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쿼드콥터/3D 프린팅

구글 스케치업 사용법(툴바 23) - 추정고정(Inference-Locking)

하늘이푸른오늘 2015. 3. 31. 13:09

이번 글은 3D 모델을 제작하는데 가장 널리 간편하게사용할 수 있는 스케치업의 투토리얼 비디오(총33개) 에 대한 해설입니다. 그중에서 추정고정(Inference Locking)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제까지의 비디오 강좌는 3D 프린팅 카테고리를 열어보면 한꺼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예전에 작성한 글들은 스케치업이 버전업되고, 비디오 자체도 바뀌었기 때문에 손을 봐야 합니다만, 전체적인 내용에는 그다지 차이가 없어 그대로 놓아뒀습니다.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스케치업을 실행하신 후 "View->Tool Bars-> Large Toolset"을 선택해 두시면, 비디오에 나오는 것과 비슷한 환경이 됩니다.

먼저 비디오를 보여드리고, 중요한 부분만 따로 추려 아래에 설명을 하였으니, 이 비디오를 다른 창으로 띄워놓고 아래의 설명을 함께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한가지 알아야 할 사항은 추정고정(Inference Locking)은 별도의 툴바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쉬프트키를 누르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 도구는 매우 중요합니다. 원하는 방향을 정확하게 지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선을 그린다고 합시다. 일단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그곳에서 선이 그려지기 시작하는데, 이쪽저쪽으로 움직이다보면 빨간/파랑/초록색 축 방향과 비슷해지면 선이 까만색에서 빨강/파랑/초록색으로 변하면서 축에 수직한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만약 아래와 같이 이미 그려져 있는 선에 평행한 선을 그리려면, 커서를 그 선위에 가져간 뒤 잠시 기다렸다가 다시 선을 그리려는 방향으로 옮기면 선이 자주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 상태는 방금전 그 선과 평행한 상태가 됩니다.



그런데, 이 상태에서는 마우스를 약간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면 이처럼 정지되었던 상태가 풀려버리게 됩니다. 이때 Shift 키를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진한색으로 바뀌면서 커서를 멀리 가져가도 해당방향으로만 선이 그려지게 됩니다. 바로 이처럼 추정(inference)된 방향을 고정(locking) 시켜주는 것이 추정고정기능입니다.



선을 그리기 전에 미리 고정을 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선그리기 도구를 선택한 뒤 마우스를 원하는 선위에 잠시 올린뒤 선 밖으로 이동시켜보면 점선형태로 바뀌어 그 선과 같은 방향으로 그릴 수 있는데, 이때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 작업을 하면 됩니다.



키보드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윗쪽방향 화살표를 누른상태로 마우스를 움직이면 Z축(파란색)으로만 고정되고, 좌측 화살표를 누른 상태로 움직이면 Y축(초록색)으로만 고정됩니다. 아래는 오른쪽 화살표를 누른 상태로서, X축(빨강색)으로 고정된 것입니다. 다만, 이 방법은 3개의 축으로만 고정되는 게 흠입니다.



추정고정(inference locking)은 아래 그림처럼 두선을 연결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정고정이 없다면 그냥 두 선을 각각 연장시킨 후, 밖으로 삐쳐 나온 것은 삭제해야 할 겁니다. 


이때, 먼저 시작하는 선에 마우스를 올리고 shift 키를 누르면, 이제는 선이 그 선을 연장한 방향으로만 그려지게 됩니다. 이제 아래 그림과 같이 마지막 선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끝나는 점의 위치가 딱 맞게 됩니다.



아래 그림은 어떤 임의의 면과 같은 평면상에 선을 그리는 방법입니다. 먼저 커서를 해당 면 위에 올린 뒤,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어떤 도형을 그리면 됩니다. 별로 유용해 보이지는 않네요. 사각형이나 원도구에서는 적용되지도 않고요.



다음은... 위에 비해서는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탁자를 3D 웨어하우스에서 읽어 들인 후, 방 모서리에 위치시키려고 할 때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이동 도구를 선택한 후 마우스를 바닥에 위치시키고 Shift를 누릅니다(아직 클릭하면 안됩니다). 그러면 바닥면을 기준으로만 움직이게 고정(locking) 됩니다. 그 다음 탁자 윗 모서리를 시작점으로 클릭하고, 방모서리를 목표점으로 클릭하면 됩니다. Shift가 안눌려진 상태라면 탁자 상면이 땅바닥에 붙겠지만, 추정고정(Inference Locking)이 되어 있기 때문에 바닥을 기준으로만 움직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이 다음으로 추정고정 기능 예제 비디오도 있지만 생략합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