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쿼드콥터/3D 프린팅

구글 스케치업 사용법(툴바 22) - 각도기(Protractor) 도구

하늘이푸른오늘 2015. 3. 31. 10:13

이번 글은 3D 모델을 제작하는데 가장 널리 간편하게사용할 수 있는 스케치업의 투토리얼 비디오(총33개) 에 대한 해설입니다. 그중에서 각도기(Protractor) 도구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제까지의 비디오 강좌는 3D 프린팅 카테고리를 열어보면 한꺼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예전에 작성한 글들은 스케치업이 버전업되고, 비디오 자체도 바뀌었기 때문에 손을 봐야 합니다만, 전체적인 내용에는 그다지 차이가 없어 그대로 놓아뒀습니다.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스케치업을 실행하신 후 "View->Tool Bars-> Large Toolset"을 선택해 두시면, 비디오에 나오는 것과 비슷한 환경이 됩니다.

먼저 비디오를 보여드리고, 중요한 부분만 따로 추려 아래에 설명을 하였으니, 이 비디오를 다른 창으로 띄워놓고 아래의 설명을 함께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각도기(Protractor) 도구는 기본적으로 줄자(Tape Measure) 도구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줄자도구는 거리를 측정하는 데 사용하거나, 기준이 되는 선으로 부터 일정한 거리만큼 떨어져 있는 기준선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마찬가지로 각도기 도구는 각도를 측정하거나, 일정한 각도만큼 벌어진 "각도 기준선"을 만드는 데 사용하면 됩니다.


먼저 각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세번을 클릭해야 합니다. 첫번째로 각도를 측정의 기준이 되는 중심점(아래 그림에서 초록색 각도기모양의 중심) 을 선택합니다. 두번째는 시작선(가로 붉은선)을 잡고 마지막으로 측정하고자하는 선에서 아무곳이나 클릭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오른쪽 아래에 각도가 나타납니다.



각도 기준선을 만드는 것도 비슷합니다. 먼저 중심점을 클릭하고, 그다음 시작선을 클릭한 후, 마지막으로 원하는 각도만큼 떨어뜨려 클릭해주면 됩니다. 정확한 각도를 원한다면, 맨마지막에 클릭하기 전에 오른쪽 아래에서 각도를 직접 25, 45 이런식으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모서리에서 각도를 측정하거나 각도 기준선을 만들어야 할 경우, 원하는 방향으로 설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때는 먼저 기준면(아래 비디오에서는 초록색 앞쪽면)에 커서를 가져간 후, 그 상태에서 Shift 키를 누르고 모서리로 가져가면 됩니다. 이것을 추론고정(Inference Locking)이라고 합니다.



각도기(Protractor)도구는 정확한 각도로 작업을 해야할 때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지붕 기울기를 정확히 30도로 만들려면 아래처럼 모서리를 기준으로 30도 기준선을 만들고, 



마지막으로 지붕선을 들어올려 맞춰주기만 하면 됩니다.



각도를 지정할 때는 30도 처럼 입력하지 않고, 아래 그림처럼 8:12 6:12 등으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