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스트리트뷰(Street View), 입체 영상 지원

하늘이푸른오늘 2010. 4. 6. 13:54
구글맵 스트리트뷰(Street View)에 입체 보기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소식은 원래 4월 1일 만우절에 나온 소식으로, 진짜라고도 할 수 있고, 가짜라고도 할 수 있는... 그런 소식입니다.

가짜라고 하는 것은... "비밀 연구실에서 이론 물리학을 적용하여, 우리 세계에 새로운 차원이 있음을 알아냈다"고 "뻥"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스트리트뷰를 열어보면 제한적이나마 입체영상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진짜라고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일단... 아무 곳이나 스트리트뷰를 열어보겠습니다. 제가 자주 방문하는 샌프란시스코을 찾아가 보겠습니다.  좌측에 사람모양 아이콘을 드래그해서 아무곳이나 떨어뜨리면...


아래처럼 파란색으로 변하는 도로(스트리트뷰 영상이 있는 지역)에 떨어뜨립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스트리트뷰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화살표를 보시면 새로운 아이콘이 하나 추가되었죠.


이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처럼 입체영상이 나타납니다.


이 입체 영상은 제가 오래전에 올려둔 입체사진 제작방법입체사진을 쉽게 제작할 수 있는 방법에서 설명한 방식과 유사한 입체사진입니다. 

물론 맨눈으로는 입체 효과를 볼 수 없고, 아래와 유사한 적-청 안경을 쓰셔야만 입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입체사진 제작방법에 제작방법을 써두긴 했지만, 여기에서 구입하시는 게 더 편하실 겁니다. 10개에 만원정도 하네요. 


혹시 구입하시면... 제가 촬영한 입체사진 베스트도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사실은... 얼마전에 이벤트가 끝나기는 했지만, 3D 를 적극적으로 밀고 있는 무비스트(Movist)에서 제시카 고메즈 리얼입체화보도 구경하는 게 더 재미있으실 겁니다. ^^


====
그런데... 구글 스트리트뷰의 입체 영상은 사실 바로 위에 있는 제시카 입체 영상과는 달리 2대의 카메라로 직접 촬영한 것이 아니라, 구글 스트리트뷰에 들어 있는 입체 정보 ("수퍼맨 기능"을 참고하세요) 를 이용하여 입체영상으로 전환한 것입니다. 아바타는 원래부터 3D 로 촬영했지만, 요즘 개봉하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나 타이탄의 경우 2D 로 촬영한 뒤 3D 로 전환했다노 하는데, 대략... 비슷하다고도 볼 수 있겠네요.

그래서... 스트리트뷰의 입체 영상을 잘 들여다보시면 어긋나는 곳도 많고... 예를 들어 사람을 찾아보시면 입체감이 전혀없고... 등등... 품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딱... 만우절에 맞는 정도의 수준이라고나 할까요?

머... 지금까지 5일이 지났는데도 아직 이 기능은 살아있네요... 언제까지 살아있을지... 궁금하네요. 물론 계속 남아 있다고 해도 나쁠 건 없겠습니다만.... 아... 그리고... 우리나라는 스트리트뷰가 언제 서비스될라나요? 

아... 마지막으로... 언제 없어질 지 모르니, 기념으로 골든게이트 입체영상을 하나 더 올립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