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3D City

스웨덴 스톡홀름의 3차원 지도

하늘이푸른오늘 2008. 5. 31. 15:13
스웨덴의 검색 및 인터넷지도 사이트인 hitta.se에서 3D map of Stockholm 서비스를 시작하였다고 합니다.(via Ogle Earth)

별도의 플러그인 등을 설치할 필요는 없고, 자바(Java) 만 설치되면 작동이 되므로, 윈도, 맥, 리눅스 등 모든 O.S.에서 이상없이 돌아간다고 합니다.

문제는 글이 스웨덴어라서 전혀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는 것. 그러다보니 실행시키기가 너무 힘들더군요. 일단 여기에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아마도 사용법인듯한 그림이 뜹니다. 여기에서 아래쪽에 있는 체크박스를 누르고 빨간 단추를 누르면 접속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아직도 제 컴에서는 Applet 이 잘못되었다면서 실행이 안되네요. 아래는 Ogle Earth에 실려있는 실행 화면의 예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유튜브에서 찾은 비디오입니다. 머... 비디오 품질이 나빠서, 자세히 보기는 힘든데, 대충 어떤 모습인지 짐작은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깨끗한 비디오를 보시려면 여기에 들어가 보시면 됩니다.


이 사이트(Hitta.se)Agency9라는 회사에서 제공하는데, Agency9은 C3 Technologies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합니다. C3 Technologies는 우리나라에서도 고급 외제차 브랜드로 알려져 있고, 스칸디나비아 반도쪽에서는 군사기술 관련 기업인 SAAB의 자회사라고 합니다.

http://www.c3technologies.com/tech_en.php에는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 기술은 고해상도 항공사진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사진에는 카메라의 위치와 자세가 매우 높은 정밀도로 계산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각의 픽셀은 10cm 수준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으며, 입체시 기법을 사용해 연속된 2장의 사진으로부터 높이값을 추출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항공사진에 촬영된 모든 픽셀에는 3차원 좌표가 입력됩니다. 도시 전체를 처리하려면 수천장의 사진을 결합하여 커다란 3차원 모델을 제작하게 됩니다.

현재 우리의 정확도와 속도를 따라오는 사람은 없습니다. 예를 들어 2007년 10월 스톡홀름 전역을 촬영하였는데, 단 3일만에 사실적인 3차원 모델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흠.... 구글어스나 버추얼어스에서는 건물을 추출하고 건물벽에 그림을 붙이는 방식인데, C3 Technologies에서는항공사진 전체를 3차원 Point Cloud로 전환한 뒤에 보여주는 방식인것 같습니다.3차원 프로그램을 제가 직접 돌려보지 않아서 평가하기는 그렇지만, 그다지 신기술도 아니고 떠벌릴 정도는 아닌듯 싶네요.

그래도... 3일만에 3차원모델을 제작할 수 있다... 는 정도의 속도! 그리고 가까이 다가가면 모르겠지만, 약간 떨어져 봤을 때는 나무까지 모델링되어 있어 상당히 사실적인 점은 꽤 쓸만한 것 같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