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전자지도

구글어스/버추얼어스 소식 모음

하늘이푸른오늘 2008. 12. 31. 15:53
제가 1주일간 자리를 비운 덕분에 많은 소식이 밀렸습니다. 하나씩 포스팅하기 힘든 소식들중 구글어스(Google Earth)/구글맵(Google Maps)/버추얼어스(Virtual Earth) 관련된 소식을 모아 포스팅합니다.

구글어스로 새로운 종의 생물 발견


사실 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구글어스를 이용해 살펴보다보니, 남아프리카 모잠비크 북부의 '마운트 마부'에서 7천만㎡ 규모의 삼림지대를 발견했고, 이를 상세하게 조사해보니 수 천가지 열대식물과 200여 종의 나비, 맹독을 품은 독사, 푸른 영양, 사망고 원숭이, 코끼리땃쥐 등 다양한 생물종들을 발견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즉, 구글어스가 많은 도움이 된 건 사실이지만, 정확히 말하면 위성영상을 이용해 고립된 숲을 발견했다는 정도가 맞을 겁니다. 하지만, 수 많은 신문들(예 : 동아일보)이 구글어스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구글어스(Google Earth)가 그만큼 영향력이 크다는 뜻일 겁니다.

뭄바이에서 발생한 테러사건 배후에 구글어스가 있다고 쓴 기사에서는 구글어스를 악의축으로 몰라가더니, 이번엔 그 정반대로 구글어스가 만능의 도구로 묘사되고 있다는 점에서 좀 씁쓸했습니다. 어차피 도구는 어떻게 쓰느냐에 달렸을 뿐인데 말입니다.

구글맵에 최대 게시자(Top Contributer) 정보 등장

구글맵에서 지역을 검색했을 때, 그 지역에 대한 평가 혹은 지도의 갱신/편집을 많이 한 사람들의 목록이 표시된다는 내용입니다. (via Google Maps Mania)

우리나라 지역엔 적용이 되지 않는 것 같고요, 구글맵(Google Maps)에 들어가서 아시는 지명을 입력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anfrancisco, CA"라고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좌측 아랫부분에 최다 게시자라는 항목이 있고, 마우스를 아이콘 위에 올리면 그 사람에 대한 정보가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맵(Google Maps)는 Web2.0의 개념, 즉 참여와 공유라는 개념을 잘 활용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씀드렸는데(크라우드 소싱을 활용한 구글의 지도제작), 이번에도 그러한 관점에서 꽤 멋진 변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고대 로마 3D 모델 업그레이드

Google Earth Blog에 따르면, 지난 11월에 릴리즈된 고대 로마의 3D 모델이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합니다. 모양이 더 이뻐진 건 아니고요, 기존의 3D 모델이 매우 복잡하여 속도가 늦었는데, 이를 간략화하여 퍼포먼스를 향상시켰다는 것입니다.

지금 확인해 봐도, 한글판 구글어스에서는 이 레이어가 없기 때문에 먼저 영문판으로 전환을 해야 합니다. 그 다음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3D Buildings"레이어는 꺼 주셔야 현재의 건물과 겹쳐지지 않습니다.
  • "Gallery"->"Ancient Rome 3D" 레이어를 켜줍니다.
  • "Fly to"에 Rome이라고 입력을 하여 로마지역을 찾아갑니다.
  • 확대해 들어가면 노란 아이콘이 많이 뜨는 데, 아무거나 클릭합니다.
  • 아래쪽을 보면 Ancient Terrain, Ancient Roman Landmarks, Ancient Roman Buildings 등의 링크가 있는데, 이를 차례대로 클릭합니다. 로딩되는데 약간씩 시간이 걸립니다.
  • 화면 콘트롤할 때 제일 쉬운 방법은 왼쪽마우스버튼, 오른쪽마우스버튼, 가운데 휠을 누른 채 드래그하는 것입니다. 각각 용도는 다른데, 직접 해보시면 쉽게 파악하실 수 있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머... 제가 직접 돌려봤는데, 그리 빨라진 것 같다는 느낌은 안드네요. 특히, Landmark 2500개를 다운받는데 시간이 정말 많이 듭니다.

일본 동경에 버드아이뷰 영상 등장

제가 자주 소식을 전하지는 않지만,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버추얼어스(Virtual Earth)는 대략 2개월에 한번꼴로 대량의 데이터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이번엔 48TB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새로 추가했다네요.

그런데, 이번엔 일본 동경에 버드아이뷰(Bird's Eye View) 즉, 경사사진이 등장했습니다. 아래는 제가 동경타워에 대한 도로지도/정사사진/4방향의 버드아이뷰 영상을 캡처해본 모습입니다. 직접 보고 싶으시면 여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일본 도쿄타워 - 버드아이뷰 경사사진

우리나라엔 파란에서 서비스중인 지오피스의 경사사진이 있을 뿐, 아직 본격적인 버드아이뷰 영상은 없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에서는 아직 계획에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전 중앙항업에서 픽토메트리 시스템을 도입했으니 우리나라도 버드아이뷰 영상이 서비스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빨리 그날이 오길 기대해 봅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