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 5

UML로부터 GML Schema 및 지형지물 카탈로그 제작방법

현재 우리나라의 공간데이터 교환은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생산자가 데이터 공개를 기피하는 것은 논외로 치더라도, 기껏 공개한 데이터도 공개 주체마다 제 각각이라서 사용하기 힘듧니다. 그것은 단순히 교환 포맷의 문제가 아닙니다. 데이터 교환용 공통 스키마가 있어야만 해결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생산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이 공통 스키마에 따라 변환한 임시 데이터셋을 만들고, 이를 지정한 공통 포맷으로 변환한 후, 이렇게 만들어진 파일을 공유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각각의 생산자별로 다른 형태의 데이터가 만들어지는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공간데이터 교환을 위해 가장 좋은 포맷은 GML(지리 마크업 언어 : Geography Markup Language)입니다. ISO TC211 표준에서도 교환표준으로 G..

공간정보/표준 2018.06.20

ShapeChange를 이용하여 UML 모델에서 XML 스키마 생성하기

ISO TC211 UML 모델을 실제 응용프로그램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 모델들을 직렬화하고 정보처리단위간에 전송할 수 있는 표현으로 구현되어야 한다. 대부분 현재의 구현은 XML을 사용하여 직렬화하며, 이때 XML Schema를 사용하여 교환 문서의 구조를 정의한다. 개념 모델을 구현하는 스키마를 자동적으로 생성하려면, UML 모델로부터 XML 스키마를 생성하는 소프트웨어 처리가 필요하다. 여기에서 설명하는 처리는 여러가지 최신 표준을 위하여 사용된다. 필요 소프트웨어 여기에 서술된 내용은 매우 간략한 정보이다. 자세한 내용은 Harmonized Model Management Group 위키를 참조하라Enterprise Architect(EA) : ISO TC211 조화 UML모델을 생성, 갱신, ..

공간정보/표준 2018.06.18

ISO TC211 표준 저장소로부터 UML 모델 가져오기

며칠 전 Enterprise Architect를 사용하여 공간정보 표준 클래스다이어그램을 그리는 방법에 대한 글을 작성했습니다. Enterprise Architect(EA)는 ISO TC211에 참여하는 분들이 사용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공간정보 표준과 관련된 일을 하는 분들에겐 무척 편리한 도구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사용법 자체도 다른 도구와 별반 다르지 않게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았고요.제가 그 글을 쓸 때 참고한 글은 Inspire Repository Tutorial 이라는 글로서, INSPIRE 표준에 참여한 분들을 위한 입문서입니다. 그런데, 사실 그 글을 작성하면서 몇가지 어려운 점을 겪었습니다. 먼저 제가 사용한 버전은 13.0 버전인데, 이 입문서에서 사용한 버전은 이전 버전으..

공간정보/표준 2018.06.17

Enterprise Architect로 공간정보표준 클래스 다이어그램

얼마전 Modelio 3.7 을 사용해서 공간정보표준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올렸습니다. 이번에는 Enterprise Architect를 사용해서 작성하는 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Enterprise Architect은 상용 UML Tool입니다. 제일 저렴한 개인용 버전도 $229입니다. 그럼에도 이 도구를 사용하려고 생각한 것은 이 도구가 ISO/TC 211에서 추천하는 (그리고 사용중인?) 도구라는 걸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유럽연합의 공간정보기반인 INSPIRE에서도 이 도구를 사용하고 있고요.게다가 조금 뒤져보니 GML을 지원해주고 있다고 하니, (제가 아직 GML을 잘 모르지만) 아주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ArcGIS 를 사용하는 기관이 많은데, A..

공간정보/표준 2018.06.12

공간정보 응용스키마 만들기

이 글은 KS X ISO 19109 응용스키마 규칙을 정리한 글입니다. 이 표준에 따라 응용스키마를 제작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뭘 유의해야 하는지 등에 대하여 썼지만, 완전한 해설서라기 보다는 제가 아는 만큼만 정리하고, 제 생각에 따라 적은 글이라는 것을 밝힙니다. 개인적인 주장도 담겨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이글에 댓글이나 이메일이나 페이스북을 통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원문 : ISO Standard 19109:2015 Geographic information — Rules for application schema KS X ISO 19109 지리정보 - 응용스키마 규칙 응용스키마 예제 일단 먼저 원문(부속서 C.1)에 포함되어 있는 응용스키마를 살펴보..

공간정보/표준 2018.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