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3D City

레이저로 만든 뮤직비디오 - RadioHead - House of Cards

하늘이푸른오늘 2008. 8. 13. 08:4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주 멋진 뮤직비디오를 발견했습니다. 그룹은 RadioHead이고 앨범은 In Rainbows, 곡명은 House of Cards입니다.

이 뮤직비디오는 카메라나 캠코더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레이저, 좀더 정확히 말씀드리면, 3차원 포인트를 측량하는데 사용되는 LIDAR만을 사용하여 제작한 뮤직비디오입니다.

게다가, 이 비디오는 구글(Google)과 협력하여 제작하였다고 하네요.

하여튼, 먼저 아래의 비디오를 보시기 바랍니다. 약간은 기괴하기도 하고, 몽환적인 분위기도 납니다. 중간 중간, 레이저로 측량한 도시의 모습도 등장하는데, 바람에 날려가는 듯한 효과를 만든 게 정말 환상적이네요. 참, 이 비디오에 등장하는 가수는 Thom Yorke이랍니다.


홈페이지에 가시면 고화질(640*480) 영상이 있습니다. (Apple의 QuickTime Player가 필요합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기는 하지만, 이왕이면 원본 파일을 다운받아 보시길 권합니다. 충분히 받아볼 가치가 있습니다.

이 비디오 제작에 사용된 LIDAR(레이저 스캐너)는 측량분야에서는 지형 정보(DEM)을 제작하거나, 3차원 빌딩 모델을 제작할 때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글 스트릿뷰 촬영장비에도 이 장비가 달려 있어서 영상을 촬영하면서 3차원 정보를 획득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가 예전에 올린 글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레이저 스캐너에서 나오는 자료는 3차원 "Point Cloud" 자료, 즉, 뮤직비디오에 보이는 모든 것은 3차원 포인트입니다. 이렇게 작업하기 위해서는 가수가 노래를 부르는 동안 계속해서 스캐닝해야겠죠. LIDAR를 사람에게 사용한다... 그것도 일정 시간동안 계속 스캐닝해서 예술적으로 활용하였다는 건 정말 창조적인 생각이 아닌가 싶습니다.

====
구글에서는 이렇게 촬영된 정보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이 사이트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이중에서 두번째 파트에 들어가면 구글에서 제작한 3차원 데이터를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마우스를 드래그하거나 휠을 돌리면 3차원 데이터를 확대/축소/이동/회전 시킬 수 있습니다.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은 다른 데이터로 바꾸는 것입니다. 가수의 얼굴 외에도 2군데의 실제 지형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늘색 화살표로 표시한 플레이버튼을 누르시면 더 멋진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해 보시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울러 데이터 직접 경험하기 파트에는  데이터를 다운로드받고 자료를 처리하여, 자신만의 비디오를 만드는 방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디오를 만들면 YouTube 그룹에 올리시면 되고요.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ArcGIS 및 구글어스로 처리해본 분도 계시네요. 자세한 내용은 Swordpress의 글을 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이 데이터를 구글어스에 위치표지(placemarks)로 읽어들여본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직접 보시려면 이 KML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시켜 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구글어스에서 돌려본 모습을 동영상으로 제작한 것입니다.


다만, 이 KML에는 에니메이션이 들어 있지않습니다. 좀 아쉽네요. 잘 생각해보면 구글어스의 시간 콘트롤 기능을 사용해서 애니메이션으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