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아이폰용 구글어스 발매개시(Google Earth now available for iPhone)

하늘이푸른오늘 2008. 10. 28. 08:23
10월 2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어제 나름 긴급뉴스로 아이폰용 구글어스가 탄생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 이 글은 정식으로 공지하는 글입니다.

이전 글에서 아이폰용 구글어스의 기능에 대해 대략 설명을 드렸는데, 이 글에서 추가로 설명드릴 내용은 별로 없네요. 원문에도 내위치(My Location)기능이나 검색기능, 자동기울이기(Autotilt) 기능, 파노라미오 기능 등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원문을 잘 읽어보니... 아무래도 도로지도는 탑재되지 않은 듯 싶습니다. 즉, 구글어스에서는 길찾기가 불가능할 것 같다는 뜻입니다. 또, 스트릿뷰(Street View) 기능도 없을 것 같고요. (물론 아이폰용 구글맵(Google Maps)도 있으니 그걸 이용하면 되겠지만요.) 아울러... 3차원 건물도 볼 수 없는 듯합니다. 3차원 건물 모델은 데이터 량이 너무나 많고 렌더링에 시간이 많이 걸려서 포기한 것 아닌가 싶네요.

이렇게 보면... 물론 나중에는 더 많은 기능이 보강되겠지만, 현재로서는 아이폰용 구글어스도 결국 장난감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물론 검색기능은 작동하지만, 검색한 이후 길찾기가 지원되지 않으면 효용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죠. 물론 장난감으로 보았을 때는 엄청나게 훌륭한 장난감이지만요.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Google Earth)

이 글에는 아이폰용 구글어스의 기능을 볼 수 있는 유투브 비디오가 들어 있습니다. 간단한 내용이라서 구지 번역을 하지 않아도 이해되실 것 같습니다.



이렇게 아이폰용 구글어스가 나오고 나니, 예전 제가 올렸던 짝퉁 아이폰용 구글어스인 Earthscape의 운명이 어떻게 될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Earthscape에 대해 최초로 소개드렸던 것은 지난 5월 말이었는데, 지난 8월 28일 정식으로 발매되었습니다. 가격은 $9.99, 지금 환율로는 14,000원 정도 되겠네요. 아래 비디오를 보시면 거의 비슷한 개념이라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Earthscape는 구글어스와 비교해 볼 때 위성영상이나 항공사진 등이 부족할 수 밖에 없고, 파노라미오와 같은 막강한 사진 DB도 없으며, 특히 검색에 들어가면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거의 장난감... 그것도 구글어스에 비하면 허덥한 장난감 수준이겠죠. 게다가 아이폰용 구글어스가 공짜로 제공되니... EarthScape가 공짜라고 해도 다운로드 받을 사람이 별로 없을 것 같네요.

지도 사업은 엄청난 데이터베이스가 있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웬만큼 자본력이 있는 회사가 아니면 서비스가 힘듧니다. 아마 앞으로 전세계를 대상으로 핸드폰용 3차원 가상지구 서비스를 할 수 있는 회사는 마이크로소프트외에는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각국마다 나름대로의 특성이 있으니까, 야후가 우리나라 최초로 아이폰용 위성지도서비스를 개발한 것 처럼 지역별 고유 서비스가 살아남을 가능성도 있으니 앞으로 계속 지켜봐야겠지만, 거대 해외기업과의 경쟁이 쉽지만은 않을 것 같다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10/google-earth-now-available-for-iphone.html
Sunday, October 26, 2008 at 9:49 PM
 (cross-posted from the Official Google Mobile Blog)

이 세계가 약간 더 작아졌습니다. 아이폰(iPhone)과 아이팟터치(iPod Touch)에서 구글어스(Google Earth)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여러분 손바닥에서 전세계 저 멀리까지 날아갈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2005년 우리가 최초로 구글어스를 서비스하기 시작한 이래, 유니크 다운로드 횟수만으로 4억회를 초과하였고, 전세계인들이 이를 이용하여 자신의 집을 보거나 여행 가는 길을 알아보고, 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배웠으며, 주변 업소를 찾거나 위치 태그가 달린 사진들을 감상해왔습니다.

이제, 아이튠스(iTunes) 앱스토어(App Store)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됨으로써, 데스크탑 컴퓨터를 켤 필요가 없이, 구글어스(Google Earth)가 제공하는 광대한 3차원 세계를 날라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비디오를 보시면, 아이폰에서 구글어스가 어떻게 작동되는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가 아이폰(iPhone)에 탑재됩으로써 편리해졌을 뿐 아니라, 터치 인터페이스를 통해 정말 자연스럽게 지구를 가지고 놀 수 있습니다. 스크린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치기만 하면, 지구 반대편으로 날라가실 수 있고, 아이폰을 기울이면 화면도 따라 기울어집니다. 두 손가락을 벌리거나 오무르면 확대/축소를 할 수 있으며, 한손가락으로 두번 두드리면 확대가, 두손가락으로 두번 두드리면 축소가 됩니다. 또한 내위치(My Location 기능이 통합되어 버튼을 누르는 즉시 화면이 여러분이 현재 있는 곳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아울러, 현재 사진과 장소가 연결되어 있는 800만장 이상의 파노라미오(Panoramio)사진도 들어 있어, 여러분의 아이폰에서 모든 사진들을 직접 감상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노라미오 사진은 아름답고, 고품질일 뿐아니라, 위치와 직접 연결되어 있으므로, 태국으로 여행가기 전 먼저 다녀온 친구의 가족사진을 살펴볼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해변이나 사원 등, 바로 그 장소에 있는 것같은 느낌을 주는 모든 것을 보실 수 있으니까요. 아래는 제가 방콕으로 가상 여행을 하며 발견한 태국 왕궁 사진입니다.



구글어스(Google Earth) 에는 항상 검색 기능이 들어 있던 것처럼, 아이폰(iPhone)버전도 예외가 아닙니다. 구글맵(Google Maps)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한 멋진 지역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장소나 업소, 랜드마크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폰용 구글어스에는 업소에 관한 완벽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사용자 평가나 사진, 댓글, 영업시간, 기타 유용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 검색(search near me)"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화면을 이동시키거나 도시의 이름을 입력하지 않아도 여러분이 현재 있는 지점 주변의 업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트렌토에 있을 때 카페을 찾으신다고요? 아래는 스냅샷입니다.



아이폰용 구글어스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아이튠스 앱스토어를 방문하시거나, 여러분의 아이폰에서 "구글어스"로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2007/11/30 - [기타] - Time지 선정 2007년 컴퓨터부문 최고의 발명품
2008/01/23 - [구글맵] - 아이폰(iPhone)에서 돌아가는 구글맵
2008/02/01 - [GPS] - 가민에서 아이폰 스타일의 스마트폰 발표
2008/05/25 - [구글어스] -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 - 우리나라는??
2008/07/05 - [기타] - 오즈폰으로 바꿨습니다.
2008/08/26 - [구글어스] -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 - earthscape - 정식 발매
2008/09/09 - [전자지도] - 핸드폰용 3D 내비게이션 판매개시
2008/09/18 - [LatLong] - 구글맵 스트릿뷰(Street View)가 핸드폰 속으로(
2008/09/30 - [구글맵] - 아이폰용 게임 : 온세상에 촛불을 밝히자!
2008/10/11 - [LatLong] - 안드로이드(Android) 기반의 구글맵 소개(Maps for Android)
2008/10/27 - [구글어스] - 드디어!! 아이폰용 구글어스 탄생(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