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실시간 열차 추적 지도

하늘이푸른오늘 2008. 2. 6. 15:46
아주 재미있는 구글맵 매쉬업 하나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제목 그대로, 열차의 현재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해서 지도에 표현해 주는 매쉬업입니다.

Swiss Train이라는 사이트인데요, 스위스 전역의 지하철을 포함하여 모든 열차의 현재위치를 표시해 줍니다. 누르고 들어가보시면 열차 아이콘이 움직이는 것을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화면을 동영상으로 저장했다가 다시 gif로 만들어 본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에서 마우스를 아이콘 위에 올리면, 출발역/종착역, 다음 역, 현재의 속도 등이 나타나며, 클릭을 하면 그 열차의 열차시각표가 나타납니다. 시각표 윗부분을 보시면 "follow"라는 단추가 있는데, 이것을 누르면 위성영상 모드로 전환이 되고 화면이 확대되면서, 아래 비디오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그 열차만을 추적하게 됩니다.


현재, 이 열차들의 위치는 GPS로 추적하는 것이 아니라, 열차 시각표를 이용하여 추정된 위치라고 합니다. 나중에는 좀더 정확한 위치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고요. 어쨌든, 열차의 위치를 이렇게 볼 수 있다는 점은 아주 흥미롭네요.

철도청
이나 지하철공사에서 이런 거 하나 만들어 제공하면 정말 많은 인기를 끌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참고로 http://transport.wspgroup.fi/hklkartta/ 에 가보시면 헬싱키 시의 대중교통(버스 등)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via Google Maps Man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