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구글어스에서 13,000개 인공위성 실시간 추적

하늘이푸른오늘 2008. 9. 10. 12:14
지금 현재 지구상에 떠 있는 모든 인공위성을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는 KML이 나왔습니다.

이 KML을 제작한 분은 Analytic Graphics, Inc.에서 근무하는 Matt Amato라는 분으로, 미국 전략 사령부(US Strategic Command) 에서 추적하고 있는, 약 13,000여기에 달하는 인공위성의 위치를 처리하여, 구글어스(Google Earth)에서 볼 수 있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직접 보시려면 이 KML 파일을 실행시켜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이 파일을 실행시킨 후, 가장 작게 축소를 시켜본 모습입니다. 지구 둘레로 먼지처럼 보이는 것들이 모두 인공위성으로, 위치는 30초마다 한번씩 자동 갱신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우리나라 주변으로 적당히 확대를 한 후, 적당히 아무 위성이나 클릭해 본 모습입니다. 클릭한 위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위성은 CIS(독립국가연합, 소련 해체후)에서 1975년에 띄운 위성인데 현재는 활동이 정지된 위성이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어스를 띄워보기 귀찮으신 분은 아래의 비디오를 보시거나, 웹버전 구글어스(Google Earth plugin)로  보실 수도 있습니다. (Source : Google Earth Blog)


사실 미국 전략 사령부(US Strategic Command) 에서 추적하고 있는 인공위성 중에는 현재 임무를 종료한 인공위성도 있고, 파편(부스러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파편까지 추적하는 이유는 인공위성과의 충돌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 있고요. 실제로 2003년에는 국제 우주 정거장(International Space Station)이 파편을 피해 로켓을 발사한 예도 있었다고 합니다. (여기 참조)

====
제가 예전에 우리나라 인공위성은 지금 어디 있을까? 라는 글 속에서, 인공위성의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말씀드렸는데, 이제 구글어스 속에서 모든 인공위성을 추적할 수 있게 되었네요.

하지만, 이 방식엔 한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내가 찾고자 하는 위성을 검색하는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며칠전 발사에 성공한 40cm급 GeoEye-1 위성의 현재위치를 알려면 먼저 이 위성을 찾아 봐야 하는데, 구글어스에는 검색할 방법이 없습니다. 13,000개의 위성을 모두 클릭해 볼 수는 없는 일이잖아요... ㅠㅠ

그래도 시도해 봐야죠. 먼저 아래 그림처럼 해당 KMZ파일을 별도로 저장합니다. 참고로, 왼쪽을 보시면, 현재 활동중인 위성(Active), 죽은? 위성(Inactive), 부스러기(Debris)등으로 구분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저장된 KMZ 파일은 압축파일이기 때문에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Zip 형식으로 압축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압축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압축을 해제한 KML파일(doc.kml)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문장이 있습니다.
   
    <href>http://adn.agi.com/SatelliteDatabase/KmlNetworkLink.aspx</href>

이 링크를 다시 눌러보면 새로운 KMZ 파일이 다운되고, 이것을 다시 압축을 해제하면, 현재 시점의 인공위성 위치가 들어 있는 KML파일(doc.kml)이 나옵니다. 네트워크링크 방식이므로 30초마다 좌표가 갱신되므로, 좌표는 의미가 없고, 어느 폴더에 들어있는지를 확인하는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 파일에서 "GeoEye 1"을 검색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Placemark id="33331">
          <name>GEOEYE 1</name>

이곳에서 거꾸로 뒤적거려가보니 GeoEye-1 위성은 "Active Satellites ->US" 폴더 속에 들어 있네요. 다음은 이 폴더 속에서 찾아내어 추적해본 모습입니다. 지역은 캐나다 북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우리나라 위성은 "Active Satellites -> SKOR" 및 "InActive Satellites -> SKOR"폴더에 들어 있습니다. 이 폴더를 열어서 더블 클릭해 보시면 현재 우리나라 위성의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통신위성인 무궁화위성 2/3/5호의 위치입니다. 이 녀석들은 정지위성이라서 적도 상공... 그것도 고도가 아주 높습니다.(약 3만 5800km)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via Google Earth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