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측량

우주정거장에선 지금 지구가 어떻게 보일까?

하늘이푸른오늘 2008. 10. 29. 08:28
국제우주정거장
국제우주정거장(ISS : International Space Station)에 타 보신 적 있으십니까? 우리나라에서 그렇다고 대답하실 분은 이소연씨 뿐이 없겠죠~ ㅎㅎ

저는 나이도 많고, 돈도 없어 죽을 때까지 우주로 나가본다는 건 꿈도 꾸지 못할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국제 우주정거장 ISS에서 지구를 내려다보면 어떤 모습일지는 상상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ISS Now라는 사이트 덕분입니다. 이 사이트에 접속하면 대략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윗부분이 현재 우주정거장에서 직하방향으로 내려다 본 모습이고, 오른쪽 아랫부분은 현재의 우주정거장 위치입니다.

국제우주정거장에서 지구를 내려다 본다면? - ISS Now

오른쪽 윗부분을 보시면 "View current ISS Path"와 "Demo Path(always starts over land)"라는 링크가 있습니다. 첫번째 것은 지금 이시각의 국제정거장 위치를 보여주는 것인데, ISS가 바다나 모르는 곳에 있을 때에는 두번째(Demo Path)를 눌러 보면 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모든 인공위성이 마찬가지지만, 내가 잘 아는 곳의 위치로 마음대로 이동시킬 수 없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이 우주정거장이 언제 우리나라 상공을 지나갈지 일반인으로서는 잘 알기 힘들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곳의 모습을 마음대로 볼 수 없다는 것이죠.


참고로, 제가 예전에 우주인이 촬영한 서울/수도권의 밤이라는 글을 보시면 국제우주정거장에서 지구를 촬영하기 위해서 아래 사진과 같은 장비를 설치했었다는 글을 올렸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이 사진기로 2004년에 촬영한 수도권 사진이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 (via Ogle Ear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