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토지리원에서 제작한 "공간정보데이터 제품사양서 제작 매뉴얼" 번역본입니다.
원본은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공간정보데이터 제품사양서란 한마디로 공간정보 데이터에 대한 "설계도", "제작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품을 제작하기 전에 해당 제품의 설계도와 소재, 완성된 제품의 품질 등 제작하는 제품의 사양을 미리 만드는 것과 동일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국토지리정보원을 중심으로 제품사양서를 도입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표준에 따라 제작한다는 것은, 표준에 따라 만들어진 제품사양서에 따라 제품을 만드는 것을 의미하기 떄문입니다. 간단히 제품사양서를 준수하면 표준에 맞는 데이터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제품사양서를 만드는 것도, 제품사양서에 따라 제품을 제작하는 것도 쉽지는 않습니다. 제품 사양서에는 데이터에 관한 표준이 압축되어 있기 떄문입니다.
일본의 "공간정보데이터 제품사양서 제작 매뉴얼"은 까다로운 제품사양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는 방법 및 사례를 보이고 있어서 매우 유용한 것 같습니다. 물론 사례도 일본 실정에 맞췄고, 사용되는 표준 기준도 약간은 오래된 것도 있고, 일본 상황에 따라 약간 변경이 된 부분은 있지만, 그래도 데이터 표준에 관심있는 분들께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내용이 이상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