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에서 최신뉴스를 읽는다

하늘이푸른오늘 2008. 4. 10. 11:03
4월 7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에서 뉴욕타임즈 최신 뉴스를 읽을 수 있게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사실 제 블로그의 글을 찾아보시면 지도와 뉴스를 결합한 서비스가 여럿 있습니다. 아래는 그중 일부입니다.
그런데, 위에서 예시한 지도는 야후뉴스를 제외하면 대부분 구글맵과 뉴스를 결합한 사례들입니다.  이번 뉴욕타임즈 기사를 구글어스에서 볼 수 있게 된 점은 새로운 시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우리나라 지역에 대한 뉴욕타임스 기사입니다. 국회의원 선거 결과가 떠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더니, 북한 핵문제 회담이 난관에 봉착했다는 뉴스만 있네요. 참고로, 이 글을 읽고 구글어스에 접속하시면 다른 뉴스가 떠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뉴욕타임스 뉴스는 네트워크 링크 방식으로 제공되어 15분마다 새로 갱신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한글상태에서는 뉴욕타임즈 레이어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도구(Tools)->옵션(Options)에서 일반(General) 탭을 누르고 언어를 English로 선택한 후 구글어스를 껏다가 다시 켜야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가 새로 추가된 레이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생각난 김에 얼마전 야후 코리아에서 발표한 "지도기반 총천 통합정보사이트"를 접속해 봤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지역구별로 당선자가 표시되어 있네요. 지도에서 나타난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지역구의 자세한 득표현황이 오른쪽에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또다시 실망을 했습니다. 지도가 나타나는 범위를 좀더 넓게, 지도를 축소시켜 보니, 아래 그림처럼 아무것도 나타나지를 않네요. 지역구가 색으로 표시되어, 어느 선거구에서 어떤 당이 이겼는지 표시되는 게 당연한데 말입니다. 전국지도를 띄운다면, 시도별로 어떤 당이 이겼는지 표시를 해줘야 할테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뉴스를 지도와 결합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며, 야후에서는 이번에 처음으로 시도한 것이라 부족한 점이 많겠지만, 기본적인 욕구도 충족을 시켜주지 못하니 입소문을 타지 못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튼... 앞으로 좀더 다양한 지도+뉴스 매쉬업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민, 푸른하늘
====
All the news that’s fit to print on a map: The New York Times in Google Earth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4/all-news-thats-fit-to-print-on-map-new.html
Monday, April 7, 2008 at 8:14 AM
저는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인터넷을 통해 많은 뉴스를 읽고 있습니다. 그때마다 뉴스를 지도와 결합해서 보는 방법을 꿈꿔왔죠. 예를 들어, 파리에서 오늘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일본의 톱뉴스는 무엇인지 등을 알 수 있는 방법을요.

마침내 우리는 뉴욕타임즈와 협력하여 해결방안을 찾았습니다. 뉴욕타임즈에서 뉴스에 위치를 표시하고, 구글어스에서는 그 뉴스를 3차원 브라우저에서 읽을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 것입니다. 이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뉴스를 보여주는 첫번째 사례로서, 여러분에게 최신 뉴스 및 최고급의 뉴스를 전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날마다 전해지는 뉴스를 새로운 방법으로 경험해 보고 싶으시면, 먼저 구글어스 최신판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지오그래픽 웹" 폴터를 켜시면 됩니다. 뉴욕타임즈 위치표지를 클릭하면 원하는 지역과 관련되어 있는 최신 뉴스와 특집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보다 상세한 뉴스를 보고싶으시다고요? 프리뷰 풍선 맨위에 있는 "이 레이어보기(Show this layer)"를 클릭하시면, 한달간의 뉴스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지구위로 날라다니며, 여러분이 좋아하는 곳의 뉴스를 찾아보세요. 여러분이 꼭 한번 가보고 싶어하시던 휴양지이던, 꿈에도 그리던 나라이던, 미국 대통령 선거가 치뤄지던 곳이나, 여러분이 사시는 동네이던, 그냥 날라가서 즐기시면 됩니다. 물론 뉴욕타임즈 레이어를 파노라미오 사진이나 유튜브 비디오, 혹은 기타 레이어와 함께 볼 수도 있으므로, 구글어스에서 여러분에게 제공한 폭넓은 정보와 함께 즐기실 수도 있습니다.

혹시 최신뉴스를 놓치는건 아닌지 걱정마십시오. 이 레이어는 15분마다 갱신되어, 빅뉴스에 목마른 분들께 항상 최신 뉴스를 제공해 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