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에서 실시간 자료 활용하기(Dynamic data in Google Earth)

하늘이푸른오늘 2008. 4. 23. 11:01
4월 18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에 들어 있는 실시간 자료에 대한 소개글입니다.

저도 새로운 기능이 발표될 때마다 소개시켜드리긴 했는데, 구글어스에서 실시간으로 변경되는 자료를 모두 정리하니 좀 있네요...

먼저 날씨 레이어는 작년 11월 초에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구름 사진은 캘리포니아주 몬터레이시에 있는 해군 연구 실험실(Naval Research Laboratory)에서 한시간마다 제작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공되지 않지만, 레이더 영상은 매 15분마다 갱신된다고 하네요.

아래 그림은 서울 부근에서 하늘이 보이도록 설정한 화면인데요, 여기에서 보이는 구름이 그냥 그래픽으로 제작된 것이 아니라, 실제의 구름레이어를 사용하여 표시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으로 실시간 교통정보는 작년 8월 처음으로 구글어스에 등장하였습니다. 원래 글에서는 교통(Traffic)레이어를 켜면 실시간 교통정보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 현재 확인은 안되네요.

뉴욕타임즈 뉴스는 바로 얼마전에 등장하였습니다.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언어를 한글로 설정한 상태에서는 뉴스레이어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작년 11월에 등장한 유튜브 레이어도 실시간(Dynamic)이라고 하네요. 유튜브 영상이 구글어스에 빨리 나타나는 건 알고 있었는데, 실시간이라니 좀 의외인데... 실시간이라기 보다는 계속 변경된다는 의미로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계속 변경되는 자료야 파노라미오 등 아주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렇게 생각하는 것도 좀 이상한 것 같긴 하네요.

왠만하면 새로 유튜브 영상을 올리고 얼마나 빨리 등록되는지 테스트해보고 싶은데... 귀차니즘이 밀려와서 생략하겠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4/dynamic-data-in-google-earth.html
Friday, April 18, 2008 at 5:15 PM

구글어스(Google Earth) 4.3이 발표된 현재, 우리는 구글어스가 모든 종류의 재미있는 데이터를 보여주는 캔버스의 역할을 맡도록 한다는 우리의 목표가 실현된 것에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제, 동적인 데이터를 훨씬 더 잘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구글어스를 사용하여 진짜 지구를 모델링하고 싶다면, 여러분이 구글어스를 열 때마다 매번 달라져야 할 것입니다. 저는 새로운 밤/낮 효과구름 레이어를 함께 띄우는 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구글어스가 진짜 지구인 것처럼 보이지 않으십니까?


구글어스에는 이미 여러가지 동적인 자료가 들어 있습니다. 실시간 교통정보, 날씨, 뉴욕 타임즈 뉴스, 유튜브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러나, 구글에서 더 많은 동적 자료를 제공해주길 기다리실 필요가 없습니다. - 정말 훌륭한 콘텐츠는 바로 여러분이 만든다고 믿고 있으니까요. KML에 들어있는 네트워크 링크(Network Links)를 사용하면, 어떠한 데이터도 적당한 간격마다 자동으로  갱신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KML 갤러리에 들어가시면 실시간 지진이나 현재의 대기 품질과 같은 멋진 예를 만나실 수 있죠.

세계는 급격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구글어스와 KML을 사용하면 우리 구글과 여러분은 그러한 변화를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더욱더 많은 동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도록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도 여러분께서 더 멋진 콘텐츠를 만들어주실 것을 기대하겠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