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측량

가상 지도박물관

하늘이푸른오늘 2007. 11. 22. 13:49
며칠 전부터 The Map Room이라는 블로그로부터 시카고에서 지도 페스티발(Festival of Maps)이 열린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저는 인쇄지도에도 관심이 많기는 하지만, 안다고 가볼 수 있는 건 아니라서 그냥 그렇구나 하고 있었는데, 오늘 이와 관련하여 시카고에 있는 Field Museum에서, 11월2일부터 내년 1월27일까지 개최되고 있는 Maps: Finding Our Place in the World 전시회를 온라인으로 볼 수 있다는 소식이 있어 한번 둘러봤습니다. 직접 보고싶으시면 여기를 눌러보세요. 인터페이스는 간단하지만, 좀 불편하고 느린게 흠입니다.

전체 100여점이 전시되었다고 하는데, 온라인으로 나와 있는 것은 몇 가지 안되지만, 정말 재미있는 지도가 많이 있습니다. 상인들이나 여행자가 만든지도도 있고,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같은 과학자가 만든 지도, 반지의 제왕의 저자 톨킨(J.R.R. Tolkien)이 만든 지도도 있고요. 물론 아주 오래된 지도도 있습니다. 몇가지를 소개시켜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막대기로 만든 지도입니다. 1940년대라고 하는데, 남태평양 폴리네시아 지역 원주민이 만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파도의 모양과 바다를 표시한 것이라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막대기지도


다음은 현재 해도에서 기본적인 투영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메르카토르 도법을 만드신 Gerard Mercator께서 1569년에 만든 지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르카토르 지도


다음은 현재의 이라크 바그다드 남서쪽인 Nippur 지역을 표시한 지도로 기원전 1300년경, 점토판에 새겨진 지도입니다. 최초의 도시지도라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점토판 지도


다음은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1504년경 제작한 지도입니다. 플로렌스 지방의 운하를 건설하기 위한 설계도인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레오나르도다빈치 지도


다음은... ARPANET의 연결도입니다. 1982년 당시만해도 단 88대만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이 ARPANET이 오늘날 인터넷의 모태가 되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ARPANET 연결도


다음은 유토피아 지도입니다. 저자인 토마스 모어경이 1516년 제작한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토피아 지도 Utopia


마지막입니다. 중국에서1890년경 제작된 것인데, 부채에 그려진 중국/우리나라/일본 지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채지도


이 전시회는 의외로 세계적인 도로지도 제작업체인 Navteq에서 제공했다(presented by Navteq)고 되어 있습니다. 맨 마지막 부분에 커다란 LCD에 전세계지도를 만져볼 수 있게 해 놓은 것이 있는데, Navteq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은 이것뿐인데 말입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