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전자지도

디지털국토엑스포, 5분 릴레이 업체홍보에 초대합니다.

하늘이푸른오늘 2009. 8. 25. 09:41
9월 9일부터 11일까지 일산 KINTEX에서 국토해양부 주최로 2009년 디지털국토엑스포가 열릴 예정입니다.

이 행사의 일부로서, 9월 10일 목요일 13:30 - 14:00에 공간정보를 활용한 아이디어나, 새로운 사업 등에 대해 자유롭게 발표하는 "업체 홍보(5분 릴레이)"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 시간에 발표를 하실 분들을 찾고 있습니다.

====
2009년 디지털국토엑스포는 작년 초, 측량/지적/해양 부분의 조직이 국토해양부로 통합되면서, 각 부처별로 시행되던 행사를 통합하여, 작년에 이어 두번째로 거행되는 공간정보 관련 세미나/전시회 입니다. 프로그램 안내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공식 행사이외에도 여러가지 국내/국제 세미나가 열리며, 대형 전시회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8회 Geomatics Forum"은 제가 근무하고 있는 측량협회에서 주관하는 행사입니다. 현재 제8회 지오매틱스 포럼의 행사 일정이 완전히 결정된 건 아닙니다만, 아래의 일정과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일자 구분 발표주제 발표자
9.9 13:30 개 회 사 대한측량협회장
  축 사 국토지리정보원장
  축 사 국토해양위원
  기조연설 국토연구원장
14:00 녹색성장 국가정책 녹색성장위원회 김재정국장
14:30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 국토해양부 한창섭과장
15:00 측지 VLBI 구축계획  아주대학교 김두한교수 
15:30 Coffee Break  
16:00 녹색성장과 공간정보산업의 역할 측량학회장
16:30 지적제도와 공간정보산업 발전방향 지적학회장
9.10 10:00 인문지리정보 활성화 방안 대한지리학회장
10:30 해양공간정보 구축전략 해조원 김옥수과장
11:00 지구관측위성 발사계획 및 활용방안 항공우주연구원 천용식실장
11:30 탤래매틱스의 기술동향 ETRI 박종현부장
  오찬  
13:30 업체홍보(5분 릴레이) 6개 중소업체
14:00 Everyscape社의 영상취득 기술소개 Everyscape(미국) Mok Oh
14:30 측량 중장기 발전계획 경원대 박홍기교수
15:00 Coffee Break  
15:30 측량산업의 발전방향 인덕대 이용욱교수
16:00 공간정보산업의 핵심기술과 발전전략  세종대 이동천교수 
16:30 건설산업에서 공간정보의 역할  테이스 박태식사장
17:00 종합토론 사회 : 
9.11 10:00 녹색성장을 위한 공간정보 비즈니스 모델 개발
한진 이강원상무
10:30 차량기반 공간정보취득 Optech(캐나다)
Judah Westby
11:00 현대 측량의 새로운 작업 흐름 TRIMBLE(미국)
- New workflows for the modern surveyor Ronald van Coevorden
11:30 3차원 국토공간정보구축 추진방향 국토부 사재광과장

물론 모든 발표내용들이 현재 국가에서 주도하고 있는 공간정보 산업, 그중에서도 측량산업에 관한 여러가지 측면을 다루고 있어 중요합니다만, 이 중에서 "일반인" 분들에게 그나마 제일 관심있을 만한 부분은 9월 10일 오전과 오후 첫세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측량 기술 자체보다는 공간정보와 관련 있는 분야, 혹은 다양한 응용분야에 대한 발표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특히, 제목에서 쓴 "5분 릴레이 업체홍보"는 국가에서 주최하는 세미나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형식일 겁니다. 일반 업체를 중심으로 해서 5분간씩 돌아가며 발표하는 시간이죠. 점심 식사를 한 직후라서 약간 졸립기도 한 시간이라서 조금 재미있는 주제로 다이나믹하게 꾸며 보자고 이런 형식을 채택했습니다. 뭐... 외국 컨퍼런스 같은데서 가끔 볼 수 있는 Launch Pad 비슷한 형식을 빌려왔다고 보시면 됩니다. 30분의 시간을 할애해 드리기는 힘들지만, 발표를 하지 않는 건 아쉬운... 그런 내용들을 중심으로 꾸미려고 합니다.

5분 릴레이는... 정말 자유롭게 발표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공간정보와 관련만 있으면 어떤 주제라도 관계가 없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사업을 소개할 수도 있고, 아이디어를 발표해도 관계 없습니다. 그래도 제목자체가 업체홍보니까, 되도록이면 공간정보 관련 벤처기업들이 새로운 아이디어 사업을 소개하는 자리였으면 좋겠다 싶습니다.

그 다음 시간은 EveryScape라고 저도 예전에 한번 소개한 회사인데요, (스트리트뷰와 유사한 서비스 모음, 베타서비스 시작 등 참조) 설립자이자 CTO 이신 오목 박사님께서 직접 발표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제가 지난 여름 Where 2.0에 참석했을 때 만나뵙고 초대한다고 말씀드렸었는데,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습니다만, 결국 모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이번에는 EveryScape에서 하고 있는 사업 뿐만 아니라, 사진과 3D 모델의 결합을 통한 Mirror World 구현... 에 대해서 여러가지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아... 이 글을 보시고 5분 릴레이 업체홍보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은 heomin61 골뱅이 gmail .com으로 메일을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을 받으면 제가 별도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아직 누가 발표할 것인지 전혀 확정된 것이 없습니다. 많이 지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