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 5.0에서 과거영상 보기(New in Google Earth 5.0: Historical Imagery)

하늘이푸른오늘 2009. 2. 3. 22:47
2월 2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바로 전 글에서 구글어스가 5.0으로 판올림하였고, 다양한 바다의 모습을 볼 수 있다고 알렸습니다.

이 글은 이외에 역사 영상, 즉, 과거의 영상을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사실 이 기능은, 제가 오래 전에 올린 구글어스 5.0에는 어떠한 기능이 추가될까?에는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구글어스 매니아들은 오래전부터 요구했던 기능인데, 이번에 드디어 추가가 되었네요.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화면 위에 있는 툴바에서 시계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시간을 콘트롤 할 수 있는 슬라이드바가 생기고, 이것을 움직이던가, 그 위에 있는 단추만 눌러보면 됩니다.

아래는 원문 맨 아래쪽에 있는 필라델피아의 미식축구장? 쪽을 살펴보겠습니다. 서쪽에 있던 경기장 들을 허물어버리고, 동쪽에 새로 운동장이 들어서고 있네요... 이 동네 주민들로서는 참 인상적인 장면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우리나라 서울지역입니다. 사실, 우리나라엔 과거 영상이 없을 거라고 생각해서 기대를 안했는데, 모두 1미터급 위성영상이기는 하지만 간헐적으로 업데이트했기 때문에 이 영상들을 볼 수 있네요. 최초엔 2002년에 한개의 영상만 등장했다가 2005년/2006년 영상이 많이 채워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 이것은 영상이 찍힌 날짜를 말하는 것이지, 언제 추가되었는지에 대한 정보는 아닙니다. 즉, 구글에서 영상을 갱신할 때, 최근의 영상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몇년전의 영상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2002년부터 우리나라 서울지역 영상을 볼 수 있었다... 라는 건 아니라는 뜻입니다.

저도 예전에 위성영상을 다루면서 과거 영상을 다루는 방법을 고민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언제부터 언제까지 날짜를 입력하면 띄워주는... 그런 방식을 생각했었는데, 이번 구글어스 5.0에서의 처리 방법을 보니 정말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이구나... 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보니... 정말 편하고 좋네요. 정말 대단하다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2/new-in-google-earth-50-historical.html
Monday, February 2, 2009 at 1:00 PM
구글어스는 항상 우리 지구를 가장 흥미롭고 완벽한 모습으로 제공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이제까지는 그러나, 한 장소에 한가지 영상만 보여드릴 수 있었습니다. 한장의 영상만으로도 우리 지구의 복잡 다단하면서도 장엄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환상적이기는 하지만, 어떤 시점의 영상만으로는 역사적인 맥락이 무시되었습니다.

구글어스(Google Earth) 5.0을 통하여 우리는 이러한 제한을 풀었습니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서, 우리 지구의 경관의 변화를 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번 첫 릴리즈에서도 엄청난 양의 과거 영상을 포함시켰지만, 과거의 영상은 거의 대부분 미국에 치우쳐저 있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하지만, 영상 추가는 항시 진행되는 업무이므로, 앞으로도 새로운 장소와 새로운 시기의 영상을 계속 추가하겠습니다. 우리는 이번 릴리즈를 통해 이 모든 것을 통합하였다는 것에 대해 매우 기쁩니다. 우리는 1940년대의 샌프란시스코 및 1950년대의 라스베이거스 등 매혹적인 과거 영상을 실었습니다. 아울러,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에 이르는 미국 전역의 장대한 영상도 넣었습니다.

이제 배경을 알았으니, 직접 둘러볼 채비가 되셨을 것입니다. 과거 영상모드로 바꾸려면, 구글어스 5.0을 켜시고, 툴바에 있는 시계 아이콘을 누르시면 됩니다.


툴바 바로 아래에 과거 영상용 시간 콘트롤이 나타납니다. 이 슬라이드 바를 사용하면, 과거에 촬영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바에 나타난 줄은 현재 보는 지역에서 존재하는 과거영상이 있는 시점입니다.


슬라이드바를 앞 뒤로 이동하거나, 좌측 위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이용하면, 차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너무 줄이 많아서 뭉쳐 있는 경우에는 확대/축소 버튼을 사용하여 시간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게 전부입니다! 이제 세계 어디든 다른 곳으로 날라가서, 구글에서 제공한 데이터가 얼마나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역사 영상은 그냥 단순한 재미라기 보다, 이웃, 지역사회 및 환경의 변화를 알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유엔 환경프로그램(UNEP :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e)은 몇년 전부터 구글어스를 사용하여 환경 변화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2006년에 지구촌 바로알기(Global Awareness)레이어에 추가된 환경 변화에 대한 지도(Atlas of Our Changing Environment)를 보시면 과거 영상을 통한 토지이용변화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KML로 제공되어, 멋지기는 하지만, 사용하기 불편한 점도 있었습니다. 이제 구글어스에 새로이 과거영상 모드가 추가 되었으므로, 우리는 이 영상들을 구글어스에서 직접 보여드림으로써, 보다 사용하기 쉽고, 이 눈부시며멋진 자료를 훨씬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UNEP에서 제작한 아래의 비디오를 보시면, 중앙 아시아에 위치한 아랄 해(Aral Sea)가 1960년대에 시작되어 지금도 계속 진행중인 관개사업 및 물 분산으로 인해, 호수면이 극적으로 줄어듦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를 누르시면 구글어스 5.0에서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탐험과 발견입니다. 이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에 대해 새로운 통찰과 시각을 얻을 시각입니다. 이러한 정신에서 필라델피아에 있는 운동장의 변화 양상을 보여주는 멋진 역사 영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 글을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재미있게 즐기시길!



[여기를 누르시면 구글어스 5.0에서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