회의 

지리 공간 정보의 활용에 대하여, 관계 행정 기관 상호간의 긴밀한 연계 · 협력을 확보하고, 종합적이고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지리공간정보 활용 추진 회의"를 설치하고 필요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2008 년 6 월 5 일 "측위·지리정보 시스템 등 추진회의"로부터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도쿄대 공간 정보 과학 연구 센터 (CSIS) 

CSIS는 전국 공동 이용 시설로서, 공간정보 과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아울러 연구용 공간 데이터 기반을 정비 · 제공함으로써, 전국의 연구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하고 있습니다.


===

원문 : http://www.gsi.go.jp/GIS/jpgis-jpgid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