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비행기의 현재 위치를 구글어스에서 3차원으로 보자!

하늘이푸른오늘 2008. 1. 12. 22:39
요즘 외국으로 나가는 비행기를 타보면, 출발지 시간, 목적지 시간, 도착 예정시간 등의 정보와 함께 현재 위치가 어디쯤인지 표시해주는 기능을 보셨을 겁니다.

저 같이 지도를 좋아하는 사람에겐 상세한 지도가 나오지 않아 불만입니다만, 그래도 지도에 비행기 위치를 표시해주는 기능을 보며 잠깐이라도 상상의 나래를 펼 수는 있어 좋습니다.

그런데, Google Earth Blog의 글에서 여러 비행기들의 현재 위치를 구글어스(Google Earth)에서 볼 수 있는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fboweb.com이라는 사이트인데요, 원래는 비행 관제관들에게 비행기의 현재위치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하는 회사인데, 일반인들도 비행기의 현재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최신 비행기 사고 소식도 나오는군요.)

단순한 현재위치 뿐만 아니라, KML의 네트워크 링크(network links)기능을 사용하여 비행기의 위치를 3차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단, 모든 비행기를 추적해 주는 것은 아니고, 로스엔젤레스, 보스톤, 시카고, 아틀란타, 뉴욕, 마이애미, 시애틀, 샌프란시스코 등 8개 공항을 향해 들어오는 비행편의 정보만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일부를 캡처한 화면인데요, 오른쪽 위로 길게 나온 것이 인천-LA행 KAL001편입니다. 아마도 이 글을 읽으실 때쯤엔 다른 위치에 있거나, 아얘 없을 수도 있을 겁니다. (저번에도 한번 해봤었는데, 못찾았거든요. 오늘은 운이 좋았습니다.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 확대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일부러 화면을 작게해서 로고가 보이도록 했습니다. KAL001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사무실에 앉아서 비행기가 어디쯤 날라오는지 체크를 할 사람은 별로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이런 정보가 제공되면 가족들이 어디쯤 오고 있는지 목이 빠지게 기다리는 사람들에겐 그나마 좋지 않을까 싶네요.

인천공항 2층인가요? 입국장쯤에 하나 크게 달아두는 것도 좋겠고... 인천공항 홈페이지쯤에 달아놓아도 좋겠구요.

참, 어디선가 읽었는데, 테러를 고려해서 완전 실시간은 아니고 몇분 전 정보까지만 알려준다고 하더군요.

민, 푸른하늘

2008/01/01 - [구글어스] - 2007 구글어스 최고의 기능 베스트 10
2008/01/04 - [구글어스] - 구글어스 멀티터치 스크린
2008/01/08 - [구글어스] - 탁구공으로 구글어스를 제어
2008/01/10 - [구글어스] - 여기가 내 땅이라고 만천하에 알리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