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고대 로마를 구글어스에서 만나보세요!!(Roman history comes to life in Google Earth)

하늘이푸른오늘 2008. 11. 14. 11:52
11월 12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에서 고대 로마의 6,700개에 달하는 기념비적 건축물들을 탐방할 수 있게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이 모델은 이탈리아 건축가 Italo Gismondi가 생전에 제작한 석고모델을 기반으로, 버지니아 대학과 캘리포니아 대학이 디지털 버전으로 다시 제작했다는데, 버지니아 대학교 고대인문학 첨단 기술 연구소(IATH : Institute for Advanced Technology in the Humanities)로마 재탄생(Rome Reborn) 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추가 : 11/16) Museo della Civiltà Romana라는 박물관에 가면 석고 모델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Plastico di Roma imperiale에 들어가면 사진도 볼 수 있습니다. via Ogle Earth)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모델은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지배 아래 100만 명의 사람들로 혼잡했던 기원후 320년의 로마의 모습을 재현했는데, 약 6,700개의 3차원 빌딩과 250개의 구글어스 위치표지가 들어 있습니다. 아래는 우선 제가 몇몇 유명한 장소를 캡쳐해본 모습입니다.

구글어스의 고대로마 모델

====
이 소식은 일간지블로거분들이 미리 소식을 전했지만, 현재 구글어스에 들어가 보셔도 이 레이어가 어디에 있는지 찾기 힘드실 겁니다. 한글판 구글어스에는 추가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직접 보고싶으시면 우선 구글어스를 켜시고, 도구->옵션에서 일반 탭을 누르신 후, 언어를 English로 설정한 뒤, 다시 실행시키셔야 합니다.

구글어스 언어설정

그 다음 좌측에 있는 Layers아래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3D Buildings"를 꺼주시고(그래야 현재의 건물들이 사라집니다.), Gallery -> Ancient Rome 3D 를 켜주시면 됩니다.

구글어스의 고대로마 모델 레이어

이 레이어를 켜고 레이어 이름을 더블클릭하면 자동으로 로마로 이동됩니다. 좀 더 접근하면 여러 아이콘들이 보이는데, 아무거나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풍선도움말이 뜹니다. 여기에서 아래쪽에 동그라미를 쳐둔 3가지 링크를 누르셔야 직접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의 고대로마 모델

일단 맨위 링크(Ancient Terrain)은 고대 로마 당시의 지형입니다. 현재 지형과 상당히 차이가 나는데, 이것을 먼저 클릭해야 합니다.

그다음에 Ancient Roman Landmarks(250 buildings)는 유명한 건물 250개 만 모아둔 것으로서 아주 상세하게 모델링되어 있습니다. 역사책에 들어있는 것들은 모두 여기에 들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Ancient Roman Buildings(5,000 buildings)를 누르면 일반 건물까지 등장합니다.

그런데... 직접 해보시면 정말 갑갑하실 겁니다. 모델이 다운로드되는 속도가 너무 느리네요. 특히 제일 아래 레이어까지 띄우려면 한참 벅벅거립니다. 물론 그래도 감상해보실 가치는 충분히 있습니다. 아래는 원문에 삽입되어 있는 비디오입니다.


마지막으로... 조화의 신전(Temple of Concord)를 캡처해본 모습입니다. 즐거운 탐험되시길....
아참, 아래 원문을 보시면 이 모델을 활용하여 교육교재? 교안?을 만드는 콘테스트에 관한 내용도 있는데... 아무래도 우리나라 선생님들께는 해당이 없을 듯... 싶네요.

구글어스의 고대로마 모델 - 조화의신전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11/roman-history-comes-to-life-in-google.html
Wednesday, November 12, 2008 at 3:02 AM
혹시 고대역사 수업만 들어가면 졸음을 참느라 고생했던 기억 있으십니까? 그렇다면, 아마도 교과서에 아무런 감흥도 안느껴지는 삽화때문이었을 겁니다. 기념비나 건축물 또는 도시가 그당시 어떻게 생겼다는 걸 설명한 수많은 문장들은 사실 상상하기엔 너무 힘들죠.

오늘 우리는 고대 역사를 배우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과거로 돌아가서, AD320년 당시의 로마를 3차원으로 탐방하실 수 있게된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구글어스에 새로 등장한 고대 로마 3D레이어 덕분입니다. 이 레이어를 보고 싶으시다면, 화면 좌측에 있는 "단계별 항목(layers)"의 "갤러리(Gallery)" 폴더를 펼친후 "고대 로마 3D(Ancient Rome 3D)"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레이어는 버지니아 대학교 고대인문학 첨단 기술 연구소(IATH : Institute for Advanced Technology in the Humanities)로마 재탄생(Rome Reborn) 모델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모델에는 약 6,700개의 3차원 빌딩과 250개의 구글어스 위치표지가 들어 있어, 구글어스 사용자들은 과거 찬란했던 역사를 둘러보고 배울 수 있습니다.

이 레이어는 구글어스에 고대의 도시를 삽입한 첫번째 사례입니다. 과거로 돌아가는 것은 새로운 도전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와는 사뭇 다른 고대의 지형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었죠. 또한 현대의 영상, 지형 및 건물이 고대 로마 모델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간단한 중첩 방식으로 처리했습니다.

이 멋진 레이어의 등장으로, 우리는 미국 유치원부터 고등학생 선생님을 대상으로 한 최초의 구글 콘테스트인 구글 고대로마 3차원 교육과정 콘테스트(Google Ancient Rome 3D Curriculum Competition)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이 새로운 로마 모델을 기반으로 로마 건축물의 기하학적 원리든 고대 역사의 재조명이든 교과과정을 작성하시면, 명예와 멋진 상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출 마감은 2월 9일이므로, 창조적인 엔진을 가동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고대 로마의 포럼으로 날라가셔서, 아우구스투스의 연단(Rostra of Augusta)에 서서 연설을 하는 기분을 경험해 보십시오, 혹은 콜로세움에서 검투사(gladiator)가 되는 상상을 해보셨다면 직접 느껴보시길. 그냥 구글어스로 들어가셔서 거리로 내려가면 여러분께 환호를 던지는 군중들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게 어떤 기분이실지는 먼저 아래의 비디오를 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Omnes viae Romam ducunt (all roads lead to Rome))

갱신
@ 12:15 PM: 로마는 하루에 건설되지 않았습니다. 고대로마 3D 레이어는 잠시 기다리셔야 보실 수 있습니다. 지연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고요, 금방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갱신 @ 6:15 PM: 이제 이 레이어가 구글어스에 등장했습니다. 로마를 확대해 들어가면 고대로마 3D 아이콘이 나타랄 것입니다. 고대의 지형과 건물을 보시려면 아무 아이콘이나 누르신 후, 풍선도움말 아래에 있는 링크를 클릭해 보세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