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스트릿뷰

우리나라의 스트릿뷰(Street View)를 보러 오세요 - 디지털국토엑스포 소개

하늘이푸른오늘 2008. 9. 30. 08:37
디지털국토엑스포
10월 8일(수)에서10일(금)까지 일산 킨텍스(KINTEX, 한국국제전시장)에서 열릴 예정인 디지털국토엑스포에서 우리나라에서 개발중인 구글 스트릿뷰(Street View)와 유사한 시스템들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전해드리기 전에, 엊그제 나온 소식을 한가지 먼저 전해드리겠습니다. TechCabin 블로그에 올라온 Daum, 실사 거리 지도 서비스 준비중이라는 소식입니다.

"waverider라는 블로거가 지난 9월 2일 어린이 대공원에서 작업을 하고 있는 Daum 직원들을 발견하였고,구글맵(Google Map)에서 제공하는 스트릿뷰(StreetView) 서비스를 Daum에서도 준비중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waverider님의 블로그에서 가져온 사진입니다. 카메라 셋팅을 위해 정비 중인 사진인데, 이 글에 들어가시면 다른 사진이 한장 더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요청에 의하여 사진을 삭제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차량이 운행할 수 없는 지역을 촬영하기 위해 만든 장비입니다. 저도 처음봤는데... 커다란 바퀴가 있는 탈 것은 세그웨이라고 하는 자동으로 수평을 잡아주는 개인용 탈 것입니다. 차량이 다닐 수 없는 공원(위 사진도 구의동 어린이 대공원에서 촬영했답니다.)이나 골목길 등을 촬영할 때는 꽤 유용할 것 같습니다. (대로 뿐만 아니라, 보행자 전용로까지 촬영하고 있다니 정말 기대가 큽니다.)

차량을 이용하여 스트릿뷰(StreetView)와 같은 파노라마 영상을 촬영하는 장비는 제가 예전에 올린 우리나라도 스트릿뷰 서비스 준비중이라는 글을 보시면 됩니다. 제 눈으로 확인하지는 않았지만, 약간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하니, 형태가 달라졌을 수도 있습니다. 윗 사진이 개선된 장비일 가능성이 크겠네요.

픽스코리아 스트릿뷰(StreetView) 차량

====
이 장비는 10월 8일(수)에서10일(금)까지 일산 킨텍스(KINTEX, 한국국제전시장)에서 열릴 예정디지털국토엑스포에서 전시 및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시스템이 어떻게 생겼는지, 언제 어떻게 서비스할 예정인지 직접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 있는 행사 개요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디지털국토엑스포 행사는 국토해양부 주최로 측량/지적/GIS 와 관련된 거의 모든 기관이 함께 참여하여, 3일간에 걸쳐 공식행사와 더불어 국내/국제세미나 및 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립니다. 사실 너무 많아서 걱정일 정도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 프로그램은 여기를 보시면 되는데, 국내세미나 일정중에서 중간쯤에 있는 측량세션(10월 9일)의 Session3 두번째 발표를 위 장비를 개발하신 픽스코리아(pixkorea) 사장님께서 해주실 예정으로 있습니다. 물론 장비전시전에도 참가하고요.

아래는 장비전시회 전시장 레이아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 들어가 보시면 됩니다. 측량/GIS/영상 등과 관련된 일반회사들 뿐만 아니라, 학교, 관공서 등도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참가 예정인 기관 리스트는 여기를 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또 한가지 소식... 이엔지정보기술이라는 회사에서도 구글 스트릿뷰(StreetView)와 유사한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이 회사도 전시회에 참가할 예정입니다. 저도 이엔지에서 개발한 장비는 보지 못했기 때문에 상당히 기대됩니다.

원래 이 행사는 작년까지만 해도 GIS Korea, 측량의 날, 지적 엑스포 등 분야별로 나누어서 진행되던 행사를 금년에 건설교통부와 해양수산부가 합쳐지고, 행정자치부에 있던 지적분야가 합쳐짐에 따라 통합 행사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행사규모도 방대해지고, 그만큼 구경거리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평소에 지도나 공간정보, 인터넷지도 등에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둘러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민, 푸른하늘
2007/11/23 - [스트릿뷰] - 구글 스트릿뷰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2007/11/23 - [스트릿뷰] - 우리나라 스트릿뷰, 20억원이면 제작
2008/03/08 - [구글맵] - 구글맵 스트릿뷰(StreetView)의 모든것
2008/03/08 - [구글맵] - 스트릿뷰(Street View)와 유사한 서비스 모음
2008/03/10 - [스트릿뷰] - 우리나라도 스트릿뷰 서비스 개발중!!
2008/04/01 - [구글어스] - 스트릿뷰가 구글어스 속으로~
2008/04/10 - [LatLong] - 스트릿뷰를 활용한 부동산 매물정보 사이트
2008/04/18 - [LatLong] - 구글어스 스트릿뷰 사용법
2008/05/14 - [LatLong] - 뉴욕 스트릿뷰 영상 갱신/얼굴 흐리기 기술 적용
2008/05/18 - [스트릿뷰] - 구글, 스트릿뷰 차량으로 3D 정보수집 중
2008/08/05 - [LatLong] - 구글맵 스트릿뷰, 호주와 일본에서 첫선
2008/08/05 - [스트릿뷰] - 구글 스트릿뷰로 청혼한 구글직원 이야기
2008/09/18 - [LatLong] - 구글맵 스트릿뷰(Street View)가 핸드폰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