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이번주의 팁: 맵플릿에 링크걸기(Tip of the week: Link directly to a Mapplet)

하늘이푸른오늘 2008. 8. 8. 20:27
8월 7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2007년 7월에 처음 나온 맵플릿(Mapplet)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맵플릿은 개발자가 구글맵에 사용자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중첩시키는 방식의 작은 어플리케이션을 생성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즉, 한가지 매시업으로는 불충분할 때, 여러가지 콘텐츠을 함께 봄으로써, 보다 많은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도구죠.

예를 들어, "시카고에 있는 주택을 찾고자 할 경우, 부동산 정보(real estate listings)와 시카고 대중교통국 전철안내도(Chicago Transit Authority train lines) 를 표시하는 Mapplet을 첨가해서 찾고자 하는 집이 전철과 가까운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이 맵플릿을 보려면, 개인지도(My Maps) 탭을 누르고 들어가서, 아래 그림과 같이 "Browse the directory" 링크를 누르고 들어서 가서 추가를 해야 합니다. 즉, 맵플릿만 따로 볼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또, 추가된 맵플릿만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어도 별도의 주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글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제 개인지도에는 몇가지 맵플릿을 추가시켜놓고 쓰기는 하지만, 사실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Browse the directory에 들어가보면, 아래 그림처럼 검색창이 하나 있고, 이전/다음 링크만 존재할 뿐 효율적으로 찾아볼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전체 갯수가 몇개인지도 알 방법이 없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생각보다 맵플릿을 개발하는 사람이 적을 수도 있겠다...싶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얼마전 밴쿠버 출장갈 때, 밴쿠버시의 대중교통 지도를 찾아봤는데, 없더라구요. <- 물론 이것만으로 판단하기는 힘들겠지만요.

그러고 보니 Google Transit에 들어가도 노선도는 나오지 않는데, 어디가면 구할 수 있을까요? 시내에 호텔을 구하려면 비싸서, 대중교통이 한번에 연결되는 곳을 찾아 숙소를정하고 싶었는데, 결국 포기하고 말앗거든요. 혹시 아시는 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8/tip-of-week-link-directly-to-mapplet.html
Thursday, August 7, 2008 at 1:56 PM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싶은 맵플릿(Mapplet)을 본 적 있으십니까? 아마도 구글맵 오른쪽위에 있는 "link" 를 눌러보았지만, 선택한 맵플릿 대신 개인지도(My Maps) 탭 만 링크디는 걸 보고 황당해 하셨을 겁니다. 사실 맵플릿으로 직접 링크를 걸수 있는 방법은 따로 있습니다. 또한, 개인지도에 보이는 맵플릿 인터페이스도 지울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아 같은 형태로 URL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http://maps.google.com/maps/mpl?moduleurl=[insert URL to Mapplet XML]

여기에서 맵플릿 URL은 맵플릿 페이지에 있는 'View source' 링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 URL은
미지질측량국(USGS) 지진 맵플릿으로 인도하는 URL입니다.

http://maps.google.com/maps/mpl?moduleurl=http://earthquake.usgs.gov/eqcenter/mapplets/earthquakes.xml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구글맵 링크를 직접 만들 수 있고, 여러분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활용을 기대하겠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