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측량

북한 정보를 한곳에 - www.cybernk.net

하늘이푸른오늘 2007. 11. 25. 00:12
며칠전 뉴스에서 북한의 지리정보, 자원정보 등의 상세한 내용 자료를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 21세기 디지털 북한여지승람(http://www.cybernk.net)을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뉴스를 보게 되었습니다. 기사 내용을 일부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북한의 행정구역 관련 정보 4만 2천908건, 지도 235도엽, 국보 170건, 준국보 927건, 유물.유적 219건, 천연기념물 418종 등 텍스트를 기준으로 11만2천677면의 방대한 내용 및 북한의 사회.문화.예술.체육분야 종사자 1천579명의 프로필과 북한이 자랑하는 백두산.금강산.구월산.칠보산.묘향산 등 5대 명산의 이미지 687컷과 텍스트 3천445면, 북한 전역에서 최근 촬영된 사진 2만 6천670컷과 유물유적 동영상 76편(총 405분 분량)도 데이터베이스화되었다.

이에 따라 실향민들은 반세기 전 북한지역에 거주하며 알았던 옛 지명을 통해 오늘날의 변화된 지명을 확인하고 현재의 고향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남측 기업인들도 지하자원 분포현황이나 주요 교통노선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지하자원 공동 개발이나 통행.운송 협력사업에 대한 사전검토도 가능하다.
이 글을 보고 당연히 어떤 데이터베이스가 갖추어져 있는지가 궁금했습니다. 특히 내년부터는 "3차원 지리정보시스템(GIS)과 연계를 통해 손쉽게 북한 지역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되어 있어 호기심을 불러일으켰거든요.

일단 시작하자마자 Active X를 설치하라고 짜증났습니다. 파이어폭스에서는 안돌아간다는... 요즘도 계속 Active X를 고집하는 인간들이 정부쪽엔 많다고 하더니... 저작권관련이라는데, IE에서 이걸 설치하지 않으면 안돌아가고 설치하면 화면 덤프가 안됩니다. 북한관련 기관과 저작권 협약을 맺었다니 이해는 갑니다만... 얼마나 대단한 자료라고... 하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아래 화면도 직접 캡처한 것이 아니라 통일뉴스란 곳에서 겨우 찾아서 올렸습니다.

북한여지승람 대문

대문 오른쪽아래에 행정구역Map이라고 된 부분이 있어 눌러봤습니다. (대충 아래 화면 비슷합니다.) 평양직할시, 남포특급시, 개성특급시, 나선특급시 등등 행정구역이 열거되고, 그것을 클릭하면 해당 지도가 새로 뜨는 방식입니다. <- 한마디로 지도라고 할 수 없습니다. 지도란 기본적으로 연속되어야 지도라고 할 수 있죠. 플래시로 만들어서 애니메이션 효과를 넣으려고 한 모양이지만...

북한여지승람 행정구역도

해당 행정구역과 연결된 사진이나, 지도, 인물 등을 한꺼번에 볼 수 있도록 한 것은 쓸만합니다만, 이왕이면 지도들을 레이어로 구성해서 서로 비교하면서 보게 한다거나, 사진을 위치표지로 만들어서 클릭하면 사진을 볼 수 있게 한다던지 하는 기본적인 "지도서비스"의 기능도 없다는 것이 매우 실망스럽습니다.

그래도 다양한 지도를 볼 수 있다는 건 그나마 다행입니다. 평양직할시의 지도를 예를 들면, 시가도, 자연지도, 행정구역도, 대동강구역도, 총 32종의 지도가 있습니다. 이렇게 따지면 총 235도엽의 지도가 들어 있다는 내용이 사실일 것 같습니다.

다만, 모든 지도들의 축척이 작아서 아무리 큰것도 1/50,000 정도뿐이 안되고 대부분 1/20만 혹은 1/100만 정도의 수준이고 내용도 행정구역만 겨우 나타나는 정도라 재미삼아 한번 보는 정도이지 별로 도움은 안될 것 같습니다. 또한 모두 스캐닝만 해둔 상태에다 좌표체계도 맞추어두지 않았으므로 비교해 보기도 쉽지 않고요.

수치지도로 입력하지는 않더라도, 이걸 모두 모아 KML로 만들어 보여준다면 그럭저럭 재미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른쪽 윗부분을 보면 Quick Menu라는 곳에 위성영상보기 메뉴가 들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왠일이랍니까? 왼쪽하단에 Google 로고가 나타나고, mmap.tistory.com 이라고 박혀 있습니다. 이에 대해선 다음 포스트에 쓰겠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