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재미있는 구글어스 활용방법 - 요세미티 청동상 제작(How do you geo? Share your story!)

하늘이푸른오늘 2009. 4. 4. 09:56
4월 2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를 재미있게 활용한 예를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조경회사에서, 요세미티 국립공원의 가장 대표적인 전망대인 "터널 뷰(Tunnel View) 전망대의 개보수 프로젝트를 맡았답니다.

이 공사에서 요세미티 국립공원 일대를 3차원으로 재구성하여 청동 상으로 제작할 때, 구글어스의 위성영상과 3차원 지형을 이용해 만들었다는 내용입니다.

아래가 터널 뷰에서 요세미티 계곡을 바라본 모습입니다. 아마도 요세미티 국립공원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가장 멋진 풍경을 볼 수 있는 지점일 겁니다. 더 멋진 사진을 보시고 싶으시면 플리커에서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구글어스(Google Earth)를 사용해 거의 동일한 뷰를 만들어 본 모습입니다. 정말 비슷하죠? 직접 확인해 보시려면 아래에 있는 KML파일을 실행시켜 보시면 됩니다.


이처럼 실제지형과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3차원으로 재현했다는 것도 어느 정도 타당한 이야기 같습니다. 마침 플리커에서 원문에 언급된 청동 조각을 찾았습니다. 아래가 그 사진입니다. 이 청동조각을 만들 때, 요세미티 계곡을 방문하지도 않고, 구글어스만 이용해 만들었다네요.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좀 과장된 게 아닌가 합니다. 사실 이런 3차원 미니어처를 만들 때는 구글어스를 보는 것보다, 지형도에 나타난 지형도를 이용하는 게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여기 들어가 보시면 USGS에서 제작한 지도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어쨌든 재미있는 기사이기는 하네요. 마지막으로... 원문 맨 아래를 보시면 구글어스나 구글맵을 이용해 재미있게 응용한 예를 모집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이런 지도 관련 이벤트가 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4/how-do-you-geo.html
Thursday, April 2, 2009 at 9:40 AM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 구글어스/구글맵을 창조적으로 사용한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매우 기쁩니다. 최근에는 어떤 조경/도시계획 회사가 구글어스를 사용해 엄청난 시간과 자금을 절약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현장에 가보지도 않고 1200 평방 마일에 달하는 멋진 공원을 정확하게 모사한 동상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로이스턴 하나모트 앨리 & 에이비(RHAA : Royston Hanamot Alley and Abey)에서 일하는 조경가인 카라 루퍼트는 요세미티 터널 뷰 관망대 재상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기 작업을 맡았습니다. 넓직한 관망대를 설계하면서, 청동으로 요세미티 공원의 3차원 모델을 제작했던 것입니다. 관광객들이 숨이 막힐 듯 장엄한 요세미티 계곡의 풍광을 좀 더 가까이 느끼게 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그녀는 캘리포니아 밀 밸리(Mill Valley)에 있는 사무실 책상에서 구글어스를 사용하여 전망대를 설계하는 한편, 봉우리나 날렵한 능선, 계곡 등 다양한 지형을 정확하게 모사할 수 있었습니다. RHAA 팀은 위성사진과 3차원 영상을 이용해 계곡의 금형을 떴습니다. 구글어스 영상이 금형에 옮겨지자, 모든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 청동 상을 제작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는 구글어스와 구글맵 등을 이용해 할 수 있는 수많은 작업의 한 예일 뿐입니다. 혹시 여러분께서도 나름대로의 비법이 있으시다면
이 양식을 이용해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
2008/02/14 - 구글어스 왕초보 가이드