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360 파노라마

기어360 설치-촬영-공유

하늘이푸른오늘 2018. 2. 8. 18:07

오늘 기어360을 테스트해봤습니다. 예전에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제 기억에) 화질도 별로 좋지 않고 특히 사진 연결부위가 매끄럽지 않아 느낌이 별로 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게다가 가격도 40만원 정도하니 구지 필요한가 싶었구요.


그런데, 엊그제 Cubicpan에서 주최하는 360 파노라마 동호회에 참석하였다가, 기어360을 잘 쓰는 분을 보게되었고, 사진 품질 등이 꽤 괜찮아졌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리고 단종된 제품이라서 싼 가격에 살 수 있다고 해서 찾아보니, 아마존에서 66.95 달러, 운송비까지 합쳐도 8만 몇천원 정도 수준이라서 하나 장만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기어360이 제가 가진 보급형 스마트폰인 A8에는 기어360 제어앱이 설치가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갤럭시 S6 이상, 갤럭시 노트 5 이상에서만 설치가 됩니다. 물론 그냥 카메라에서 촬영만 하고, 나중에 집에와서 다운로드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활용성이 떨어져서 망설여졌습니다.


1. 스마트스위치를 사용하여 Gear 360 앱 설치하기


그런데... (세번째 그런데로군요. ㅎㅎ) 나무위키의 글을 읽고 희망을 발견했습니다. 직접 설치는 불가능하지만, 스마트폰의 통화목록 등을 옮길 수 있는 스마트 스위치라는 앱을 사용하면 이미 설치된 스마트폰에서 전달받는 방법이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 참조)


그래서... 기어360을 사용중인 지인께 오늘 달려가서 직접 테스트해봤습니다. 물론 잘 되었습니다. ㅎㅎ 


  • 이미 기어360앱이 설치되어 있는 기기와, 설치되지 않는 기기에 각각 스마트스위치를 설치한다. (여기 또는 구글플레이를 이용)
  • 기어360앱이 설치된 기기에서는 보내기 모드를 선택하고, 설치되지 않은 기기에서는 받기 모드를 선택한다.
  • 서로 연결을 시킨다.
  • 기어360앱이 설치된 기기에서 전송할 항목을 선택한다. 다른 건 다 지우고, 앱 목록에 들어가 "Samsung Gear 360" 앱만을 선택한다.
  • 전송을 누르면 다운로드되고 자동 설치된다.

작동과정을 별도로 기록해둔 것이 없어 정확하지는 않을 수 있으나, 설치하는 건 어렵지 않을 겁니다. 참고로, 기어360 앱은 아래와 같이 두개가 있는데, 기능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고, 저는 위에 있는 것을 설치한 상태입니다.



2. 기어360으로 360 파노라마 촬영하기

처음 연결할 때는 기기에 전원을 넣은 후 연결 버튼을 길게 눌러줍니다.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따라 "Connect to Android" 혹은 "Connect to iOS"를 선택합니다.

그다음 앱을 실행하고 "기어360에 연결" 버튼을 눌러주면 간단히 연결됩니다. 블루투스를 사용해서 연결하는데, 필요하면 기기에서 연결/메뉴 버튼을 눌러주면 되고요. (자세한 내용은 매뉴얼을 확인하세요.) 그 다음부터는 기어360을 켜면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촬영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전원 버튼을 꾹~~ 누르면 켜지고, 메뉴버튼을 눌러서 비디오/사진 등의 모드를 결정한 후, 촬영/OK 버튼을 눌러주면 끝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제어를 할 수도 있습니다. 기어 360을 적당한 위치에 세워둔 후, 아래 화면에서 카메라를 누르면 카메라 앱과 비슷한 상태가 되는데, 모드를 조절한 후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촬영한 사진은 갤러리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Gear 360 탭을 누르면 저장된 사진과 기기에 있는 사진들을 각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Theta360 사이트를 이용하여 공유하기

기어360 앱에서 공유하는 방법도 있고, 구글포토를 사용해서 공유하는 방법도 있지만, Theta360 사이트를 이용하는게 여러군데로 공유하는데는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원래 이 사이트는 Ricoh Theta라는 360카메라를 제어하는 용도이지만, 기어360으로 촬영한 사진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ricoh theta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1. 구글플레이에서 Ricoh Theta S라는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합니다.


Cover art


2. 오른쪽 위 메뉴(점3개)를 누르고 앨범 -> 사진 선택을 선택합니다.



3. 다음으로 "현재 오리엔테이션과 공유"를 누른 후,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공유는 끈 상태에서 마침을 누르면 사진이 전송되고, 마지막에 "마침:브라우저로 확인"을 누르면 올라간 사진의 주소가 잠깐 나타나는데, 이 주소를 공유하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좀 복잡합니다. 아니 많이 복잡합니다. 그냥 삼성에서 직접 올리고 공유하도록 해주면 될 걸 그게 안되서 이런 잡스런 짓을 하게 되네요. 참 정이 안가는 삼성입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