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180 파노라마를 제작한 결과는 대부분 2:1 비율의 대형 jpg 영상입니다. 예를들어 저는 대부분 8000*4000 픽셀짜리 jpg 영상으로 만듭니다.
이 사진을 그냥 보는 것도 흥미롭기는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는 영상과는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특히 위아래 부분은 엄청나게 왜곡이 되어 있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60*180 파노라마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려면 특별한 view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저는 DevalViewer 라는 뷰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공유하려면 다른 방식이 필요합니다.
저는 이제까지 360cities.net 에 파노라마를 올려서 공유해왔습니다. 원래 이 사이트는 아마존의 서버를 이용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다중서버를 이용하는 방식(CDN : Content Delivery Network)으로 변경하여 훨씬 더 영상을 빨리 띄워주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예전에 촬영한 파노라마입니다.
국립 현대미술관 조각 - 각축의 인생 in 대한민국
이 방식을 사용하면... 무엇보다 아주 편합니다. 거의 아무 것도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사이트에 올리고 몇몇 파라미터만 설정하면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내가 마음대로 만질 수 있는 게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파노라마의 한 곳에 그림이나 설명을 올리거나, 한곳을 클릭하면 그 곳에서 촬영한 다른 파노라마를 보여준다던지 하는 섬세한 설정은 전혀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이런 기능을 충족시키려면 별도의 파노라마 제작툴과 뷰어가 필요합니다. 여러가지가 있다고는 하지만, 전문가께서 krpano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하니 그말을 믿고 공부해 볼 생각입니다.
아래는 기존 krpano 제작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로고만 바꿔본 예제입니다. 거의 바꾼 것은 없는데.... 아무튼 스크립트와 xml 파일, config 파일 등등... 천천히 읽어보니 정말로 배울 게 많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갈 길이 참 머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