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마이크로소프트

아이폰용 포토신스 - iSynth

하늘이푸른오늘 2009. 4. 2. 08:48
아이폰(iPhone) 및 아이팟터치(iPod Touch)에서 돌아가는 MS의 포토신스(PhotoSynth)가 나왔습니다.

포토신스와 Seadragon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에 있는 더보기를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작년 12월에 릴리즈된 SeaDragon Mobile에는 포토신스 사진을 볼 수는 있었지만, 포토신스를 포토신스답게 볼 수 있는 기능은 없었습니다.

아래그림은 제가 올린 포토신스 사진을 Seadragon Mobile에서 확인한 모습으로, 말 그대로 사진만 볼 수 있을 뿐, 사진과 사진을 3차원으로 재구성한 모습은 볼 수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번에 릴리즈된 iSynth는 포토신스(PhotoSynth) 기능을 완벽하게 구현했습니다.

아래 왼쪽은 iSynth를 처음 실행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이 시작화면이 나오면, 오른쪽 그림 아래처럼 원하는 포토신스사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그램은 제가 예전에 올린 포토신스 사진을 찾기 위해 "Ceramic"으로 검사한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하는 포토신스 사진을 선택하면 잠시 로딩중이라는 메시지가 나온 후, 아래 그림처럼 포토신스 사진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그냥 손가락으로 이리저리 눌러보거나 드래그 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쪽 위에 있는 "i"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메뉴가 나타납니다. 메뉴가 안보이면 화면을 살짝 건드리면 메뉴가 나타납니다. 아래 그림은 메뉴의 기능을 보여드린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든 기능을 보뎌드릴 필요는 없을 것 같고, 이중에서 "카메라 보기"는 사진을 촬영한 지점들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삼각형의 꼭지점이 포토신스(photosynth)가 판단한 카메라의 위치이고, 삼각뿔 모양 방향으로 촬영했다는 의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처럼, 포토신스는 무작위로 촬영한 사진들을 서로 비교하여, 사진의 촬영지점을 판단하고, 이를 토대로 3차원 모델을 재구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제 전공이 사진측량학인데 하여튼 대단하다고 뿐이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또 다른 기능인 "사진숨기기"는 사진은 보이지 않고, 3D 포인트만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아래 그림처럼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런데, 이 iSynth는  특이하게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것이 아니라, Greg Pascale라는 브라운 대학교 2009년 졸업생(06 학번)으로서, 마이크로소프트 포토신스 팀에서 인턴으로 일하고 있다고 합니다. 포토신스 팀의 도움을 받기는 했겠지만, 인턴으로 이런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니 정말 대단하네요.

마지막으로... 중앙항업의 경사사진이라는 글에서 소개시켜드린 여의도 영상을 보여드리는 걸로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