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구글어스에 포함된 데이터의 종류(1) - 영상이라는 글에서 구글어스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위성영상, 정사항공사진, 초고해상도사진 등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 글은 그 후속으로서 기타 중요한 자료인 지형(DEM)과 3차원 빌딩 모델 자료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참고로, 구글어스에서는 위성영상, 정사항공사진 등을 보지 않을 방법이 없습니다. 그냥 시작하면 보이게 되어 있고, 안보이게 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아래에서 설명드리는 자료들은 "단계별항목(Layers)"에서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지형 (DEM)


지형(DEM)이란 지면의 높낮이를 기록한 자료를 말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산은 높게, 계곡은 낮게 표시해 주는 자료입니다. 대부분 일정한 간격으로(격자형태) 높이를 기록합니다. 이 간격이 좁을수록 지형이 현실과 가깝게 표현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은 위치(Location) -> Sightseeing에 들어가보면 맨위에 나타나는 그랜드캐년(Grand Canyon)의 모습입니다. 높낮이가 확연하게 구분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지만, "단계별 항목(Layers)"->"지형"을 꺼버리면 아래처럼 전반적으로 밋밋해져 버립니다. (그나마 높낮이가 약간 느껴지는 것은 그림자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어스에는 우리나라 지역에도 지형(DEM)이 있기는 하지만, 그다지 상세한 자료가 아닙니다. 대략 높이가  90미터 간격이기 때문에 웬만한 구릉은 모두 묻혀서 보이지 않고, 산꼭대기도 위치가 조금씩 어긋나 있습니다.

3차원 모델


우리나라 서울에는 남산타워, 정부종합청사, 63빌딩 등 대여섯개의 3차원모델뿐이 없지만, 미국이나 유럽의 대도시에는 도시 전체가 3차원 모델로 덮혀있는 곳이 많습니다. 그러나, 유명한 건물은 사진찍은 듯, 자세하게 모델링되어 있으나, 회색 박스만 있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구글어스와 버추얼어스의 3차원 빌딩모델 비교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3차원 빌딩 모델은 "단계별 항목(layers)"에서 "빌딩 3D 이미지보기"를 선택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이중에 3D Warehouse라고 되어 있는 항목은 텍스처가 입혀진(건물 벽면에 그림이 있는) 건물이며, 기타 건물은 회색 박스만 있는 건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그림은 제가 여러번 올린 적 있는 샌프랜시스코입니다. 가운데쯤에 있는 피라미드 형 건물이 트랜스 어메리카라고 하는 유명한 건물입니다.

구글어스 샌프란시스코

구글어스 샌프란시스코 (누르면 큰 그림이 뜹니다)

베를린의 경우 3D 프로젝트를 통해 44,000개의 3D 모델을 제작하였지만, 구글어스에 기본으로 탑재되지는 않고 있습니다.(직접 보시려면 여기를 누르세요) 이는 구글과 라이센스협상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아일랜드의 웨스트포스시나, 포르투칼의 마르바오(Marvão)와 같이 도시전체를 아름답게 모델베링해서 구글에 제공하기도 합니다. 아래 비디오는 마르바오시의 3차원모델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어스에 나타난3D 모델은, 일반인이 스케치업(Sketchup)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자신이 원하는 건물을 3D 모델로 제작하고, 이를 3D 이미지갤러리(warehouse)에 올리면, 구글에서 평가를 한 후, 괜찮은 건물을 구글어스에 올리는 방식입니다.

현재 3D 이미지갤러리에서 "Seoul"로 검색하여 나오는 3D 모델은 총 46개에 불과하며, 이중에서 그나마 쓸만하다고 생각된 것만 제가 콜렉션(22개)으로 모아두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번 글에서 마치려고 했는데, 예상외로 글이 길어지다보니 또 나눠야겠네요. 죄송합니다~~

민, 푸른하늘
p.s.관련 글:
구글어스에 포함된 데이터의 종류(1) - 영상
구글어스에 포함된 데이터의 종류(3) - 도로지도/기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Web2.0과 인터넷지도
저는 구글어스를 보자 엄청난 충격을 받았습니다. 전통적으로 지도는 국가에서 제작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웹과 구글이 그 생각을 완전히 깨 버린 겁니다. 지금은 MS까지 전세계의 3차원 지도를 서비스하겠다고 나서고 있는데,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7/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카테고리

전체보기 (1513)
구글어스 (829)
측량/GPS/GIS (215)
사진 (96)
드론/쿼드콥터 (202)
지오캐싱 (49)
기타 (121)
  • 3,913,801
  • 9711,199
TNM Media textcube get rss

Web2.0과 인터넷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