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3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엊그제 카리브해에 위치한 아이티에서 규모 7.0의 대형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240년만의 최악의 지진이라고 하며 전국민의 1/3에 해당하는 300만명이 피해를 입었고, 사망자가 10만명에 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MT 뉴스 참조)
동아일보에 따르면 이번 지진이 피해가 컸던 이유로는 "지표면 아래로 불과 약 10km 떨어진 지점에서 발생"했으며, "아이티의 건물과 주택들이 부실하게 지어졌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에 구글에서는 위성영상파트너인 GeoEye와 협력하여, 현지시간 10:27am 위성영상을 촬영하였고, 그 영상을 처리하여 KML로 제공하였습니다. 여기를 누르시면 이 KML을 구글맵 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 위성영상의 일부입니다. 좌측은 원래 구글어스에 들어 있던 위성영상이고, 오른쪽이 새로 촬영된 영상입니다. 위는 대통령궁이고, 아래는 도심입니다. 잘 보시면 건물이 군데군데 무너져 내린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 KML을 구글어스 플러그인에서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
참고로 지진 발생현황은 USGS 실시간 지진 현황 사이트(http://earthquake.usgs.gov/)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Google Earth KML"을 누르면 최근 7일간 전세계에서 발생한 지진 발생현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 KML을 실행하여 아이티 인근을 찾아본 모습입니다. 주황색은 오늘 발생한 지진, 노란색은 최근 1주일간 발생한 지진입니다. 가장 큰 동그라미가 이번 피해를 일으킨 주범인 규모 7의 지진입니다.
아래는 위의 두가지 KML을 동시에 실행시켜 본 모습입니다. 동그라미는 지진이 발생한 진앙 지점들이고, 네모난 박스가 이번에 촬영된 위성영상입니다.
====
구글에서는 이 영상이 재난 구조활동에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고 합니다. 아울러 작년 허리케인 때 구글지도제작기(Google Map Maker)를 오픈했었는데, 이번에 그 지도를도 구글맵에 정식으로 올렸다고 합니다. 더 많이 참여를 해 달라는 부탁과 함께요.
저도 개인적으로 이런 영상과 지도가 구조활동에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