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측량

서울시 '걷기좋은 길' 지도 만든다.

하늘이푸른오늘 2010. 6. 28. 16:05
얼마전 연합뉴스에서 "서울시 '걷기좋은 길' 지도 만든다."라는 제목의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서울시에서 "각 자치구와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공공기관이 조성한 걷기 여행 코스의 현황과 각종 참고문헌 등을 조사해 '서울의 걷기 여행 코스'를 100개 가량 선정"한 후, "걷기 여행 코스(생태문화길)를 개발하고 지도로 제작해 온라인 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는 것입니다.

걷기 좋은 길로 선정되면, 이 길들을 현지 조사하고 GPS 자료와 거리, 소요시간 등 관련 정보를 확보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지역별, 난도별 등 다양한 주제로 분류해 생태포털 사이트에 올릴 예정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이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서울시 이곳 저곳에 흩어져 있는 생태공원에 관한 정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생태공원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꽤 괜찮은 사이트 같습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잘 작동이 안되는 건 좀 그렇습니다만.


제주도 올레길이 만들어지면서 여러 도시/지방에서 걷기좋은 길을 만들고 있고, 그 결과 서울시에도 여러군데 유사한 사업들이 벌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정보를 통합해 제공해 준다는 것 같습니다.

하여튼... 걷기좋은 길 지도를 만들어 준다니 기분이 좋네요. 안그래도 요즘 지오캐싱하러 다니다 보면 대중교통이 가장 편리하다는 걸 느끼고 있는데, 걷기좋은 길 지도가 있다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지오캐시를 깔아둔 서울대입구역->서울대학교 정문 길도 요즘 공사를 하고 있던데, 이 길도 나오지 않을까...기대도 되고요.


머... 이왕이면... 지도에 담아서 겨우 API로 제공해준다...이런 말 말고 지도 자체를 KML로 만들어서 뿌려주면 좋겠지만, 거기까지 기대하기는 힘들겠죠. 하지만, 나오기만 하면 제가 내지도(My Maps)로 만들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언제 나올지는 모르지만 기대가 되네요.

참고로... 서울시 자전거교통지도는 서울시 도로교통본부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데, 이왕이면 자전거 노선도도 함께 제공되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