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아마존에서 주문했던 삼성 기어 360이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원래 가격은 350 달러정도. 현재 절판되어서겠지만, 68 달러에 운송료 8 달러 정도에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약 8만원 정도니까 거의 거져죠. ㅎㅎ
사실 저는 신형보다는 이 구형이 더 좋습니다. 신형이 작고 간단하며, 비디오 품질도 좋다고는 하지만, 구형에 비해 센서 크기가 작아서 파노라마 사진의 품질은 구형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는 비디오 보다는 사진을 좋아합니다.
스마트폰과 연결하고 설정하려면 먼저 스마트폰에 기어360 전용 앱을 깔아야 합니다. 그렇지만, 제 폰은 저성능이라서 깔리지 않아 편법으로 설치했습니다. 이 글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기어360 앱은 두가지가 있는데, 제 폰에는 현재 기어360(New) 를 설치했으며 문제없이 동작합니다.
일단 앱을 깐 후에는 기어360과 스마트폰을 연결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일반 블루투스 기기 연결과 대동소이하죠. 기기와 앱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지만, 매뉴얼에 따라 연결하면 됩니다.
SM-C200_UM_Kor_Rev.1.0_160428a.pdf
360 파노라마 사진을 업로드 및 공유하는 방법까지는 이전글에 설명하였으니 참고하세요.
Gear 360 VR 동영상 공유방법
이번엔 360 VR 동영상을 업로드 및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촬영하는 방법은 생략합니다.) 사실 저는 동영상을 촬영하고 공유하는 것을 그다지 즐기지 않습니다. 동영상은 적절하게 편집하지 않으면 너무 "잡음"이 많이 들어가서, 제가 보기에도 민망할 정도가 되고, 반대로 괜찮게 편집하려면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일단 구입을 했으니까 실험해 봐야죠.
일단 그냥 사진을 공유하려면 아래 좌측사진과 같이 촬영한 사진 또는 동영상을 선택한 후 "저장"합니다. 그러면 휴대폰으로 저장되는데, 저장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스티칭이 되어 360도 VR 사진 또는 동영상이 됩니다. 다음으로 그 사진을 선택하면 아래 가운데 사진처럼 나옵니다. 여기에서 "공유"를 누르고, 마지막으로 오른쪽처럼 공유할 서비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페이스북에 올리면 바로 나타나지 않고 3-5분 정도 후에 나타납니다. ㅎ
페이스북이나 구글포토처럼 360 파노라마를 인식하는 사이트에서는 자동으로 360도 파노라마 동영상 형태로 올라가지만, 카카오톡이나 일반 사이트에선 일반 동영상으로 올라갑니다.
Samsung VR 앱을 사용하여 Samsung VR 사이트에 올리기
그런데... 사실 제일 좋은좋아야 하는 사이트는 samsungvr.com 일 겁니다. 하지만, 아래를 계속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정말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어쨌든...
먼저 앱스토어에서 Samsung VR Mobile을 설치합니다. 그러면 위에서 설명한 동영상 공유방법에서 이 앱이 나타납니다. 다음으로 적절한 제목과 설명을 추가하고... 아래 마지막 사진처럼 필요하다면 trim을 한 후 삼각형 표시를 눌러주면 삼성 사이트로 올려집니다.
이렇게 올린 사진은 "Samsung VR Mobile"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을 실행한 후, "프로필"을 누르면 가운데 처럼 자신의 공간이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게시된 동영상을 누르면 자신이 올린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서 다른 서비스로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또한 samsungvr.com에 같은 계정으로 들어가보면, 스마트폰에서 올린 파노라마가 그대로 들어 있습니다. 삼성에서 제공하는 공간으로 올라가는 건데, 용량은 거의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당연히 웹사이트에서도 페이스북에 공유하거나, 링크를 공유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올린 비디오를 공유해보면 정말 큰 문제가 있습니다. 화질이 엉망이라는 겁니다. 물론 원본 그대로 업로드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는 samsungvr.com 에서 직접 플레이해봐도 그렇습니다. 아마도 동영상이 전송량이 크기 때문에 제대로 전송이 안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아래는 삼성에서 공유한 것
아래는 유튜브에서 공유한 것 (같은 장소는 아니네요. 죄송)
유튜브로 Gear 360 동영상 공유하기
그래서 저는 그냥 유튜브에 전송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본격적으로 유투브 비디오를 올리는 건 아니지만, 가끔씩 이용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문제는 gear 360 앱에서 직접 유투브로 공유를 하면 360파노라마 형식으로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아래 처럼요. "Gear 360 Manager"앱을 사용할 경우에도, "Samsung VR Mobile" 앱을 사용해서 올려도 마찬가지입니다.
360도 파노라마 형식으로 올리려면 일단 다운로드 받아서 여기에 있는 정보에 따라 Youtube에서 제작한 360 파노라마 메타데이터 앱을 사용하여 한번 처리를 한 후 올려야 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은 형태로 360 VR 포맷으로 잘 디스플레이됩니다.
360 Gear ActionDirector 이용하여 편집하고 공유하기
360 Gear ActionDirector은 삼성에서 (외주를 주어) 제작한 360 사진/비디오 편집프로그램입니다. 비디오의 경우 비디오를 자르고 합치고, 제목을 넣고, 음악 넣고 등등... 제법 고급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Adobe Premire를 대체할 정도는 아니지만, 그냥 쓸만한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어360을 구입한 사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Gear 360을 구입하면 따라나오는 "ActionDirector Product Key"를 입력해야 하거든요.
ActionDirector를 설치하고 기어360을 USB로 연결하면, 다음과 같이 탐색기에 Gear360이 나타납니다. (반드시 기어 360의 전원을 넣은 후 USB에 연결해야 합니다.) 아쉽게도 드라이버가 MTP(Media Transfer Protocol)을 사용하여 c: d: 와 같은 일반 드라이버로 잡히지 않습니다.
그 다음 ActionDirector를 실행하고 좌측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파일->가져오기->미디어파일 (또는 아래 그림의 버튼)을 선택해서 원하는 비디오를 불러들입니다. 파일을 불러들이면 자동적으로 스티칭이 됩니다.
그 다음 이 파일을 아래쪽에 있는 공간에 미디어, 타이틀, 효과등을 끌어다 놓고 적당히 편집한 뒤, File->제작을 선택하고 [시작]버튼을 눌러주면 새로운 비디오로 제작합니다.
아래는 이렇게 편집해서 유투브에 올린 비디오입니다.
참고로 "Gear 360 ActionDirector"에 비디오를 읽어들이면 비디오 정면에 아래와 같이 검은 6각형 형태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글링해보면 이런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모양이네요.
이 문제는 아래 그림과 같이 메뉴 오른쪽에 있는 태양모양의 도구 -> 사용 환경 설정 -> 편집으로 들어가서 "자동 각도 보정"을 켜주면 해결됩니다. 물론 기존 에러났던 파일은 모두 지우고 새로 읽어들여야 합니다.
===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