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표준

JGGIS FAQ

하늘이푸른오늘 2018. 1. 12. 16:57

일본 지리정보표준 프로파일 JPGIS에 대해 좀 더 알아볼 수 있는 FAQ문서입니다. 품질평가는 발주자나 제삼자가 하는 것이 아니라, 제작자가 자체적으로 해야 한다는 내용이나... 몇가지 도움되는 내용들이 있네요.


==

JPGIS FAQ

일반

JPGIS은 무엇입니까?

JPGIS는 공간정보 표준 프로파일 (Japan Profile for Geographic Information Standards)의 약자로, 최신의 공간정보에 관한 국제 규격 (ISO19100 시리즈), 일본 공업 규격 (JISX7100 시리즈)을 준수하는 내용을 정리한 실용 표준입니다

JPGIS 및 국제 규격 (ISO) 및 일본 공업 규격 (JIS)과의 관계는?

JPGIS는 공간정보에 관한 국제 규격 (ISO19100 시리즈) 및 일본 공업 규격 (JISX7100 시리즈)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국제 규격 및 일본 공업 규격은 규정하고있는 범위가 넓고, 자유도가 높은 규격입니다. 따라서 이용하기 쉽게하기 위하여, 이 규격 중에서 실제 사용에 필요한 내용을 추출 · 체계화한 실용 버전의 규격인 JPGIS을 만든 것입니다.

JPGIS과 JSGI과의 관계는?

기본적인 개념, 기술은 거의 비슷하지만 JPGIS 최신 국제 규격 및 일본 공업 규격을 준수하고 사용하기 쉽도록 내용을 간추린 실용적 버전의 표준입니다 (2005 년 5 월 공개 ). 한편, JSGI2.0 (공간정보 표준 제 2 판)는 생성 당시의 국제 규격안의 번역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2002 년 3 월).

앞으로는 JPGIS를 이용해주십시오.

JPGIS 어떤 것을 규정하고 있나?

공간정보 분야 전반에 관한 규칙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간 데이터 설계의 개념, 이때 사용할 수 있는 부품, 위치를 나타내는 방법, 장소에서 장소를 연결하는 방법, 공간 데이터 품질의 개념, 공간 데이터를 만들 때의 사양서를 만드는 방법 등 특히 공간 데이터 교환을 위한 규칙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JPGIS를 사용할 때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모두가 JPGIS을 사용한다면 공간 데이터의 검색, 정비, 활용 등 공간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경우에서 공간 데이터를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도입 비용 절감 등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JPGIS에서 사용하는 기술은,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되어있는 개방형 기술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JPGIS를 입수하는 방법은?

이 Web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URL을 참조하십시오.

(i) JPGIS 관련 자료 다운로드

JPGIS 참고서는 있나요?

JPGIS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공간정보 표준화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 "읽는 낫토쿠 JSGI", "공간정보 표준 제 2 판 (JSGI2.0)의 입문"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재) 일본 측량 조사 기술 협회 Web 사이트 를 참조하십시오.
" 공간정보 표준 제 2 판 입문 "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꼭 참조하십시오.

JPGIS 세미나, 강습회 등은 있습니까?

JPGIS을 비롯한 공간정보 표준화에 관한 세미나는 국토지리원이 주최하는 세미나, 국토교통대학교, (재) 일본 측량 조사 기술 협회, GIS 학회 등이 전국 각지에서 개최하고 있습니다. 개최 일정에 대해서는 국토지리원 또는 주최자의 Web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JPGIS의 기술적 내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식은 무엇입니까?

지금까지의 측량 지식 외에, 정보 처리에 관련된 지식이 필요합니다.
특히 규격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객체 지향"개념,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이 필요하며, 공간 데이터를 제작할 때엔 "XML" 지식이 필요합니다.

공간정보에 관한 국제 규격 (ISO19100 시리즈)은 무엇입니까?

국제 표준화기구 ISO에서 만든 공간정보에 관한 규격입니다.
ISO 공간정보 전문위원회 (TC211)에서 표준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공간정보에 관한 국가 표준 (JISX7100 시리즈)은 무엇입니까?

ISO의 공간정보에 관한 국제 규격을 번역한 국내 표준입니다. 공간정보 표준에 채택된 ISO 표준을 순차적 JIS화 하고 있습니다.

JSGI2.0 (공간정보 표준 제 2 판)은 무엇입니까?

1999 년도부터 2001 년도에 걸쳐 국토지리원과 민간기업의 민관 공동 연구에 의해 만들어진 규격으로, 2002 년 3 월에 공개 한 것입니다.

공간정보에 관한 국제 규격 (ISO19100 시리즈) 중 기본적인 항목에 대해 원안 (작성 당시) 번역본을 바탕으로 제작한 것으로, 기반 국제 표준이 확정 후 순차적으로 국제 규격과의 일관성을 확보하여 일본 공업 규격 (JISX7100 시리즈)화 하였습니다.

JPGIS을 준수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하는 것인가요??

JPGIS이 정하는 방법으로 공간 데이터 제품사양서를 작성하고 그에 따라 공간 데이터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다른 분야에서 생성된 데이터도 서로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JPGIS 데이터의 이용 사례가 있나요?

■ JPGIS 데이터의 정비 상황 

국토지리원의 기반지도 정보는 JPGIS에 따라 작성하고 공개하고 있습니다. 

국토지리원이 정비한 기반지도 정보

JPGIS의 향후 보급 전망은 어떻게되어 있습니까?

"공공 측량 작업 규정 준칙"은 2008 년 3 월 31 일 개정되면서, "JPGIS 준수"가 명문화됨으로써, 공공기관에서는 향후 JPGIS에 따른 데이터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2008 년 4 월 15 일에 각의에서 결정된 "공간 정보 활용 추진 기본 계획"에서는 공간정보의 표준화로 JPGIS의 보급, 유통 등에 대해 국가·지방 자치 단체, 산학관의 연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민간을 포함한 JPGIS의 보급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JPGIS의 버전에 대응해야할까요?

앞으로 공간 데이터의 정비 계획 · 설계하는 경우, 현재의 최신 버전인 JPGIS 2014을 준수 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기존 데이터의 일관성을 고려할 필요도 있으므로, 구체적으로는 각 업무별로 미리 계획 기관과 합의하여 버전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응용 스키마

지형지물은 무엇입니까?

공간 데이터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 도로, 하천, 행정 경계 등과 같이 현실 세계의 사물을 추상적으로 포착 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공간 데이터를 지도로 인쇄 할 때, 지도에 존재하는(그려진) 것은 모든 지형지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응용 스키마는 무엇입니까?

응용 스키마는 지형지물의 내용 · 구조를 나타내는 데이터 모델입니다.
응용 스키마는 공간 스키마 및 시간 스키마를 기반으로 작성되며, 제품 사양서의 구성 요소입니다.

응용 스키마는 어떻게 기록됩니까?

응용 스키마는 그림과 문서에 의해 서술됩니다. JPGIS는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응용 스키마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하고, 응용 스키마 문서로 제품사양서를 작성합니다.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무엇입니까?

UML은 통합 모델링 언어 (Unified Modeling Language)라고 하며, 현실세계의 '물건 (객체) "을 모델링 할 때 사용되는 기술 방법입니다. JPGIS에서는 공간 데이터의 구조를 표시할  경우 UML의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라는 도식을 사용하여 표현합니다.

작성한 응용 스키마가 올바른지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합니까?

일반적으로 두 가지 검사를 수행합니다. 하나는 JPGIS 응용 스키마에 대한 규칙을 준수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 규정된 시험 항목에 따라 시험을 실시합니다. 다른 하나는 이 응용 스키마에 기반한 공간 데이터가 이용 목적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응용 스키마에서 다중도가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 어떻게 생각하면 좋을까요?

다중도가 있는 경우는 명시적으로 표시해야 하며, 기재하지 않은 경우 다중도는 1입니다.
JPGIS Ver.1.0 해설서 7 페이지 11 행에 다음과 같은 설명이 있습니다.
"또한, 속성의 다중도는 생략 가능하며, 생략되는 경우는 1이 된다."

공간 스키마

공간 스키마는 무엇입니까?

지형지물의 공간적 형상, 도형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규칙입니다.

예를 들어, "면"은 하나 이상의 '선'으로 구성되며, '선'은 '점'으로 구성됩니다. 공간 스키마는 이 점, 선,면으로 대표되는 "지형지물을 표현하기위한 부품"이 정해져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품이 제공되는합니까?

대표적인 것으로서 점 (GM_Point), 선 (GM_Curve),면 (GM_Surface) 등이 있습니다.
공간 데이터를 설계 할 때, 지형지물의 공간적 형상을 정의하려면, 공간 스키마에 정해진 부품을 사용해야합니다.
공간 데이터를 어떻게 이용하고 싶은지, 무엇을 알고 싶은가?에 따라 사용하는 부품을 선택합니다.

시간 스키마

시간 스키마는 무엇입니까?

지형지물의 시간에 대한 구조 및 얼개에 대한 규칙입니다.

예를 들어, 건물이라는 지형지물에 건축 연월일 및 영업 개시일 등, 시간에 대한 속성을 기술하는 방법의 규칙입니다.

시간 스키마는 어떤 부품이 제공되는 것입니까?

대표적인 것으로서 순간형 (TM_Instant)와 기간형 (TM_Period)이 있습니다.
순간형은 소위 타임 스탬프와 같은 형태이며, 기간형은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을 가지는 형태입니다.
공간 데이터를 설계 할 때, 지형지물에 시간적인 속성을 정의하는 경우에는 시간 스키마로 정해진 부품을 사용해야합니다.

인코딩

인코딩이란 무엇입니까?

응용 스키마에 정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로 실체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키마에 대해 실제 데이터 (실체)를 인스턴스라고 부르기도합니다.

JPGIS에서는 공간 데이터는 컴퓨터에서 취급하는 것을 전제로하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와 소프트웨어가 액세스할 수 있도록 디지털 데이터 (코드)로 실체화하는 것을 인코딩이라 표현합니다.

JPGIS는 XML 형식으로 인코딩해야합니까?

부속서 8과 부속서 12에 XML을 사용하는 경우의 인코딩 규칙이 있습니다. JPGIS에 따른 공간 데이터를 작성하는 경우, 부속서 8 또는 부속서 12 중의 한가지 규칙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Ver.2.0에서 부속서 12이 추가되었는데, 이것은 어떤 규칙입니까?

GML (Geography Markup Language)이라는 공간 데이터를 XML을 사용하여 인코딩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GML은 국제 표준 (ISO19136)입니다. 한편, 부속서 8은 ISO19118 부속서 A (참고)를 참고로 일본이 독자적으로 규정한 인코딩 방법입니다.

JPGIS에 GML을 도입함으로써, 이용자는 인코딩 방법으로 부속서 8과 함께 GML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Ver.2.0에서 추가 된 부속서 12 부속서 8과 비교하면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부속서 8과 부속서 12은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XML Schema로 매핑시키는 규칙이 다릅니다. 따라서 부속서 8에 따른 공간 데이터와 부속서 12 (GML)에 기반 공간정보 데이터는 다른 XML 문서로 표현됩니다. 부속서 12에는 표준 스키마간의 태그 비교표가 제공되어 있습니다.

Ver.2.0의 부속서 8과 Ver.1.0의 부속서 8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Ver.2.0의 부속서 8과 Ver.1.0 (헤세이 19 년 3 월)의 부속서 8은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XML Schema로의 매핑 규칙이 일부 다릅니다. Ver.2.0의 부속서 8은 기반지도 정보에 대응하기 위해 Ver.1.0의 부속서 8에 데이터 표현 방법을 추가했습니다.

Ver.2.0에서 Ver.1.0 부속서 8로 인코딩된 공간 데이터는 어떻게 취급합니까?

Ver.1.0에 따라 생성된 공간 데이터는 Ver.2.0와 일부 다릅니다. 신규 데이터를 작성하는 경우 Ver2.0을 권장합니다. 

Ver.1.0에 따라 작성된 공간 데이터에 대해서도 계속 Ver.1.0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정비 · 제공 할 수 있지만, 그 때는 JPGIS의 "버전 번호"를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 납품 성과 항목에 "코드 목록"이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것일까요?

코드 목록은 예를 들어 '기준점'이라는 지형지물의 속성으로 "등급"을 정의 할 때, 1 급, 2 급, 3 급 등으로 미리 정해진 속성 내용에서 하나를 선택하도록 응용 스키마에서 정의하고 싶을 경우에 사용합니다.

이러한 속성 값을 정의하는 방법으로는 '열거형'과 '코드목록 형'의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열거형은 "1 급", "2 급"등 문자 목록 정의하는 방법으로 실제 데이터에는 이 목록에 있는 값중 하나로 저장됩니다. 열거형은 한 번 정의한 후 내용을 변경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편, 코드목록 형은 "1 급 = 1", "2 급 = 2"과 같이 정의하고, 실제로는 코드 번호를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코드목록 형은 열거형과 달리 나중에 코드목록의 추가, 변경, 삭제 등 편집할 수 있습니다. XML을 사용하여 인코딩시 열거형은 "XML 스키마"에 정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지만, 코드 목록은 위와 같이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공간정보의 실제 데이터와는 별도로 코드목록 만의 XML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 사양서에 정의된 응용 스키마에 "코드 목록"이 존재하는 경우, 또 공간 데이터를 JPGIS의 부속서 8 또는 12의 XML 형식으로 인코딩하여 전자 납품 성과로 납입하는 경우, 위의 "XML 형식으로 출력 코드목록 파일"을 XML 스키마 등과 함께 납부해야합니다. 코드 목록의 부호화 방법은 JPGIS에 정해져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JPGIS 및 제품사양서 매뉴얼을 참조 바랍니다.

JPGIS 형식의 파일을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무료 소프트웨어가 있나요?

국토지리원이 공개하는 것으로서 다음과 같습니다.
JPGIS 형식에서 Shape, 수치 지형도 데이터 (DM) 형식의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공공 측량 뷰어 컨버터 

기반지도 정보 열람 변환 소프트웨어

제품사양서

제품사양서란 무엇입니까?

공간 데이터를 "제품"으로 파악하여, 제품의 "사양"을 상세히 기술한 것입니다.
제품사양서는 공간 데이터의 "설계도"로서의 역할과, "취급 설명서"로서의 역할 등 두 가지 역할이 있습니다.
즉, 공간 데이터를 제작하고 싶을 때와, 공간 데이터를 사용할 때 필수적인 것입니다.

제품사양서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JPGIS 제품사양서는 국제 표준을 준수하여 데이터의 정의, 구조, 품질을 설명하고 있으며, 프로닥트 규정에 의한 데이터 작성 사양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사양서를 사용하여 프로닥트 규정으로 만들 경우, 요구되는 사양을 충족하도록 작성 방법을 스스로 생각하고 창의력을 도입하여 작업을 수행 할 수있게합니다.

제품사양서를 사용할 때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공간 데이터의 작성을 의뢰하는 측에서는 공간 데이터의 활용 의도를 명확하게 반영할 수 있습니다.

한편 작성하는 측에서는 제품사양서에 규정된 데이터 구조와 품질을 만족하시키는 한,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제품사양서에는 어떤 것이 기술되어 있나요?

JPGIS에는 제품사양서에 기술해야 할 항목 (9 개) 및 그 내용이 정해져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공간 데이터의 구조, 품질, 데이터 형식 등이 있습니다.

제품사양서를 작성할 때의 참고서는 있나요?

"공간 데이터 제품사양서 작성 매뉴얼 JPGIS"(PDF 형식 : 1.6MB)가 있습니다. 본 Web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사양서를 작성하기위한 편리한 도구가 있습니까?

제품사양서 편집기라는 "공간 데이터 제품사양서 작성 지원 툴 (JPGIS 준수)" 가 있습니다. 본 Web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확인하신 후에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가 될 수 있는 제품 사양서가 있습니까?

국토지리원은 [기준점 측량], [지형 측량 및 사진 측량], [응용 측량] 등 다양한 분야의 공공측량용 제품사양서 (안) 을 Web 페이지에 게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 ·시 등에 따라 각 계획기관의 Web 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품사양서의 효율적인 만드는 방법이 있나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유사한 업무 분야의 제품사양서를 참고하여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유사한 제품사양서가 없는 경우에는 "공간 데이터 제품사양서 작성 지원 툴 (JPGIS 준수)"등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이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Ver.2.0에서 부속서 11이 (참고)에서 (규정)로 변경되었는데 어떤 영향이 있나요?

ISO19131 (데이터 제품 사양)이 국제 표준화 됨에 따라, 부속서가 참고급에서 규정급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부속서가 보다 강제력있는 "규정"화 되었으므로 부속서 11에 있는 기재사항을 제품사양서에 표시해야합니다.

공공 측량이라고 제품사양서를 항상 만들어야 할까요?

작업 규정 준칙은 제품 사양을 정하여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촬영 계획 등 공공측량중에도 제품사양서가 필요하지 않은 업무도 있습니다.) 제품사양서 작성은 계획기관과 합의하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품질

공간 데이터의 품질은 무엇입니까?

JPGIS는 공간데이터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다음 5 개의 요소를 정하고 있습니다. 

· 완전성 

· 논리적 일관성 

· 위치 정확도 

· 시간 정확도 

· 주제 정확도

공간 데이터의 품질은 어떻게 평가합니까?

제품사양서에 품질 요소별로 요구하는 품질 기준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 기준에 따라 평가하면 됩니다.

공간 데이터의 품질은 어디를 보면 알 수 있습니까?

공간 데이터의 품질 정보는 메타데이터에 서술되어 있습니다. 이 메타데이터를 보면 그 공간 데이터가 어떤 품질을 가지는 데이터인지 알 수 있습니다.

품질 평가표 작성시 품질의 5 요소는 모두 기입해야합니까?

모든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품질 평가 항목은 각 업무별로 계획기관과 작업기관이 합의하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제삼의 기관에서 검정하면 품질 평가를 대체할 수 없을까요?

제품사양서에 기재하는 품질 요구는, 데이터 제작을 계획한 기관에 의한 데이터의 사용 목적이나 제품 사양에 정의된 논의 영역 등에서 결정하는 것이므로, 제삼의 기관의 검정 결과가 그대로 품질의 판정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원칙적으로는 제품사양서에 기재된 품질 요구에 따라 데이터 작성자가 품질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는 것입니다.

XML 형식이 아닌 디지털 데이터도 서식 일관성 개념 일관성의 품질 평가가 필요합니까?

필요합니다. 서식 일관성, 개념 일관성은 성과품이 XML 형식이 아니더라도 디지털 데이터인만큼 반드시 실시해야 할 검사입니다. (이들은 데이터 형식이 올바른지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성과 수치 데이터 형식으로 데이터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논리적 일관성은 성과 측정값의 기준에서 정한 데이터 형식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개념 일관성은 응용 스키마에 표시된 구조와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참조계

좌표 참조계는 무엇입니까?

좌표 참조계란, 공간 데이터의 좌표가 지구상의 어느 위치에 있는지 식별하기 위한 틀입니다.

일본 측지계 2000 평면 직각 좌표계 제 9 계를 사용하는데, 어떻게 기록해야 할까요?

좌표 참조계 식별자로 "JGD2000 / 9 (X, Y)"라는 코드로 표시합니다. 이외의 좌표 참조계의 표시 방법에 대해서는 JPGIS "부속서 2 (규정) 좌표 참조계"를 참고하십시오.

지리식별자는 무엇입니까?

좌표가 아니라 간접적으로 위치를 알 수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우편 번호, 행정 코드 등이 구체적인 사례입니다.

지명 사전은 무엇입니까?

지명 (지리식별자)에 의해 위치를 참조하기 위해, 지리식별자에 대한 정보를 모아 놓은 것입니다.

지형지물 목록

지형지물 목록은 무엇입니까?

지형지물 목록은 공간 데이터에 포함되는 지형지물의 유형, 속성, 연관관계 및 그 정의 등을 목록으로 체계화 한 것입니다.

지형지물 목록을 정비하면, 지형지물을 정의 할 때, 기존의 지형지물의 정의를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지형지물 목록은 어떻게 사용합니까?

공간 데이터의 설계 할 경우. 지형지물 목록로 등록되어있는 것이 있으면, 이를 인용하여 공간 데이터의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즉, 지형지물 목록에 정보를 많이 등록되면,이 중에서 재사용 할 수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설계시 노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커버리지

커버리지란 무엇입니까?

지면을 덮고 있는 것과 같은 것을 커버리지라고 커버리지도 두가지 종류가 있어서,, 토지 이용 등과 같이 표면으로 연속적으로 덮는 형태와, 표고 그리드 데이터와 같이 간격이 있는 점으로 매우는 형태가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메타데이터는 무엇입니까?

메타데이터는 데이터 자체가 아니라 데이터 (제품)에 대한 설명 정보입니다.

항목은 JMP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메타데이터는 공간 데이터를 작성 · 갱신할 때 함께 정비합니다.

클리어링 하우스는 무엇입니까?

인터넷에 메타데이터를 등록하고, 어떤 정보가 있는지 검색할 수있는 구조입니다. 원하는 공간 데이터를 찾을 때 Google이나 Yahoo와 같은 역할입니다.

메타데이터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합니까?

국토지리원이 공개하고있는 공공측량용 메타데이터 편집기는 국토지리원의 Web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공공측량용 메타데이터 편집기와 JMP2.0 메타데이터 편집기 (완전판)는 무엇이 다릅니까?

공공측량용 메타데이터 편집기는 마법사 형식으로 입력할 수 있는 등 공공측량용 메타데이터를 단순하게 작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JMP2.0 메타데이터 편집기 (완전판)는 JMP2.0에 완벽하게 준거한 메타데이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JMP2.0 메타데이터 편집기 (완전판)과 공공측량용 메타데이터 편집기 사이에는 완전 호환성은 없습니다. 

JMP2.0 메타데이터 편집기 (완전판)에서 작성하고 저장된 xml 파일을, 공공측량용 메타데이터 편집기에서 읽어들이면, 편집기의 사양상 모든 데이터를 읽을 수 없으며, "반복의 상한치를 초과하고 있기 때문에 가져올 수 없는 데이터가 있습니다."라는 메시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공측량용 메타데이터 편집기 "데이터 품질 정보 :보고"에서는 15 항목까지 입력할 수 있지만, 읽어들이는 파일에 16 개 이상의 항목이 기입되어 있을 경우에는 위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와 같이 복수 입력 항목에서, 공공측량용 메타데이터 편집기에서는 일정한 입력 범위 (제한)이 있기 때문에, 그 때는 JMP2.0 메타데이터 편집기 (완전판)을 사용하십시오.

이미지

JPGIS에서 이미지는 어떻게 취급하는 것일까요?

JPGIS는 이미지 데이터의 형식을 결정하지 않습니다. 이미지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형식을 사용합니다.

묘화법

묘화법은 무엇입니까?

묘화법은 공간 데이터를 컴퓨터 화면에 기호로 표현할 때, 데이터와 기호를 대응시키는 방식입니다.

이에 따라 하나의 공간정보를 다양한 이미지로 지도에 표시 할 수 있습니다.

※ 공간 데이터의 지형지물을 디스플레이에 표시하기위한 기본적인 개념을 나타낸 것 뿐이며, , 실제 표준 인 JPGIS2014에서는 삭제되어 있습니다.

원문 : http://www.gsi.go.jp/GIS/jpgis-faq.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