꽤 오래전에, 위 그림과 같이 텍스트 효과를 입히는 방법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 AUTOMATIC1111 에서 콘트롤넷을 사용해 구현했는데, 꽤 괜찮은 결과물이 나왔었죠. 하지만, 이제 스테이블 디퓨전이 진화한 스테이블 캐스케이드(Stable Cascade)를 사용해서, 콘트롤넷을 사용하지 않고도 txt-to-image에서 텍스트효과를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몇가지 예입니다.
소프트웨어
이 글은 Stable Diffusion용 웹UI중 하나인 ComfyUI를 사용합니다. AUTOMATIC1111보다 복잡하지만, 속도가 빠르는 등 여러가지 장점이 있어서, 사용자가 급격히 늘고 있는 웹UI입니다. 설치하는 방법과 기본 사용 방법은 이 글을 보시고, 투토리얼을 따라해 보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따라하기
이 워크플로는 새롭게 추가된 스테이블 캐스케이드(Stable Cascade)의 텍스트 생성 능력을 활용합니다.
1단계 : ComfyUI 워크플로 불러오기
아래 그림이나 json 파일을 다운로드한 뒤, ComfyUI 화면에 Drag&Drop하면 워크플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워크플로는 ComfyUI 스테이블 캐스케이드 예제 사이트에 나온 워크플로를 그대로 사용한 것입니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이 글을 읽어보세요)
이 워크플로는 대부분 그냥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때때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다음과 같은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처음 사용할 때 - ComfyUI Manager 를 설치해야 합니다.
- ComfyUI를 오랜만에 사용할 때 - ComfyUI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특히, 스테이블 캐스케이드는 아주 최근에 추가되었으므로, 최신저번 업데이트가 거의 필수입니다.
- 노드가 없다고 (빨간색) 경고가 뜰 때 - 빠진 커스톰 노드를 가져오기해야 합니다.
- 불러오기 혹은 수행중 에러 발생시 - 커스톰 노드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2단계 : 체크포인트 모델 다운로드
스테이블 캐스케이드 스테이지 B 및 스테이지 C 모델을 다운로드 받고, ComfyUI\models\checkpoint 폴더에 넣어줍니다(AUTOMATIC1111과 모델을 공유할 경우, 여기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3단계 : 이미지 생성
메뉴에서 [Queue Prompt]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아래는 생성 사례입니다.
다른 이미지 생성
위의 이미지를 생성하는데 사용한 프롬프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The word "Honey" made of honey and bee, sunset
이 프롬프트만 적절하게 바꿔주면 다양한 텍스트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 The word “fire” made of fire and lightning, sunset
- The word “bread” made of bread, top view
- The word “water” made of waves
이미지의 크기는 워크플로 맨 아래에 있는 [StableCascade_EmptyLatentImage]노드에서 수정하면 됩니다.
아래는 이렇게 생성한 이미지의 예입니다.
별다른 노력없이도 프롬프트만 바꿔서 다양하게 연출됩니다. 스테이블 캐스케이드가 텍스트를 그리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네요.
민, 푸른하늘
- ComfyUI로 설치 및 사용법 기초
- ComfyUI 투토리얼
- ComfyUI를 위한 유용한 정보
- ComfyUI와 SDXL 사용법(1) - 기초
- ComfyUI에서 ControlNet 사용법
- 편리한 ComfyUI 워크플로 모음
- LCM-LoRA - 초고속 스테이블 디퓨전
- Stable Video Diffusion(비디오 스테이블 디퓨전)
- Stable Diffusion 인공지능 이미지 생초보 가이드
- Stable Diffusion 대표 UI - AUTOMATIC1111 설치방법
- Automatic1111 GUI: 초보자 가이드(메뉴 해설)
- Stable Diffusion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 ChatGPT로 스테이블 디퓨전 프롬프트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