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3D 모델을 제작하는데 가장 널리 간편하게사용할 수 있는 스케치업의 투토리얼 비디오에 대한 해설입니다. 이번에는 모델간 교차(Intersect with Model) 대한 설명입니다.
이제까지의 비디오 강좌는 3D 프린팅 카테고리를 열어보면 한꺼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예전에 작성한 글들은 스케치업이 버전업되고, 비디오 자체도 바뀌었기 때문에 손을 봐야 합니다만, 전체적인 내용에는 그다지 차이가 없어 그대로 놓아뒀습니다.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스케치업을 실행하신 후 "View->Tool Bars-> Large Toolset"을 선택해 두시면, 비디오에 나오는 것과 비슷한 환경이 됩니다.
먼저 비디오를 보여드리고, 중요한 부분만 따로 추려 아래에 설명을 하였으니, 이 비디오를 다른 창으로 띄워놓고 아래의 설명을 함께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기능은 별도의 아이콘이 없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를때 나타나는 콘텍스트 메뉴에만 존재합니다. 하지만, 아래 그림처럼 모델간의 교차하는 면을 별도로 잘라낼 수 있는 매우 강력한 기능이므로 잘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먼저 육면체와 구를 교차시켜보겠습니다. 아래에서 이 두개의 객체는 완전히 분리되어 있습니다. 즉, 이동(Move) 도구로 움직여보면, 원래의 상태로 돌아갑니다. (육면체의 경우에도 모서리가 교차되지 않는한, 두개의 모델은 서로 영향이 없습니다.)
여기에서 이 두개의 모델을 모두 선택하고, Intersect Faces -> with Model 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두 모델이 교차하는 곳에 경계선이 생깁니다. 즉, 면이 여러개로 분리됩니다.
아래와 같이 매우 복잡한 모양도 만들어 집니다.
여러개의 모델이 겹쳐있을 때, 아래처럼 원하는 것들만 선택하고 Intersect Faces -> with Selection 을 사용하면 해당되는 것들만 교차됩니다.
아래와 같이 두개의 모델 (하나는 그룹)을 선택하여 교차선을 구할 경우, 어떤 것을 선택하고 작업할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면을 선택하고 "Intersect Faces -> with Model"을 수행하면,
아래와 같이 그룹 바깥쪽에 교차선이 만들어집니다.
그룹 객체에 경계선을 만들려면, 먼저 그룹을 더블클릭하여 편집상태로 들어간다음, "Intersect Faces -> with Model"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그룹 내부에 교차선이 만들어집니다.
아래와 같이 그룹 내부에 있는 것에 대한 교차선을 구하려면, "Intersect Faces -> with Context"를 사용하면 된다는데... 이건 직접 해보지를 못했네요.
그 다음에는 아래와 같은 물체를 만드는 방법이 나오는데, 처음에 편집하기 좋게 필요없는 부분을 길게 확대시키는 것 외에는 특별한 게 없네요.
마지막으로... 일단 복잡한 모델을 만들었는데, 수정이 필요할 경우, 절반을 잘라내고 남은 것을 그룹으로 만든다음 미러이미지로 만들면 좋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한쪽만 수정하면 나머지도 자동 수정되니까요.
이상입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