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사이클론 나르기스의 이동경로 추적(Tracking the path of Cyclone Nargis)

하늘이푸른오늘 2008. 5. 8. 10:15
5월 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엊그제 미얀마의 사이클론 피해라는 글을 올렸었는데, 오늘도 그에 이은 소식입니다.

미 해군연구소에서 제작한 사이클론 당시의 구름 사진을 애니메이션으로 볼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직접 보시려면 KML을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이 KML에는 많은 영상이 들어있어 로딩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원문에 있는 것처럼, 그냥 무시하고 여러번 돌리면 언젠가는 다 로딩되겠지만, 확실하게 보시려면 아래 그림처럼 시간 콘트롤러에 있는 화살표를 드래깅하여 오른쪽 끝까지 가져다 놓으면 모든 이미지가 한꺼번에 로딩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원문 맨 아래에 언급된 " 나르기스가 소멸되기 전까지의 여러가지 정보를 담은 KML"을 실행시켜 본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거의 2만명에 달하는 희생자를 낸 사이클론 나르기스에 대한 뉴스가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언급이 안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안그래도 살기 퍽퍽한 나라인데 작은 도움이라도 줄 수 있도록 언론사등에서 앞장서 주었으면 좋겠는데....

하기사... 요즘 미친소파동 때문에 이런 게 뉴스거리도 못될지도 모르죠... ㅠㅠ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5/tracking-path-of-cyclone-nargis.html
Tuesday, May 6, 2008 at 3:47 PM

우리는 미 해군연구소(Naval Reseach Laboratory)에서 제공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미얀마(Myanmar)의 대홍수를 일으킨 사이클론 나르지스의 구글어스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였습니다. 이 KML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화면 오른쪽위에 있는 시간 슬라이드바 오른쪽의 "시작(Play)"버튼을 눌러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애니메이션은 사이클론이 육지에 당도할 때까지는 3시간 간격으로, 미얀마에 상륙한 이후에는 한시간 간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구름영상을 직접적으로 영향 받는 지역만 포함되도록 잘랐지만, 데이터량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약간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 몇 번 정도 돌고난 이후에야 애니메이션이 부드럽게 작동될 것입니다.


또한 이 애니메이션과 함께 사이클론의 이동경로가 들어 있는, 얼마전 올린 KML을 함께 보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미해군연구소에서는 나르기스가 소멸되기 전까지의 여러가지 정보를 담은 KML도 제작했습니다. 이동경로상의 점을 클릭하면, 팝압 풍선이 나타나고, 사이클론이 그 지점에 머물렀던 시간 및 여러 위성이나 센서에서 제작된 영상을 담고 있는 또다른 KML 파일에 대한 링크를 보실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