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3D City

필라델피아 가상도시(Virtual Philadelphia)

하늘이푸른오늘 2009. 2. 24. 08:49
3차원 도시가 어디까지 진화할까요? 결론은 끝도 없이 진화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실세계의 모든 물건, 모든 사람까지 모두 모델링되어, 세컨드라이프처럼 서비스될 것이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에 한 발자국 더 가까이 다가간 가상도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미국 펜실바니아주의 필라델피아(Philadelpia)시입니다. (via Digital Urban)

일단 먼저 한 컷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 싶으시면 GeoSimPHILLY에 접속하여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아래는 필라델피아 시청 정면의 모습입니다. 구글맵상의 위치는 여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이것과 거의 비슷한 구도로 잡아본 구글어스의 3D 모델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는 그다지 차이가 안보이네요. 다른 곳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구글맵상 위치는 여기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어스에서 보이는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거의 동일한 지점이라는 게 믿어지지 않을 정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충... 차이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글어스는 항공사진으로 텍스처를 입혔음에 비해, 필라델디아 사이트는 캐드 모델입니다.
  2. 필라델피아 사이트는 나무나 가로등... 기타 간판까지 모두 볼 수 있습니다.
  3. 필라델피아 사이트는 사람이나 차량이 이동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4. 채팅도 가능하고 쇼핑도 가능하다고 되어 있네요. <- 저는 테스트해보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버추얼 필라델피아에 대한 CBS3 리포트입니다. 여러가지 기능이 소개되어 있으니 한번 보시길...


Virtual Philadelphia on CBS3 from Steve Jarvey on Vimeo.

Digital Urban
GeoSimPHILLY 소개자료에 따르면, 이 버추얼 필라델피아 모델은 GeoSim이라는 회사가 제작하였는데, 1:6,000 항공사진을 기반으로 3D 모델로 제작하였다고 합니다. 아울러 특별한 차량으로 상점 정면이나 신호등을 촬영했고, 수십 기가바이트에 이르는 항공사진과 거리 사진, 레이저 스캔 자료 등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머... 단점도 많습니다. 접속해 보시면 아시지만, 엄청나게 느립니다. 한 90%정도까지는 잘 다운로드 되는데, 100% 다운로드 될 때까지 기다리려면 정말 하세월입니다. 한 30분정도 걸리는 듯... 물론 미국에서 접속하면 빠를 수도 있지만, 구글어스를 생각해 보면 정말 아니다 싶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아직도 91%에서 도저히 올라갈 생각을 안해서 어쩔 수 없이 이 상태로 캡처했습니다. 동일한 장소를 구글어스에서 보시려면 아래 KML 파일을 실행시켜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3D 모델이 구축된 지역이 도심부에 한정됩니다. 그 바깥쪽에는 말 그대로 아무것도 없습니다. 물론 비용상 어쩔 수 없겠지만 말입니다. 여기에 들어가 보시면 필라델피아외에도 4개 도시가 더 모델링 되어 있다고 나오는데, 이런 식으로 부분적으로 서비스를 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볼 때 문제가 많죠.

화면 콘트롤도 아주 불편합니다. 대개 가상지구 서비스들은 화면에서 마우스만 대충 굴리면 확대/축소/이동이 모두 가능한데, 여기에서는 아랫부분에 별도로 있는 단추를 눌러야만 화면을 콘트롤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완벽한 3D 모델과 세컨드라이프 스타일의 기능을 넣어서 서비스한다는게 무리스러워 보이기는 합니다. 또한, 자세한 모델을 제작할 수록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훨씬 더 높은 수준, 더 많은 기능이 탑재될 것은 분명합니다. 사람은 만족을 모르는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서비스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품질 경쟁이 필수적이기도 하고요.

물론 시간은 많이 걸릴 겁니다. 기술도 더 많이 발전해서 비용이 낮아져야 할테고요. 하지만, 저는 제가 죽기전에는 이런 정도는 어디서나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기술발전 속도로 봤을 때... 빠르면 한 10년 정도 내에 볼 수 있을 지도 모르구요.

마지막으로... 아래는 쇼룸에 있는 영상들입니다. 그리고 여기를 눌러보시면 데모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