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메디슨시, 자원봉사자에 의한 3D 모델 제작 (Community modeling in Madison, NJ)

하늘이푸른오늘 2009. 3. 4. 13:21
3월 2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뉴저지주에 있는 작은 도시인 메디스(Madison)시가 자원봉사자들의 협력으로 3차원 가상도시로 거듭나는 과정을 담은 글입니다.

대략, 뉴저지주에 있는 메디슨 시의 시장이 구글어스 가상도시에 관심을 갖고, 보이스카우트 단원에게 가상도시 구축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이 단원이 구글에 협력을 요청하는 한편, 자원봉사자들을 모아 현재 3D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혹시나 해서 구글어스에서 찾아봤는데, 아래 그림처럼 지금까지는 3D 건물이 하나도 없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어스에 올라가 있는 3D 건물은 주로 2가지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한가지는 사용자들이 Sketchup을 이용해 3D 모델을 만들어 3D 이미지갤러리(Warehouse)에 올리면, 구글에서 선택하는 방식이고, 다른 한가지는 샌번(Sanborn)과 같은 전문 기업에서 만든 3D 모델을 통채로 라이센스받아 서비스하는 방식입니다. 두번째 방식에 관해서는 구글어스에 등장한 새로운 3차원 도시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방식은 주로 개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지만, 도시 전체를 3차원 도시로 바꾸고자하는 지방자치단체가 편리하게 구글과 협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3차원 도시프로그램이 그것인데, 2008년 3월에 처음 시작되었고, 2008년 6월에는 유럽까지 확대했습니다. 그 성과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대부분 소도시들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3차원 모델을 구글에 제공하면 어떤 잇점이 있는지를 쓴 글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경우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제작을 한 것이 아니라, 지자체에서 주도를 하되 자원봉사자들이 제작한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예전 테네시주 맥민빌(McMinnville)시(아래그림)가 있었는데, 메디슨이 두번째 케이스가 되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크라우드소싱을 활용한 구글의 지도제작도 한번 읽어보시길...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3/community-modeling-in-madison-nj.html
Monday, March 2, 2009 at 4:10 PM
뉴저지주 메디슨(Madison)시가 주민이 합심하여 구글어스(Google Earth)에 3D 모델을 제작하는 두번째 사례로 탄생하였습니다.

출발점은 작년 미국 메인스트리트 컨퍼런스(National Main Street Conference)에 참석했던 메리 안나 홀든(Mary-Anna Holden)시장이었습니다. 이 컨퍼런스에는 자신의 관할구역을 창조적인 방법으로 널리 알리고자하는 미국내 많은 지역 대표자들이 참석하였습니다. 구글에서도 이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테네시주 맥민빌(McMinnville)시에서 구글 스케치업(Sketchup)을 이용해 지역을 3D 모델로 제작한 방법을 발표했습니다.

홀든 시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3D 모델이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을 알게되고, "어떻게 하면 우리도 할 수 있는지" 질문하였습니다.

홀든 시장의 경우, 테디 복댄스키(
Teddy Bogdanski)라는 이웃집 젊은이가 해답이었습니다. 홀든 시장은 보이스카우트인 테디에게 접근하여, 메디슨을 3D 모델로 바꾸자는 이글스카우트(Eagle Scout)를 제안하였습니다.

이들이 대화를 나눈 직후, 저는 테디로부터 구글에서 도와줄 용의가 있는지를 묻는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제가 어떻게 이글스카우트들 거부할 수 있겠습니까? 당연히 가능하다고 답장을 했습니다. 약속을 잡아 저와 제 동료들이 메디슨을 방문하여 스케치업을 이용해 구글어스용 모델을 제작하는 간단한 교육을 해주기로 약속했습니다.

테디는 구글직원이 방문하겠다고 약속을 하자,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계획을 추진했습니다. 그의 임무는 코디네이터이자 프로젝트 매니저로, 정말 훌륭하게 임무를 달성했습니다.

우리는 과거에도 교육을 한 경험이 있었지만, 간단한 것이 아닌, 복잡한 구글어스용 텍스처 모델 제작방법뿐이었죠. 우리가 준비를 하는 동안, 테디는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고등학교 컴퓨터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습니다. 우리나 테디 모두 고생이 많았지만, 테디의 작업이 훨씬 힘들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우리가 토요일 아침 메디슨 고등학교로 들어가자, 테지와 그의 부도, 선생님들 그리고 25명의 자원봉사자가 열럴히 환영해 주었습니다. 정말 멋졌습니다. 우리는 즉시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스케치업(SketchUp for Dummies)의 저자인 에이단 초프라(Aidan Chopra)가 맨 처름으로 스케치업에 대한 기본을 교육하였습니다. 우리 팀원인 크레이드 드 앤드리아(Craig D'Andrea)가 그 다음으로 3D 스케치업 모델에 디지털 사진을 입히는 방법에 대해 강의하고 시범을 보여주었습니다. 한시간 동안 마우스가 날라다니고, 키보드는 딸깍거렸으며, 손이 여기저기서 올라갔습니다. 우리 팀원 3명은 그날 종일 여러가지 지원을 해주었지요.

메디슨시의 모델이 모양을 갖추기 시작했고, 몇시간 지나지 않아, 몇몇 건물이 완성되었습니다. 모델을 완성한 아이들의 얼굴에 미소가 걸리고, 자부심 가득한 손가락이 자신의 모니터를 가리켰습니다. 메디슨시가 가상도시가 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테디와 자원봉사자 그룹은 모델을 완성하기 위해 두번 더 만남을 가지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그 아이들이 제작한 모델이 구글어스에 올라올 날을 고대하고 있으며, 그들의 노력에 치하하고 싶습니다.

다른 마을들도 이들 선구자들을 따라 하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3차원 도시 프로그램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