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 버전 5.2로 업그레이드

하늘이푸른오늘 2010. 6. 17. 11:32
6월 14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가 5.2로 업그레이드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여러가지 기능개선이 있었는데, GPS 연동기능이 더욱 강화되었고, 구글어스내에 웹브라우저가 통합되었으며, 유료버전인 구글어스 프로(Google Earth Pro)도 5.2로 업그레이드되었다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일단 구글어스에서 "도움말 ->온라인 업데이트 확인"을 눌러보시면 아래와 같은 정보가 뜹니다.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으므로 구글어스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직접 설치하셔야 합니다.


1. GPS 연동기능 강화


구글어스 5.0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GPS를 직접 연결해서 궤적을 읽어들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다만 이렇게 읽어들인 GPS 궤적은 위성영상위에 표시하는 것 외에 별다른 기능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아래 그림처럼 지나간 경로의 높이변화, 속도변화 등을 그래프 형태로 구글어스 내에서 직접확인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아울러 총 높이, 최대경사, 평균 속도 등의 통계자료도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특정한 부분만 골라서 이런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래 비디오에서 보는 것처럼 경로 다시돌려보기(Playback)기능도 강화되어서, 시간 애니메이션 버튼만 누르면 과거보다 훨씬 멋지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구글어스에 웹브라우저 통합


두번째는 구글어스 속에 웹브라이저가 통합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예전에도 HTML을 지원해 주기도 했고, "구글맵으로 보기"를 누르면 화면을 분할해서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었지만, 이번엔 아래그림처럼 아예 구글어스 화면 전체가 웹브라우저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보다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 별도로 웹브라우저를 띄워야 할 필요성이 사라졌습니다. 

먼저 아래는 구글어스에서 "여의도 레스토랑"을 검색한 모습입니다.


아래는 이중에서 임의로 어떤 하나를 선택한 모습입니다. 여기까지는 예전과 동일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어떤 링크(예, 위 그림에서 화살표) 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구글어스 화면대신 웹내용이 바로 뜹니다.


참고로, 위의 그림 화살표처럼 "구글어스로 돌아가기(Back to Google Earth)"를 누르면 원상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3. 구글어스 프로(Google Earth Pro) 5.2 업그레이드


구글어스는 무료이지만, 유료버전인 구글어스 프로(Pro) 버전도 있는데, 이 프로버전도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합니다. 구글어스 프로를 이용하면,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구글어스 위에 띄우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기능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 미국의 경우, 필지, 인구통계, 교통데이터 등 추가됨(Parcel, demographic, and traffic data layers for the US)
  • GIS 자료 읽어들이기 기능 강화(Improved GIS importing)
  • 대용량 영상파일의 오버레이 자동생성(Automatic generation of super-overlays for very large image files)
  • 대량의 점/벡터 자료의 자동 그루핑(Automatic regioning of large point and vector data sets)
  • MGRS 그리드 시스템 지원(Support for MGRS grid system)
이상입니다. 나중에 GPS 연동기능에 대해서는 따로 시험해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