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아이폰(iPhone) 용 구글어스를 사용해 보니~~

하늘이푸른오늘 2008. 11. 11. 08:31
제 손에 아이팟 터치(iPod Touch)가 들어왔습니다. ^^

KTF에서 아이폰을 판매할지도 모른다... 해서 많이 기다렸지만, 사장이 구속되는 등 적어도 올해내로는 불가능하겠다고 생각해서이기도 하고, 꼭 테스트해보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어서 아이팟터치를 확보했습니다. (아이팟터치는 전화기능만 빼고는 아이폰과 거의 동일합니다.)

물론 테스트해보고 싶은 프로그램중 1순위는 당연히 지난 10월 27일날 발매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Google Earth)입니다.

일단 엊그제 올린 지리공간정보 기술 관련 소식 모음에서 소개시켜드린 우리나라 신용카드로 미국 iTunes 계정만들기 방법을 이용해 iTunes 계정을 만드는데 성공했습니다. 물론 당장 음악/어플리케이션을 구입할 일은 없지만, 나중에 혹시 모르니까요. 아래는 인증샷~~

아이튠즈(iTunes) 화면

일단 계정을 만들면 아이팟터치에서 프로그램을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왼쪽 그림이 아이팟터치 기본화면입니다. 여기에서 빨간 동그라미를 쳐둔 "App Store"를 누르고 원하는 프로그램(예: Google Earth)를 검색한 후, 바로 다운로드 받으면 되죠.

노란 박스를 쳐둔 3가지가 오늘 다운로드 받은 프로그램(모두 무료)입니다. 구글어스가 보이시죠? 그 다음에 있는 Demyko는 다음에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 아주 멋진 내용이 될 겁니다.) 아래 오른쪽 그림은 구글어스 실행시키자 마자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다른 분들이 이 그림을 올린 걸 보고 얼마나 가슴이 쓰렸던지... ㅎㅎㅎ

아이팟터치 시작화면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Google Earth) 시작화면

아래 왼쪽 그림은 데이터 로딩이 완료된 후 모습입니다. 바로 전에 종료시켰을 때의 지점이 디폴트로 나타납니다. 좌측위에 검색 아이콘, 우측 위는 나침반이자 누르면 북쪽으로 정렬시켜주는 아이콘, 좌측 아래에는 내위치(My Location) 아이콘, 우측 아래에는 설정 아이콘이 있습니다.

먼저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위의 오른쪽이 "세종문화회관"으로 검색해보는 모습입니다. 한글도 잘 입력됩니다.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Google Earth)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Google Earth) 검색화면

아래 왼쪽 그림이 검색결과입니다. 세종문화회관으로 검색되는 것이 많네요. 파란 네모박스는 파노라미오(Panoramio)사진이고, W가 그려진 박스는 위키피디아(Wikipedia) 항목입니다. 아래 오른쪽은 "B"라고 표시된 바로 옆의 위키피디아 아이콘을 눌러본 모습입니다.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Google Earth) - 검색결과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Google Earth) - 위키피디아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Google Earth) 좌측 하단에는 내위치(My Location) 아이콘이 달려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먼저 아래 왼쪽 그림처럼 확인창이 뜨고, 승인을 누르면 오른쪽 아래처럼 우리집의 위치가 뜹니다. 제 경우엔 아주 정확한데, 위치가 정확하지 않다는 분도 있고, 아얘 안된다는 분도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가운데 동그란 원이 있고 밖으로 큰 원이 있는데, 적어도 큰원 이내는 확실하다는 뜻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Google Earth) - 내위치(My Location)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Google Earth) - 내위치(My Location)

====
화면을 콘트롤 하는 방법도 재미있습니다.
  • 한손가락을 사용하면 이동
  • 두손가락으로 벌리거나 오무리면 확대/축소
  • 회전시킬 때도 두손가락으로 찍은 뒤 돌리면 되고요
  • 두손가락을 찍은 후 아래로 끌면 기울이기가 됩니다.
혹시 이런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구글어스화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i"자 동그라미를 누르면 도움말에 친절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한글로 설정해 두니까 한글 도움말이 나오네요.

마지막으로 아래는... 기울이기를 해 본 모습입니다. (헉~~ 죽어버렸습니다.) 물론 손가락 2개를 사용하는 방법 말고도, "i"에 들어가서 "자동기울임"을 선택할 경우, 아이폰을 기울이면 자동으로 기울여집니다. <- 재미있기는 한데, 저는 좀 불편하더군요.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Google Earth) - 기울이기

====
이상으로 마칩니다. 간략하게 평을 하자면... 한마디로 아이폰용 구글어스는 장난감입니다. 물론 너무너무 성능이 좋은 장난감이죠. 아이팟터치가 얼마나 좋은지 여친에게 보여주고 싶다면 쓸만하겠다... 는 정도.

일단, 도로지도가 없어 길 안내가 안된다는 점이 실용성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구글 코리아에서 정식지도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으니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아마도 구글어스 안에는 도로지도를 넣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로지도를 넣으려면 위성영상의 해상도를 4m로 떨어뜨려야 하는데, 그래서야 구글어스의 장점은 하나도 없을테니까요.

기타... 3차원 모델도 없고, 다른 여러가지 레이어도 없고, KML을 띄워볼 수도 없는 등, 정식 구글어스(Google Earth)에 비해보면 너무 지원되지 않는 기능들이 많습니다. 모바일의 한계때문이겠죠.

뭐... 그래도... 리뷰한다고 뒤적거리는 동안 심심하지는 않았습니다. 아주 훌륭한 장난감이니까요. ㅎㅎㅎ

민, 푸른하늘
2008/02/01 - [GPS] - 가민에서 아이폰 스타일의 스마트폰 발표
2008/06/30 - [전자지도] - 오즈폰(LH2300)으로 인터넷지도 사용해보니~
2008/07/23 - [LatLong] - 구글맵, 보행자용 경로안내 서비스 개시(Pound the pavement)
2008/08/04 - [전자지도] - 우리나라에도 노키아의 보행자 내비게이션이 들어올까?
2008/08/26 - [구글어스] -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 - earthscape - 정식 발매
2008/09/09 - [전자지도] - 핸드폰용 3D 내비게이션 판매개시
2008/09/30 - [구글맵] - 아이폰용 게임 : 온세상에 촛불을 밝히자!
2008/10/27 - [구글어스] - 드디어!! 아이폰용 구글어스 탄생(무료)!!!!
2008/10/27 - [LatLong] - 아이폰용 구글어스 발매개시
2008/11/02 - [구글어스] - 구글어스에서 월리를 찾아라!!!
2008/11/08 - [3D City] - 노르웨이 오슬로의 완벽 3차원 모델 자동생성!
2008/11/09 - [전자지도] - 지리공간정보 기술 관련 소식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