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아이폰으로 사진찍는 즉시 구글어스에 올라간다면?

하늘이푸른오늘 2008. 11. 28. 00:06
아이폰용 짝퉁 구글어스 - Earthscape 시작화면
제가 몇달전 아이폰용 구글어스라고 소개시켜드린 Earthscape라는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저 위에 있는 사진이 바로 Earthscape로서, 5월 말에 최초로 소개시켜드렸고, 8월말에 정식으로 릴리즈되었습니다. 그때 가격이 $9.9불, 약 15,000원 정도였죠.

그런데... 10월말 진짜 아이폰용 구글어스가 공개되었습니다. 그것도 무료로 말입니다.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제가 쓴 "아이폰용 구글어스를 써보니" 라는 리뷰를 읽어보시면 됩니다.

Earthscape로서는 정말 황당했겠죠? 돈을 얼마나 투자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겨우 2달만에 훨씬 더 막강한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고, 널리 알려진 소프트웨어가 공짜로 공개된다니 말입니다.

그럼 이 소프트웨어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제가 관심을 안두는 사이에 여러가지가 바뀐 것 같습니다. 우선 무료가 되었습니다. 이건 당연하겠죠. 위성영상에 관한 한, 구글어스만큼 확보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없는데, 돈주고 사라고 하면 살사람이 없을테니까요. 아마... 그냥 거저가라고 해도 아이폰(iPhone)용 구글어스를 지우고 Earthscape를 깔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그런데, 이 회사가 정말 획기적인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아이폰(iPhone)에서 사진을 찍으면 바로 Earthscape의 서버에 올라가는 서비스입니다.

아래는 아이폰에서 Earthscape로 사진을 찍은 후, 그 즉시 그 사진을 확인하는 모습을 담은 비디오입니다. 아주 짧고, 영어도 없으니 부담없이 보시면 됩니다.


===
일단, 어떤 Earthscape가 소프트웨어인지 제 아이팟터치(iPod Touch)로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무료가 되니 좋네요. ㅎㅎ) 아래 왼쪽은 시작화면입니다. 꽤 이쁩니다. 오른쪽은 실행한 후 초기화면 모습입니다. 지구위에 사진이 여러장 떠 있습니다.

아이폰용 짝퉁 구글어스 - Earthscape
아이폰용 짝퉁 구글어스 - Earthscape 시작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과녁 모양의 아이콘은 아이폰용 구글어스와 마찬가지로 내위치(My Location)기능입니다. 이걸 누르면 서울로 이동되고, 아래 왼쪽그림처럼 또 다른 사진들이 뜹니다. 오른쪽에 있는 사진은 Soul(서울이겠죠)이라고 쓴 글씨 바로 위에 있는 그림 아이콘을 클릭한 모습입니다.

아이폰용 짝퉁 구글어스 - Earthscape - 사진보기
아이폰용 짝퉁 구글어스 - Earthscape 사진보기

지도위에 뜨는 사진은 계속 바뀝니다. 위치를 조금만 이동해도 다른 사진이 나오고, 확대해도 다른 사진이 나오고요. 인기순으로 정렬한다고 하더군요.

아래쪽에 있는 아이콘 설명을 드리자면... 맨 왼쪽은 내위치(My Location)이고, 두번째는 화면을 기울기는 기능(3D 모드와 Pan 모드 전환), 가운데는 검색, i 자 모양은 레이어(사진/위키피디아/지명 등)를 설정하는 기능이고, 마지막에 있는 Earthscape 로고는 여러가지 기능이 들어 있는 곳입니다.

아래 왼쪽은 3D 모드로 바꿨을 때의 모습이고, 오른쪽은 Earthscape 로고를 눌렀을때 나오는 모습입니다.

아이폰용 짝퉁 구글어스 - Earthscape 3D 보기
아이폰용 짝퉁 구글어스 - Earthscape - 설정

기타 많은 기능이 있지만... 별로 재미있을 것 같지 않아서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
제가 가진 아이팟터치(iPod Touch)에는 카메라도 GPS도 없어 보여 드릴 순 없지만, 이 Earthscape에서 제일 쓸만한 기능은 아이폰(iPhone)에서 촬영한 사진을 직접 Earthscape에 올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길가다가 재미있는 장면을 만났을 때, 그대로 아이폰으로 사진만 찍으면 그냥 서버로 올라가고 아이폰에서도 직접 볼 수 있다니 정말 신날 것 같지 않습니까? 구글 파노라미오(Panoramio)의 경우엔 사진을 등록하고 나서 1-2주 정도 기다려야 올라오는데 말입니다.

아래는 맨 위에서 보여드린 비디오를 혹시나 안보신 분을 위해 다시 올렸습니다. ^^


제가 가끔 사진에 위치태그(Geotag)를 붙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시켜드렸는데, 여기를 읽어보시면 아시지만, 아무리 쉬운 방법이라고 해도 귀찮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이건 위치태그를 어떻게 붙여야 하는지 전혀 아무런 고민이 할 필요가 없으니 정말 환상적입니다.

아... 그런데, 아이폰용 짝퉁 구글어스, Earthscape에 한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아이폰에 달린 카메라의 성능이 별로라는 겁니다. 200만 화소급이고... 성능은 그저 그런 편이라고 하네요. 뭐... 그러면 어떻습니까? 그래도 가지고 싶다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