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전자지도

플래시 지도 - 역사적 탐험가들의 탐험경로

하늘이푸른오늘 2008. 9. 1. 08:45
마르코폴로, 콤럼부스, 마젤란 등 역사적으로 유명한 탐험가들의 탐험로를 담은 플래시 지도가 나왔습니다.

직접 보시려면 Wanderlust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면 됩니다. Wanderlust는 방랑벽 정도의 뜻입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윗부분은 유명한 탐험가 목록이 나타나고, 아래는 탐험한 경로가 모두 표시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최초로 세계 일주를 했던 마젤란(Ferdinand Magellan)의 탐험경로입니다. 마젤란은 1519년 스페인을 출발했는데, 필리핀에서 원주민과 전쟁이 벌어져 사망했습니다. 나머지 선원들이 세계일주를 완성했고요. 아메리카 대륙 남단의 마젤란해협을 발견하고, 태평양을 태평양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참고로 동그라미 쳐둔 부분을 누르면, 탐험경로중 중요지점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마르코 폴로(Marco Polo)의 여행경로입니다. 마르코 폴로는 베네치아 출신의 상인으로 13세기 초 실크로드를 따라 동양을 여행하고 돌아와 "동방견문록"이라는 책을 써서 후일 유럽의 대항해시대를 열게한 장본인입니다.

아래는 "Explorer"를 누른 상태로서, 징키스칸의 손자인 원나라 황제 쿠빌라이 칸을 만났다는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타 제가 알만한 역사적 인물로는 세계 최초로 대서양 논스톱 비행을 성공시킨 린드버그(Charles Lindbergh), 영국의 유명한 선장으로 남태평양에 산재해 있는 많은 섬들과 오스트랠리아를 발견한 쿡선장(James Cook), 서인도 제도를 발견한 콜롬부스(Columbus) 등이 있습니다.

====
제가 어렸을 적 흥미 진진하게 읽었던 "80일간의 세계일주(Around the World in Eighty Days)" 지도도 들어 있습니다. Jules Verne의 1873년 작품으로 영국의 귀족이 그당시 건설된 운하와 철도등을 이용해 80일만에 세계일주를 한다는 내용입니다. 최근에는 성룡의 영화로 부활했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타 소설로는 모비 딕(Moby-Dick), 지구중심으로의 여행(A Journey to the Center of the Earth) 등이 있습니다.

====
이 지도에는 총 23가지 탐험이 있는데, 이상에서 보신 것처럼 실존인물이나 소설외에도 실크로드나 오리엔탈 특급, 시베리아 횡단철도 과 같은 길도 들어 있습니다. 물론 제가 모르는 사람들도 꽤 있구요.

어쨌든... 이런 지도가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 싶네요. 물론 우리나라 위인들의 행로를 그린 지도가 있었으면 더 좋겠구요. 고구려 멸망후 당나라 장군으로 활약하면서 11년 동안(740~751년) 다섯 차례나 파미르고원과 힌두쿠시산맥, 톈산산맥 같은 험산준령을 넘나들면서 서역원정을 단행한 고선지 장군의 이갸기를 담은 지도... 같은 거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