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3D City

디즈니랜드, 구글어스에서 3D로 변신

하늘이푸른오늘 2008. 5. 18. 19:19
5월 15일자 USA Today 기사에 따르면, "이번 달부터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시에 소재한 디즈니 테마파크 및 리조트가 마우스 한번만 클릭하면, 가상여행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마술의 왕국(Magic Kingdom), 실험적 미래도시인 EPCOT센터, 동물 왕국(Animal Kingdom), 할리우드 스튜디오 및 22개의 호텔 등을 모두 3D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아래는 디즈니랜드 홈페이지에 있는 대문을 캡처한 것입니다. 신데렐라의 성인 모양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 공개될 3차원 지도는 8명의 전문 사진사가 10일 동안 디즈니랜드를 구석구석 촬영한 사진을 이용해 제작했다고 합니다. disneyworld.com/3dparks구글어스에서 무료로 제공될 예정인데, 구글어스 팀의 디렉터인 John Hanke에 따르면, 가장 야심적이고 자세한 3D 모델이 될것이며, 혁신적이고 독창적일 것이라고 합니다.

각각의 3D 모델을 클릭하면, 관련 정보 및 비디오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하는데, "현재는 건물 외관만 볼 수 있지만, 미래에는 신데렐라성안을 거닐거나, 디니즈 리조트의 방을 걸어볼 수 있을 것"이라고도합니다.

아래는 신문기사에 포함되어 있는 그림입니다. 정말 사실적으로 묘사가 되어 있습니다. 뒷쪽으로 사람이 걸어가는 모습도 있는데... 그것도 3차원 모델로 넣어둔 걸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현재 구글어스에 있는 디즈니랜드의 모습입니다. 가운데 카메라 표시 있는 곳이 맨 위에 있는 신데렐라 성이구요. 완벽한 3D 모델로 바뀐다면 어떤 모습이 될지... 정말 궁금하네요. 아무튼 정식으로 서비스되면 바로 확인해 보고 싶습니다. 구글어스에서 직접 보시려면 아래에 있는 KML 파일을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쓰고 나서 보니 좀 장황하게 쓴 것 같은데, 이 기사를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이 났기 때문입니다.

먼저... 아마도 제 생각에, 구글어스에 포함된 3차원 모델 중 멋진 것은 많이 있지만, (포르투칼의 마르바오. 아일랜드 웨스트포트 등) 지방자치단체 등의 관공서가 아닌 일반 기업체와 협력하여 제작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닌가 싶습니다. 디즈니랜드라면... 사실은 더 일찍 이런 생각을 했어야겠다 싶을 정도고... 아마 우리나라 에버랜드 같은 곳도 관심이 있겠다... 싶기도 하고요.

제 글에 가끔 좋은 댓글 남겨주시는 mepay님은 작년 11월 구글어스에 유튜브 영상이 처음 등장했을 때, 무료 광고로 이용하면 좋겠다고 하시는 등, 상업적 이용에 관심이 많신데, 이걸 보면 아마 많이 부러워하실듯 싶다... 는 생각도 들었고요...

구글어스/구글맵이 우리나라에 정식으로 서비스되면, 3차원 모델로 만들어서 구글어스에 올려주는 사업도 괜찮겠구나... 하는 생각도 좀 들었습니다.

민, 푸른하늘(via Google Earth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